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브런치스토리팀 Oct 23. 2023

작품을 만드는 새로운 방법,
연재 브런치북 이용 안내

‘연재 브런치북’으로 매주 정기 연재하고 작품을 완성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브런치스토리팀입니다.

요일별로 글을 정기 연재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브런치북 만들기 방식으로 ‘연재 브런치북’ 을 선보입니다.


2019년 브런치스토리팀은 작가가 스스로 완성한 오리지널 초판, <브런치북>을 세상에 선보였습니다.

‘브런치북’은 작가가 스스로 기획하고 목차를 구성하여 마치 한 권의 책처럼 발간하는 완성 작품입니다. 완성 작품은 완결된 모습 그대로 꾸준히 독자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수많은 브런치북이 세상에 태어나 독자에게 영감을 주었고, 책·드라마·연극 등 2차 저작물로 재탄생하기도 했습니다.


브런치 작가에게는 스스로 작품을 기획하고, 완성까지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습니다.

작가가 독자와 약속한 일정에 글을 발행하고 완결 후 브런치북으로 완성하는 새로운 시도를 발견했고, 이 과정에서 작품에 대해 더욱 진정성 있는 반응을 주고 받는 모습을 발견했습니다. 지난 8월 ‘요일별 연재’를 도입하여 정기적 연재의 가능성과 다음 화를 기다리는 독자의 큰 반응을 확인했습니다. 브런치 작가에게는 스스로 작품을 기획하고, 완성까지 이끌어 가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브런치스토리는, 브런치북을 완성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려 합니다.


<연재 브런치북>으로 요일별 연재하고 작품을 완성하세요. 

기획 작품의 목차를 정기적으로 한 편씩 공개하며 완결까지 독자와 호흡해 보세요!

작품의 기획 의도, 연재 요일 및 예정 목차를 미리 계획하고 연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화까지 완결했다면, 브런치북을 마치 한 권의 책처럼 묶어 발간하여 완성할 수 있습니다. 


요일별로 정기 연재 후 발간할 수 있는 ‘연재 브런치북’







1. 연재 브런치북 만들기


step 1. 작품 정보 입력하기


본격적으로 연재를 시작하기 전, 작품을 기획해 보세요.

기획 의도, 연재 요일 및 예정 목차를 미리 계획하고 연재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아직 써둔 원고가 없어도 괜찮습니다. ‘연재 브런치북 만들기’ 화면에서 기획한 작품에 어울리는 브런치북 제목과 표지, 소개, 추천 대상을 입력해 주세요.


‘예상 목차’를 미리 공개하여 독자에게 작품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 주세요. 책을 읽을 때 목차를 먼저 보듯, 작품의 예상 목차를 구성해 두면 독자는 다음 화를 기다리게 됩니다. 작가 스스로에게도 완결에 이르는 밑그림이 될 수 있겠죠?

예상 목차를 충분히 준비한 후 연재를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연재 브런치북을 ‘작가의 서랍’에 저장해두었다가 작품을 선보일 준비가 되었을 때 독자에게 공개할 수 있습니다.


・ 새 연재 브런치북 만들기
    [PC] 내 브런치스토리(프로필) > ‘작품’ 탭 > 브런치북 만들기 > ‘연재 브런치북 만들기’ 버튼
    [앱] 내 브런치스토리(프로필) > ‘작품’ 탭 > ‘+ 연재 브런치북’ 버튼
・ 저장한 비공개 연재 브런치북
    [PC] 작가의 서랍 > ‘브런치북’ 탭
    [앱] 내 서랍(4탭) > 저장 글 > ‘브런치북’ 탭




step 2. 연재 정보 설정하기


매주 어떤 요일에 글을 연재할지 정했다면 연재 정보를 설정해 보세요.

연재 브런치북 주소
연재 시작 후 주소는 변경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설정해 주세요.

작품 분류, 키워드
작품의 장르와 주로 다룰 주제, 그리고 관련된 키워드를 선택해 주세요.

작품과 관련된 책
브런치스토리 책방에 입고한 책 중 연재 내용과 관련된 책이 있다면 연결해 주세요. 연재 브런치북 작품 표지에 ‘책 표지’를 반영해 드립니다.

연재 요일
매주 연재할 요일을 최소 1개부터 최대 7개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연재 계획과 목표에 맞춰 적절한 연재 요일을 설정해 주세요. 요일별 연재는 작가로서 독자 그리고 본인과의 진중한 ‘약속’입니다. 매주 약속한 날을 지킬 수 있는 주기로 연재해 보세요.




step 3. 연재 시작하기


직접 정한 연재 요일에 맞춰 새 글을 발행해 주세요.

‘글쓰기’ 로 새 글을 작성하거나, 서랍에 저장해둔 ‘저장글’ 을 발행하여 연재하실 수 있습니다.

・연재 브런치북에 새 글 발행하기
   글쓰기 또는 저장글 편집 화면 > [발행] 버튼 > 글 설정 단계에서 연재 브런치북 선택 > 완료


(Tip) 연재일 글 발행을 놓치고 싶지 않다면, 연재 전날 알림 받기! 

브런치스토리 앱 알림을 켜두시면 완결까지 매주 연재 전날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Tip) 브런치스토리 작가라면 설정에서 ‘응원하기’를 켜고, 연재한 글로 응원 댓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응원하기 이용 안내 >



2. 연재 완결하고 ‘발간하기’


연재를 완결하셨나요? 브런치북을 발간하고 작품을 완성해 보세요.

브런치북을 발간하면, 독자가 첫 화부터 마지막 화까지 완독할 수 있도록 글 읽던 지점을 찾아주는 ‘이어읽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브런치북 인사이트 리포트’를 통해 독자 정보 및 완독률 등 작품의 잠재력을 분석해 드립니다.


※ 기존의 브런치북처럼 최소 10화 이상 연재해야 브런치북을 발간할 수 있습니다. 한 권의 작품으로 완성하기 위해 최소 10화 이상의 연재를 계획해 주세요.


・ 연재 브런치북 편집 > 발간하기
    [PC] 연재 브런치북 > 표지 우측 상단의 ‘관리’ > 브런치북 편집 > 하단의 ‘발간하기’
    [앱] 연재 브런치북 > 더보기(⋮) > 브런치북 편집 > 하단의 ‘발간하기’



(Tip) 브런치북 발간 전 꼭 기억해 주세요!

브런치북을 발간하기 위한 주의사항 및 관리 방법은 아래의 ‘브런치북 발간하기 이용 안내’의 step 5에서 더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기능은 브런치스토리 앱 v5.4.0부터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보세요!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가기 >

아이폰・아이패드 앱스토어 가기 >







FAQ


1) 기존의 브런치북과 ‘연재 브런치북’은 어떻게 다른가요?

브런치북을 완성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① 요일별 연재하고 목차 순서 그대로 발간하는 ‘연재 브런치북’

예상 목차 준비 → 글 발행 → 발간

목차를 먼저 준비하고, 목차 순서에 맞는 글을 정기적으로 발행합니다. 연재를 완결하면 완성 작품으로 발간할 수 있습니다.

② 연재 과정 없이 미리 써둔 글로 목차를 만들어 한 번에 발간하는 기존의 브런치북

글 준비 → 목차 순서 재구성 → 발간

미리 준비한 글을 기획에 맞는 목차 순서로 재구성하여 완성된 브런치북으로 한 번에 발간하는 방식입니다.

발간한 브런치북에는 1화부터 마지막 화까지 모든 글이 들어있고, 독자가 목차의 전체 글을 완독할 수 있습니다.


2) 연재 시작 후에도 작품 정보나 연재 요일을 변경할 수 있나요?

① 연재 시작 후 변경할 수 없는 것

브런치북 주소

② 연재 시작 후 편집할 수 있는 것

브런치북 제목, 표지, 소개, 예상 목차 등

메뉴: 연재 브런치북 > 관리 > 브런치북 편집

③ 주의사항

부득이한 경우, 연재 요일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변경 후에는 30일 안에 다시 바꿀 수 없습니다.

독자와의 약속을 지키며 정기적으로 작품을 완성해 나갈 수 있도록 연재 요일 변경은 가급적 지양해 주세요.

메뉴: 연재 브런치북 > 관리 > 브런치북 편집


3) 꼭 ‘예상 목차’대로 글을 연재해야 하나요?

예상 목차는 작품이 완결까지 나아가기 위한 큰 틀이자 뼈대가 되고, 독자에게 다음 화를 기대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예상 목차와 실제 발행 글의 제목이 반드시 같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상 목차 제목은 실제 발행 글의 제목으로 자동 반영됩니다.

앞으로의 연재 내용과 미리 써둔 예상 목차가 서로 다르다면, 미리 예상 목차를 수정하여 독자에게 어필해 보세요!

- 메뉴: 연재 브런치북 > 관리 > 브런치북 편집


4) 이미 연재한 글의 목차 순서를 조정하거나, 글을 제외할 수 있나요?

연재 브런치북은 사전 기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독자에게 글을 공개하고, 정기 연재하는 창작 형식입니다. 이미 연재한 글의 목차 순서를 조정하거나, 제외할 수 없습니다.


5) 발행한 글로도 연재할 수 있나요? 이미 발행한 글을 연재 브런치북으로 옮길 수 있나요?

새로운 기획 의도와 계획을 담아 새 글로 연재를 시작해 주세요. 이미 발행한 글은 연재 브런치북에 담을 수 없습니다.

이미 발행한 글을 브런치북으로 만들고 싶다면, PC에서 [브런치북 만들기 > 브런치북 발간하기]로 작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 발간하기 이용 안내 >


6) 발행 시간을 예약하여 연재할 수도 있나요?

연재일을 놓치지 않고 미리 글을 쓰고 발행할 수 있도록 연재 요일 전날 브런치스토리 앱으로 알림을 보내 드립니다.

예약 발행 기능을 준비 중이오니 조금만 기다려 주세요!


7) 이미 발간한 브런치북을 연재 브런치북으로 바꿀 수 있나요?

이미 발간한 브런치북은 연재 브런치북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연재를 완결하고 발간한 브런치북도 다시 연재 브런치북으로 변경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연재 브런치북으로 독자에게 다가가 보세요.



* 그 외 브런치북 이용과 관련된 도움말은 브런치스토리 고객센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더 많은 브런치 작가에게 수익의 기회를 확대해 나갑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