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런치북 발간하기 이용 방법 안내
모든 글은 작가로부터 시작됩니다. 작가는 내용의 기획부터 퇴고에 이르는 긴 과정을 직접 해냅니다. 그리고 글을 모아 작품을 냅니다. 세상에 처음 나온 초판 작품은 작가 스스로 완성한 고유한 '원작'의 가치를 지니게 됩니다. 초판의 형태는 각기 다를 수 있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원고지로 혹은 온라인 파일로, 또 누군가에게는 그림으로. 브런치에서는 '브런치북'이 당신의 원작이고, 초판입니다.
작가는 마침표를 찍는 순간을 알고 있습니다. 브런치에서 연재하던 글을 모아 한 권의 작품으로 완성하고 싶을 때, 지금 쓰던 글을 완결하고 다른 이야기를 시작하고 싶을 때 브런치북을 만들어 보세요. 브런치북으로 재탄생하는 순간, 당신의 이야기는 멈춘 것이 아니라 완성한 것이 됩니다. 멈추지 말고, 작품으로 완성하세요.
우선, 당신의 아이디어를 글로 펼쳐보세요. 작가로서 더 쓰고 싶은 주제의 글, 독자의 반응을 얻은 글을 떠올리며 구체적인 글 발행 계획을 세워보세요. 유사한 주제의 글을 매거진으로 연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이 10편 이상 모이면, 하나의 섬세한 기획물로 다듬을 준비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작품을 세상에 선보이고 싶으세요? 내 작품을 전달력 있게 완성할 수 있도록 기획 의도와 주제를 선명하게 다듬어 보세요. 기획 의도를 구체화하면 어떤 글을 브런치북에 담으면 좋을지, 어떤 글을 더 써야 할지 자연스럽게 떠올릴 수 있을 거예요. 그 시작부터 브런치북이 함께합니다.
'브런치북 만들기' 첫 화면에서 작품의 제목, 표지, 소개, 추천 대상을 표현하세요.
마치 한 권의 책처럼, 작품의 개요를 작가의 의도대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어떤 독자에게 이 작품을 전하고 싶은지, 어떻게 소개하고 싶은지 표현하는 과정에서 작품의 기획 의도를 뾰족하게 다듬어 보세요. 한 번에 완성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브런치북을 정식으로 발간하기 전까지 내용을 저장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발간 후에도 제목, 표지, 소개, 추천 대상은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새로운 브런치북 만들기: PC > 작가님의 프로필 > '작품' 탭 > '브런치북 만들기' 버튼
· 발간 전 저장된 브런치북: PC > 작가의 서랍 > '작품' 탭
기획 의도에 맞게 목차를 구성합니다. 브런치북 만들기 첫 화면에서 '목차 구성하기' 버튼을 눌러 보세요. 그동안 작가님이 쓴 글 중 선별하여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목차의 순서는 의도대로 재배열 할 수 있습니다. 단, 브런치북은 완성 작품이므로 발간하면 목차 순서 편집은 불가능하니 신중을 기하세요.
1) 챕터 추가: 목차를 짜임새 있게 챕터별로 구분하여 구성력을 더하세요.
브런치북 제목 아래 '챕터 추가'를 누르면, 챕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최대 10개)
챕터를 만든 후 목차에 글을 담아도 되고, 글을 먼저 넣고 나중에 챕터를 추가해도 됩니다.
단, 브런치북 발간 후에는 챕터를 추가·제거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세요. (챕터명은 수정 가능)
2) 목차 구성하기: 마우스로 글을 끌어 담으면, 간편하게 목차 완성!
그동안 쓴 글은 오른쪽 글 목록에 모여 있습니다. 매거진에 속한 글만 따로 모아 볼 수도 있습니다.
글을 선별하여 왼쪽 목차 영역으로 글을 끌어 담으면, 간편하게 목차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글을 선택해서 한 번에 옮겨 담을 수도 있어요.
목차의 글과 챕터 간 순서도 마우스로 간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만드셨나요? 오른쪽 글 목록에서 '담을 수 있는 글만 보기'를 누르면 브런치북 목차로 구성할 수 있는 글만 구분하여 볼 수 있습니다.
3) 권장 분량 그래프: 총 20화, 60분 이하로 독자의 마음을 사로잡으세요.
독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브런치북을 완독할 수 있도록 권장 분량을 제안합니다.
목차는 최소 10화 ~ 최대 30화로 구성할 수 있으며, '읽는 시간'도 계산해 드립니다.
목차에 글을 담을 때마다 그래프로 체크해 드리니 권장 분량을 참고하여 브런치북을 완성해 보세요.
회차별 읽는 시간과 브런치북의 총 읽는 시간을 독자에게도 표시하고, 작품을 읽던 지점부터 다시 볼 수 있도록 '이어 읽는' 감상 환경을 지원합니다.
4) 완성 전 '미리 읽어보기'
목차를 완성했다면, 화면 상단의 '미리 읽어보기' 버튼을 눌러 목차 순서대로 글을 읽어보세요.
글 내용을 수정하고 싶다면, 본문으로 이동하여 편집해 주세요. 발간 후에도 오탈자 수정은 가능합니다.
브런치북 목차와 개요를 완성하셨나요? 이제 브런치북을 발간해 보세요. '다음 단계' 버튼을 누르면 브런치북의 대표 키워드와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를 마쳤다면, '발간하기'를 눌러 작가님의 작품을 세상에 선보이세요!
브런치북은 '완성 작품'입니다. 활자가 마치 종이에 인쇄되듯, 최종 발간할 때까지 완성하는 것에 집중하세요.
1) 브런치북 발간 후 편집 및 변경할 수 없는 것
목차의 글 순서 조정 및 추가·제거를 할 수 없습니다.
목차에 챕터를 새롭게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없습니다.
브런치북 목차에 속한 글을 다른 매거진이나 새로운 브런치북으로 옮길 수 없습니다.
브런치북 목차에 속한 글을 삭제하거나, 발행 취소할 수 없습니다. (브런치북 삭제 후에는 가능)
브런치북의 주소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2) 브런치북 발간 후 편집 및 변경할 수 있는 것
브런치북의 제목, 표지, 소개, 추천 대상, 브런치북 키워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목차의 챕터명은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목차에 속한 글의 오탈자 및 본문 내용은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단, 브런치북을 발간하면 독자는 첫 화부터 글을 읽기 시작합니다. 중간에 내용이 바뀌지 않도록 최대한 완성된 상태로 브런치북을 발간해 주세요.
발간 후 브런치북 정보 변경하기: PC > 브런치북 > 표지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 > '정보 변경' 버튼
3) 브런치북으로 글이 이동하면서 유지되고 바뀌는 것
다른 매거진에 속해있던 글은 매거진에서 → 브런치북으로 이동됩니다.
글의 소속만 바뀌고, 글 주소·댓글·라이킷·공유수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저장글·발행취소글을 목차에 추가하셨나요? 브런치북을 발간하면, 글이 모두 공개 발행됩니다.
4) 브런치북을 발간하면
새 글 알림처럼 구독자에게 앱 알림이 발송됩니다.
브런치북은 완독을 위해 '라이킷' 할 수 있으며, 라이킷 목록의 '브런치북' 탭에 보관됩니다.
5) 브런치북을 삭제하면
브런치북의 개요 및 통계 정보는 삭제됩니다. 글은 소속이 없는 발행글 상태로 프로필 글 탭에 남아있습니다.
삭제한 브런치북의 목차에 포함됐던 글로 새로운 브런치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6) 발간하지 않고 저장한 브런치북은 '작가의 서랍'에
발간 전 브런치북은 PC 작가의 서랍 '작품' 탭에 저장됩니다.
저장한 브런치북을 편집·발간하기: 작가의 서랍 > 브런치북 클릭 > 표지 우측 상단 더보기(:) 버튼 > '정보 변경' 버튼
(기타) 브런치북 도움말 더보기: https://cs.kakao.com/helps?service=54&category=473&locale=ko
글을 연재하다가, 작품을 완성할 시점이 되면 브런치북을 떠올리세요. 다른 사람의 손을 거치지 않고 스스로 완성한 것이어서 더 새롭고, 소중하고, 그래서 더 힘이 있는 그런 작품을 만들어 보세요. 멈추지 말고, 완성하세요. 당신의 원작이 명작이 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으로 당신의 작품을 완성하세요.
함께 읽기 좋은 글
https://brunch.co.kr/@brunch/180
https://brunch.co.kr/@brunch/220
https://brunch.co.kr/@brunch/3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