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Feb 26. 2024

이제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응원 받을 수 있습니다

‘응원하기’ 정식 오픈 소식 및 이용 안내


브런치 작가의 창작을 지원하는 ‘응원하기’를 모든 작가 대상으로 정식 오픈합니다.


지난 8월부터 6개월가량 진행한 파일럿 기간 동안 ‘응원하기’를 통해 1,000명 이상의 작가가 독자로부터 응원과 지지를 받았고, 구독과 라이킷 등의 소통 또한 함께 활발해지는 반가운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와 함께 파일럿에 참여한 다양한 작가분들의 “창작 활동에 동기 부여가 되었다”, “계속 글을 쓸 힘이 난다”는 목소리를 듣기도 했습니다.


이제는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글 한 편으로도 ‘응원하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작가의 창작 활동을 응원하는 독자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건강한 대화가 지속될 수 있기를 기대하겠습니다.








브런치 작가라면 ‘응원하기’를 이용해 보세요.


‘응원하기’는 브런치 작가의 글에 독자가 댓글과 함께 응원금을 더하여 보내는 창작 지원 시스템입니다. 브런치 작가로 선정된 분이라면 누구나 ‘응원 댓글 받기’를 켜고, 댓글 영역에서 응원 받을 수 있습니다.


독자는 작가를 응원하는 댓글과 응원 금액을 전송하고, 응원한 독자의 댓글은 글 본문과 댓글 영역에 고정 노출됩니다. 독자는 ‘응원하기’를 이용해 작가를 더 적극적으로 응원하고 창작 활동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응원 댓글 쓰기 이용 안내 보러 가기 >



※ 혹시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진행해 주세요!

브런치스토리는 좋은 글로 세상에 영감을 줄 수 있는 모든 창작자에게 열려 있습니다.

브런치 작가 신청 안내 >






어떤 글로 응원 받을 수 있나요?


‘응원하기’는 댓글 쓰기를 허용해 둔 모든 발행글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브런치북  (연재 브런치북, 발간/완결된 브런치북)

브런치북에 매주 정기적으로 새로운 글을 연재하면서 응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재 작품의 응원은 작품을 잘 이어나가고 있다는 신호가 되고, 독자들의 응원에 힘입어 완결까지 달릴 수 있도록 돕습니다.

연재가 아니더라도 한 번에 발간한 브런치북이나, 완결 지어 발간한 브런치북으로도 응원 받을 수 있습니다. 독자가 작품을 감명 깊게 완독했다면 ‘응원하기’로 응원하고, 작가는 새로운 작품을 시작하는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매거진
 글

매거진에 포함된 글도 응원을 받을 수 있도록 확대 적용했습니다. 아직 브런치북 작품으로 구성할 계획이 없는 글이라면 매거진으로 간단히 분류해두고 응원 받아 보세요.


3) 그 외 작가가 발행한 모든 

꼭 브런치북이나 매거진에 포함되지 않은 글이어도 좋습니다. 창작 활동과 관련된 새로운 소식이 있다면 글을 발행해 주세요. 독자들의 축하와 응원도 ‘응원하기’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응원하기’를 이용하려면


브런치스토리 PC 또는 앱의 [설정] 메뉴에서 응원 기능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1) 창작자 정산센터 가입하기

독자들에게 응원 댓글을 받으시려면 먼저 창작자 정산센터에 가입 후 정산 정보를 등록해 주세요.

브런치스토리 PC 또는 앱에 로그인 후 [설정 > 응원하기 > 응원 댓글 받기 설정 > ‘창작자 정산센터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응원금 수익은 창작자 정산센터에 등록된 계좌로 지급되고, 관련 통계와 정산 내역도 함께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창작자 정산센터 시작하기
브런치스토리와 동일한 카카오계정을 이용해 회원가입을 완료해 주세요.

② 수익 정산 정보 등록하기
가입 중 수익 정산을 위한 인증 및 정보 입력을 완료하시면 ‘응원 댓글 받기’를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창작자 정산센터 바로가기 https://creatorsfit.kakao.com/


2) 응원 댓글 받기 설정

브런치스토리 PC 또는 앱의 ‘설정’ 메뉴에서 응원 기능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설정 > 응원하기 > 응원 댓글 받기 설정] 화면에서 ‘응원 댓글 받기’ 설정 버튼을 눌러 켜 주세요.

발행한 모든 글에 ‘응원하기’를 한 번에 간편하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3) 내가 받은 응원 댓글 모아 보기

[설정 > 응원하기 > 내가 받은 응원 댓글] 메뉴에서 그동안 받은 응원 댓글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아직 답글을 달지 않은 응원 댓글이 있다면 게시글 화면을 열고 [답글 달기] 버튼을 눌러보세요!






응원하기 글을 소개해드립니다


응원을 받도록 설정한 작가의 브런치북과 글 중 큰 호응을 받은 작품은 서비스 첫 화면 상단 영역과 ‘요일별 연재’ 영역에 소개해 드립니다.



※ 브런치스토리 서비스 외에도 Daum 첫 화면 등 Daum/카카오의 여러 지면을 통해 더욱 많은 독자들을 만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입니다.








브런치스토리팀은 브런치 작가와 독자에게 조금 더 가치 있는 방법을 고민하였고, 브런치스토리다운 창작자 수익 모델로 ‘응원하기’를 선보였습니다. 모든 작가님들께 정식 오픈하기까지 ‘응원하기’를 성원해 주시고 기대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브런치스토리팀은 작가님들의 창작 활동을 응원하는 다양한 방식을 고민하고 차근차근 도입해 나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정식 오픈한 ‘응원하기’를 안정적으로 이용하시려면 모바일 기기에 설치된 브런치스토리 앱을

최신 버전(v5.5.0 이상)으로 꼭 업데이트해 주세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가기 >

아이폰・아이패드 앱스토어 가기 >






FAQ


Q. 창작자 정산센터에 가입할 수 없어요.

A. 창작자 정산센터는 카카오계정 본인인증을 완료하고, 카카오 유료서비스 이용약관에 동의한 만 14세 이상 회원에 한하여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조건에 해당함에도 가입이 불가할 경우, 브런치스토리 고객센터로 상세한 증상 설명을 적어 문의해 주세요.

또한 해외 거주 등의 사유로 국내 개통 휴대폰을 이용한 본인인증이 어려운 경우, 카카오계정 고객센터의 [문의하기]를 통해 본인인증 완료 후 가입해 주세요.

더불어 수익금 지급을 위한 정산 정보 등록 시, 본인 명의의 국내 계좌 인증이 필요한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 카카오계정 본인인증이 안 된다면? 관련 도움말 보기 >

※ 창작자 정산센터 FAQ >


Q. 일부 글로만 응원을 받고 싶어요.

A. 글별로 응원을 받을 수 있도록 세부 설정하는 기능은 아직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설정에서 ‘응원 댓글 받기’를 켜면 작가님이 발행하신 모든 글에 [응원하기]가 표시됩니다.

다만 글 발행 시 [글 설정] 단계에서 ‘댓글 쓰기 허용’ 설정을 OFF로 변경하시면 해당 글에는 새로운 댓글/응원 댓글을 모두 받지 않게 됩니다.

댓글 쓰기 허용 기능 이용 안내 >


Q. 응원 받은 댓글을 숨기거나 삭제할 수 있나요?

A. 응원 받은 댓글을 숨기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유저 차단 기능을 이용하실 경우 해당 독자가 작성한 댓글・응원 댓글이 모두 숨겨집니다.

특정 응원 댓글의 내용을 삭제하고 싶을 경우, 해당 댓글 우측의 [더보기(⋮) > 삭제] 버튼을 누르시면 본문만 삭제하실 수 있습니다.


Q. 응원하고 싶은 작가가 있어요. 응원하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

A. 응원하고 싶은 작가나 글이 있다면 각 글 하단의 [응원하기] 버튼을 눌러 응원 댓글을 쓰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응원하기 이용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runch.co.kr/@brunch/331


Q. 응원하기 수수료 정책이 궁금해요. (4/19 내용 추가)

A. 응원하기 결제 금액에서 각종 카드사·앱스토어의 결제 수수료를 제외한 약 90%가 창작자의 수익으로 확정됩니다. 확정된 수익에서 대한민국 세법에 따라 소득세, 지방세로 이루어진 원천징수세액 3.3%를 제외하고 지급됩니다. (단, 소득세가 1천원 미만인 경우 세금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브런치스토리 앱에서 결제 시 구글·애플 앱스토어의 결제 수수료 약 30%가 부과되는 점 안내드립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작품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연재 브런치북 이용 안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