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망으로 김재식 Aug 31. 2018

'나중에, 마음만...'하지않기를

사는 날과 함께 동행한 말씀

밝아지면 자꾸 드러나는 내 안의 포장지들


월.

"나중에, 조금만 더 나중에..."

주님을 따라 사는 것도

범사에 감사하는 것도

많은 약속들을 믿어주는 것도

부디 그렇게 말하지 않게 해주세요. 

(1992년 소말리아를 방문한 오드리햅번) 


화.

떠들면서 걸어야

잘 가는 것이 아님을,

조용히 걷는 것이

오히려 길 잃지 않고 가는

지름길임을 알게 하소서


수.

외로워 흔들리는 사람을 스치면서도

마음만 보내고

꼭 필요한 것도 모자란 사람 앞에서도

마음만 보태고

같이 가자 이렇게 살자는 당신에게도

마음만 따르고


‘마음만...’

이제는 안 그러고 살게 해주세요.


(1인 시위중인 장애인의 뒤에서 우산을 받쳐주는 경찰)


목.

“내가 다 했어!”

“나는 아무 것도 아니야...“

당신 앞에서 이 둘 다 옳지 않음을

둘 다 사랑스럽지 않음을

날마다 잊지 않고 살게 해주소서.


금.

‘내 짐이다!’ 놓지 못하고 살았는데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 내게로 와라!”

듣고 보니 그거 내 짐 아니고 하나님 짐이었네요.


‘내 짐 아니다!’ 밀어내고 떠넘기고 살았는데

“누구든지 자기 십자가 지고 따라오라”

알고 보니 그건 하늘이 지라고 준 짐이었네요.


부디 어긋난 순종, 잘못 이해한 거 바로잡아주세요


토.

내가 나를 가둡니다.

‘이렇게 타고난 걸, 난 안 돼...’라고,

또 내가 당신을 가둡니다.

‘믿으면 뭐든지! 빵 대신 돌을 주겠어?’라며


당신 안에서 나는 무엇도 되고

내 안에서 당신은 뭐든지 하시는데

부디 우리의 만남이

우리 서로를 자유하게 하소서! 


일.

슬픔 때문에 당신이 보였는데

이제는 당신 때문에 슬픔이 보이네요.

그 속에서도 동행하는 사람이 있고

또 사랑하며 사는 사람도 있음을 봅니다.

한마디 공치사도 않고 하늘에서 오는 은총

고단할수록 감사하기 좋은 하루임을 느낍니다.

오늘처럼 내일도 그런 날 주소서.

매거진의 이전글 누군가와 함께 동행한다는 것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