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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박사 Sep 20. 2019

개인정보 스스로 지키는 방법

11장

아이핀(i-PIN)

앞장에서 말씀드린 대로 이번 장에서는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지키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스미싱에 대한 대응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스미싱은 와이파이를 통해 악성코드를 설치하거나 문자에 인터넷 주소 링크를 포함시키는 수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 스마트폰용 백신 앱을 설치하시고 업데이트 및 검색을 꾸준히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경찰청에서 무료로 배포한 '사이버캅'이라고 하는 어플이 있습니다. 그 어플을 까시면 스미싱으로 의심되는 문자가 왔을 경우 사전에 경고를 해주기 때문에 한 번 생각할 수 있는 여유를 가질 수 있습니다.


1.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문자메시지의 인터넷 주소를 클릭 금지

   ※ 지인에게서 온 문자메시지라도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경우 클릭 전에 전화 확인

2. 미확인 앱이 함부로 설치되지 않도록 스마트폰의 보안설정 강화(알 수 없는 앱 차단)
3. 이동사 고객센터에 전화하거나 이통사 인터넷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소액결제를 원천적으로 차단하거나

    결제금액 제한
4. T스토어·올레마켓·LG U+앱스토어 등 공인된 오픈마켓을 통해 앱 설치

5. 보안 강화·업데이트 명목으로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 금지


위 내용 중에서 3번 알 수 없는 앱을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 사진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갤럭시 7 기준으로 알려드리는 건데 갤럭시 폰의 경우 대부분 위와 같은 형식으로 이루어져 있으니 보안이라는 단어를 찾아 들어가시면 알 수 없는 앱 설치라는 것이 보일 겁니다. 크롬이 허용되어 있는 경우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앱을 여러분의 허락 없이 설치하겠다는 것이니 반드시 허용 안됨으로 설정해 놓으셔야 합니다.

이번에는 LG V50기준으로 설정해 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 기능이 비슷하니 위와 같은 방식으로 찾아 들어가시면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단, 아이폰은 이런 기능이 없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아이핀(i-PIN)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아이핀(i-PIN)은 인터넷 개인 식별번호로서 주민등록번호 대신에 인터넷에서 개인의 신분을 확인하는 데 쓰입니다. 아이핀(i-PIN)을 하나 등록해 놓으시면 대부분의 사이트에 가입할 때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아이핀(i-PIN)만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즉, 여러분의 정보를 주지 않고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만약 그 사이트가 해킹을 당하더라도 여러분의 개인정보는 유출될 염려가 없습니다. 가입과 사용 절차가 까다롭긴 하지만 여러분의 소중한 개인정보를 지키기 위해서는 그 정도 불편함은 감수할 수 있지 않을까요?


자 이번에는 여러분의 개인정보가 도용당했을 시 대응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금전적 피해를 입는 경우 외에는 내 정보가 유출이 되었는지를 알아보기가 힘든데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에서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도용된 여러분의 주민등록번호로 가입된 모든 사이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만약 그중에서 여러분이 직접 가입하지 않은 사이트가 나올 수가 있겠죠. 그것을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으시면 됩니다.

여러분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를 넣게 되면 여러분이 가입한 사이트가 연도별로 나옵니다. 제가 3년 전 가입했던 사이트를 클릭했더니 12건이 나오더군요. 파랗게 표시된 12라는 숫자를 클릭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가입된 사이트 목록이 모두 표시됩니다.

사진을 보시면 12건의 사이트 중 탈퇴 신청 가능이라고 표시되어 있는 것은 한국인터넷진흥원 사이트를 통해 탈퇴가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직접 탈퇴라고 되어 있는 것은 여러분이 각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전화를 통해 직접 탈퇴를 하셔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탈퇴 불가라고 되어 있는 것은 해당 사이트가 사라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여러분의 정보가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알 수가 있는 것이죠. 최근 휴대폰으로도 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휴대폰 포털 검색창에 e-프라이버시 클린서비스를 검색하시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여러분의 개인정보가 도용되었거나 금전적 피해를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를 해야 할까요? 우선 개인정보 도용 같은 경우 알아차리기도 힘들고 경찰에 신고하기도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118로 전화하시면 됩니다. 118한국인터넷진흥원의 상담전화번호인데 여기서 도용 이후 대응방법에 대해 상세히 상담을 해주고 경찰에 신고해야 할 부분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그 후 증거자료를 첨부하시고 경찰서 민원실이나 지능범죄수사팀에 방문하셔서 신고를 접수하시면 됩니다. 또는 인터넷에서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을 검색하시고 들어가시면 상담 또는 즉시 신고가 가능합니다.


다음장에서는 수많은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비밀번호를 어떻게 설정하고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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