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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석주원 Mar 02. 2022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

Gamification_column_037

더 많은 연령대에서 모든 사람이 성별에 상관없이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든다고 생각하면 지금 읽고 있는 이 한 문장 만으로도 수많은 고려 요소들과 과연 무엇이 모두를 만족시키는 재미를 줄 수 있을지에 대한 이야기가 장기간에 걸쳐 끝없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여기서 우리가 주의 깊게 봐야하는 부분은 게임자체가 가지는 모두를 만족시키기 위한 재미 그 자체에도 있겠지만 궁극적으로 모든 세대를 뭉치게 할 수 있는 고민 자체가 기반에 깔리는 것이 바로 게임이라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모든 분열을 화합의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


단순하게 분열을 화합으로 바꾸는 것뿐만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의 자연스러운 융합을 불러 일으킨다. 가상의 공간을 매개로 수익을 만들면서 지구인 전체의 취향을 만들어낸 산업의 효시로도 볼 수 있다. 어느새 수익을 넘어 연결, 연결된 상태에서 자산을 만들 수 있는 수준에 도달했다.


저작권을 바탕으로 한 권리가 자산으로 변하고 미래의 수익보다 지금 하고싶은 일을 하는 창작자들이 보유한 역량을 바탕으로 미래의 수익을 보장받고 싶어하는 니즈가 상호교환 되기 시작한 것이다. 세계의 수많은 다양한 IP들이 여러 형태로 최적화되어 더 많은 부가가치를 창출 하고 있다.


게임 안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현실로 나와 게임화를 거쳐 융합되고 세상을 더 흥미롭게 재미있게 만들고 있는 것이다. 이는 전 산업의 영역으로 확산될 수 있다. 유저 경험의 시대에서 브랜드 경험의 시대를 지나 게임화 경험의 시대가 본격적으로 열리고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모든 일은 순차적으로 이루어진다. 하나씩 차곡차곡 순서에 따라 모든 일이 진행되었다. 하지만 요즘은 모든 일들이 순차적으로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시대의 흐름이 기본을 다지고 응용으로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바로 해보고 시행착오를 겪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게임의 세계에서는 간혹 게임을 배우고 학습하고 시작하는 경우가 정말 소수 있을지 모르나 거의 대부분이라고 확신하는 수많은 사람들이 우선 해보고 판단한다. 플랫폼을 창작자의 입장에서도 순수하게 게임을 즐기는 플레이어의 입장에서도 그렇다. 이런 영향은 모든 분야로 확산됐다.


물론 앞에서 언급한 내용만 봤을 때 우려할 수 있는 기본이 무시되는게 아니냐는 시각이나 모든 것에는 순서가 있다고 생각하는 부분까지 고려된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이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지금의 시대는 반드시 기본을 지켜야 완성도가 극대화된다는 고정관념이 약해지고 있다.


기본이 중요하고 본질의 가치가 변하는 것은 아니지만 반드시 기본과 본질에서 출발해서 모든 답이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은 시대와 역사에서도 증명되어 왔기에 답이나 길을 찾는 방법이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을 통해 더 확장되는 개념은 받아들여지고 인정되어야 하는 것이다. 


유저경험을 개선하는 과정이 브랜드경험을 통해 알게 하는 것에서 느끼게 하는 것으로 말로 설명되지 않아도 느낄 수 있도록 만들었듯이 머리속으로 인지되는 유저경험에 가슴으로 느끼는 브랜드경험 이후의 개념인 게임화경험을 구축하는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이 필요한 시점이다.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을 통해 과거에 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수준, 느낌을 통해 뭔가 브랜딩에 공감하는 단계는 가본이고 여기에 순수하게 하고싶게 만들고 그 과정에서 재미를 공급하며 반복적이고 지속적으로 의욕이 충만할 수 있는 경험을 추가로 선사하는 것이다. 


얼마전 마이크로소프트가 액티비전 블리자드를 인수했다. 많은 분석이 쏟아져 이유를 만들어 내고 있지만 답은 하나의 목표로 귀결된다. 마이크로소프트가 게임산업의 선두주자가 되는 것이다. PC와 모바일 모두에서 선두가 되는 것은 물론이고 XBOX 게임패스의 생태계를 퍼트리는 것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전체 비즈니스의 10%에 불과한 게임산업에 82조라는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입했다. 클라우드와 메타버스 산업을 매출 증대와 미래 먹거리 중 하나로 확정한 것이다. 이렇게 확보된 마이크로소프트의 역량은 나머지 부문의 게이미피케이션 디자인을 가속화되게 할 것이다.


진정한 자신감은 모든 것을 다 알고 있을 때가 아니라 틀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만들어집니다.

「 피터 맥킨타이어 」

 

By 한국게임화연구원 석주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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