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Aug 09. 2023

‘응원하기’와 함께 새로워진 댓글을 만나보세요

작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응원하기’ 및  댓글 개편 안내


안녕하세요, 브런치스토리팀입니다.

새롭게 선보이는 ‘응원하기와 소통 기능이 더 풍부해진 댓글 개선 소식을 전해 드립니다.

※응원하기 기능이 전체 작가로 확대되었습니다. 2024.02.26 응원하기 정식 오픈 소식 보러가기>







작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응원하기’

그 첫 시작, 응원 댓글


‘응원하기’는 브런치 작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의미를 담아 수익의 기회를 연결하는 시스템입니다.

응원하기의 첫 모델로 선보이는 응원 댓글은 댓글을 쓰면서 응원금을 더하는 기능입니다.


응원 댓글은 작가의 글 하단과 댓글 목록에서 응원금과 함께 조금 더 특별하게 소개됩니다.

문장으로는 다 담지 못 하는 감상을 표현하고 싶을 때, 소중한 응원금과 함께 응원 댓글로 특별한 마음을 전해 보세요!




응원 댓글, 이렇게 써보세요


1) 요일별 연재 글 하단의 ‘응원하기’ 버튼 누르기

요일별 연재 글 본문 하단의 응원 안내 영역에서 ‘응원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원 금액을 선택하고 응원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 응원할 금액 선택하고, 같이 전할 내용 입력하기

잘 읽었다는 한 마디 또는 글과 관련된 심도 있는 감상이나 후기, 질문도 좋습니다.
입력한 내용이 없다면 “작가님의 창작 활동을 응원합니다.” 라는 기본 문구를 댓글에 자동으로 남겨 드립니다.

내가 응원했다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지 않다면 응원 댓글 내용 입력 영역 아래의 ‘ ☐ 응원한 사람 정보를 작가에게만 공개’ 에 체크해 주세요. 응원 받은 작가 외에는 나의 프로필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단, 프로필을 제외한 댓글 내용과 응원금 등 기타 응원 정보는 모든 회원에게 공개됩니다. 응원 완료 후에는 공개를 비공개로, 또는 비공개를 공개로 설정 변경하실 수 없는 점 유의해 주세요!


3) 응원 금액 결제하기

응원 정보 설정 완료 후 하단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응원 금액을 결제할 수 있는 화면이 연결됩니다.
결제 후에는 응원 완료 안내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응원 댓글은 글 하단 응원 안내 영역, 댓글 목록 등에 응원 정보와 함께 소개됩니다.

그동안 내가 응원한 댓글을 모아보고 싶다면 PC 또는 브런치스토리 앱의 [설정 > 응원하기 > 내가 응원한 댓글] 을 확인해 주세요.





지금 바로 응원할 수 있는 작품


브런치스토리 홈에서 ‘오늘의 연재’에 올라오는 글에 주목해 주세요. 브런치스토리팀에서 엄선한 작품이 매주 요일별로 정기 연재됩니다.


응원 댓글은 작가의 좋은 글을 읽은 감사 뿐만 아니라 다음 글과 작품을 향한 지지와 기대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연재 작가의 브런치북 및 최신 연재 글을 감상하고 응원해 보세요!


‘오늘의 연재’ 작품 전체 보기 >



※ ‘응원하기’는 응원 댓글의 형태로 이제 갓 첫 발을 내디딘 실험적인 기능으로 꾸준히 좋은 창작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스토리 크리에이터 중 일부 브런치 작가의 연재 작품을 대상으로 파일럿 테스트 중입니다. 충분한 개선 과정을 거친 후 전체 스토리 크리에이터를 대상으로 확대 적용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스토리 크리에이터 안내 >






작품에 대하여 더 풍부하게

소통할 수 있는 댓글


1. 댓글에 ‘답글’로 반응해 보세요

작가와 독자가 주고받은 대화의 흐름을 쉽게 이해하고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도록 ‘답글’ 기능을 신설했습니다. 관심 있는 댓글에 [답글 달기] 버튼을 눌러 작품에 대해 밀도 있는 대화를 나눠 보세요. 독자의 적극적인 댓글・답글은 작가의 지속적인 창작 활동에 큰 힘이 될 뿐만 아니라 다음 글을 위한 좋은 영감이 되기도 합니다. 작품에 대한 생각을 댓글과 답글로 표현하고, 작가를 응원해 보세요!


* 다른 회원을 언급(@회원이름)하는 기능도 계속 제공됩니다.




2. 함께 읽고 싶은 댓글을 ‘고정’하여 소개해 보세요

독자들과 함께 읽고 싶거나 선보이고 싶은 댓글이 있다면, 댓글 목록 최상단에 ‘고정’할 수 있습니다.

작가는 자신의 글마다 댓글 1개를 고정하여 소개할 수 있고, 고정한 댓글은 글 하단 댓글 미리보기 영역과 댓글 목록 최상단에 표시됩니다.

글과 함께 읽어보면 좋을 내용이거나 소중한 응원이 담긴 댓글이라면 댓글 우측의 [더보기(⋮) > 댓글 고정] 버튼을 눌러 보세요.


(Tip) 독자에게 알릴 소식이 있으신가요? 작가가 직접 쓴 댓글도 고정하여 소개할 수 있습니다.




3. 작가의 답글을 놓치지 마세요

글을 발행한 작가가 직접 작성한 댓글・답글에는 ‘작가’ 배지가 표시됩니다.

작가가 내게 반응한 답글을 놓치지 않고 볼 수 있도록, 그리고 작가가 다른 독자들과 글에 대해 나누는 이야기를 조금 더 신경 써서 챙겨 볼 수 있도록 구분했습니다.








이번에 처음 선보인 응원하기 기능을 통해 독자는 글, 작품, 그리고 다른 독자들, 작가와 더 편하게 소통하고, 적극적으로 작품에 대한 응원을 보낼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그 소통과 응원의 메시지가 작가에겐 좋은 영감을 주고 꾸준히 창작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는 힘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은 앞으로도 좋은 글, 작품이 다양한 독자들에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연결하고, 브런치 작가분들의 창작 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노력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새로운 기능은 브런치스토리 앱 v5.3.1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보세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가기 >

아이폰・아이패드 앱스토어 가기 >








FAQ


1) 어떤 작품을 응원할 수 있나요? 

‘응원하기’는 파일럿 기간을 거쳐 연내 정식 오픈할 예정입니다. 파일럿 기간에는 브런치스토리팀에서 엄선한 작품만 응원할 수 있습니다. 정식 오픈 시점에는 스토리 크리에이터로 선정된 작가에게 ‘응원하기’ 기능을 확대 제공할 계획입니다.


2) 응원 금액은 어떻게 결제하나요?

‘응원하기’는 모바일 웹·PC 웹 그리고 브런치스토리 앱에서 모두 이용 및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응원 금액 선택 후 표시되는 결제 화면에서 원하시는 결제 수단을 선택해 주세요.

모바일 웹, PC 웹 : 카카오페이 머니, 카카오페이 카드, 일반 신용카드

브런치스토리 앱 : Google 플레이, Apple 앱스토어에 등록된 결제 수단

그 외 무통장 입금이나 다른 간편 결제는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3) 얼마를 응원할 수 있나요? 응원 금액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나요?

응원하기 화면에서 원하시는 금액을 선택하여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웹, PC 웹에서는 최소 1,000원~최대 200,000원, 브런치스토리 앱에서는 최소 3,000원~최대 130,000원까지 다양하게 선택 가능합니다.

* 응원 금액 구성은 운영 현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4) 결제를 시도했지만 응원할 수 없다고 나와요.

‘응원하기' 는 카카오계정 본인인증을 완료하고, 카카오 유료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한 만 14세 이상 회원만 응원 댓글을 쓰고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 카카오계정 본인인증이 안 된다면? 관련 도움말 보기 >

※ 만 14세 이상 만 19세 미만의 미성년자 회원은 매월 최대 5만원까지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5) 응원 댓글을 남긴 후에 수정 또는 삭제할 수 있나요?

수정 : 응원 댓글을 남긴 후에도 댓글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수정하려는 댓글의 오른쪽 [더보기(⋮) 버튼 > 수정] 버튼을 눌러 주세요.

삭제 : 응원 댓글의 내용만 삭제할 수 있으며, 응원 댓글을 쓴 작성자 이름 및 응원 금액 등의 정보는 삭제되지 않고 댓글 영역에 표시됩니다. 댓글 내용 삭제를 원하신다면 댓글의 오른쪽 [더보기(⋮) 버튼 > 삭제] 버튼을 눌러 주세요.


6) 응원 완료 후에도 응원한 사람 이름을 비공개로 바꿀 수 있나요?

이미 등록된 응원 댓글의 응원한 사람의 프로필을 비공개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비공개(익명)로 응원하고 싶다면, 결제하기 전 응원하기 화면에서 ‘☐ 응원한 사람 정보를 작가에게만 공개’ 를 꼭 체크해 주세요. 체크한 응원 댓글은 응원한 사람의 프로필이 응원 받은 작가와 나에게만 표시됩니다.


7) 응원하기를 취소하거나 응원한 금액을 환불 받을 수 있나요?

응원하기는 자발적인 결제이므로 취소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디지털콘텐츠 표준약관에 따라 응원하기 시 이미 응원한 금액을 청약철회(환불)하는 것은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 드립니다.


* 그 외 응원하기 및 댓글 이용과 관련된 도움말은 브런치스토리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카카오 뷰-브런치스토리 연동 기능 종료 안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