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비즈니스 캐주얼 Apr 26. 2022

국내 신용평기기관 과점체제 구조 및 시장점유율 현황

한기평, 한신평, 나이스평가정보 3사의 과점체제로 안정화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듯이 #국내신용평가시장 은 3개 기관의 과점체제로 이뤄져있습니다. 


국내 신용평기기관 과점시장 점유율 현황 시각화


좀 더 정확한 숫자를 파악하기 위해 개인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터넷에 나와있는 언론기사를 중심으로 살펴봤습니다. 물론 틀릴 수 있습니다. 건강한 비판과 지적을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


각 사별 시장 점유율 차이는 근소하나 

1위 33.8%를 점유하고 있는 KR, Korea Rating #한국기업평 입니다. #한기평 은 글로벌 1977년 6월 설립된 영국의 글롭러 신용평가사인 #Fitch 이고 기업형태는 비공개유한회사입니다. 한기평의 종업원은 약 183명 정도입니다. 


2위는 

#무디스 가 소유하고 있는 #한국신용평가 가 32.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moodys 는 1900년에 존무디앤컴퍼니로 시작하여 1914년에 법인이 설립됐고, 글로벌 시장의 4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한신평 의 종업원은 약 117명 정도입니다. 


3위는 #NICE홀딩스 가 100%를 소유하고 있는 #NICE신용평가가 3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이스홀딩스 는 1986년 한국신용정보를 모태로 국내 최초 온라인 신용정보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덧붙여 참고로 #서울신용평가 는 #SCR평가정보 라는 이름으로 1.3%로 미미한 시장점융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PMF 탐색을 위한 초기창업자의 가설검증 과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