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석주원 Oct 09. 2023

게임화가 절실한 구인시장

Gamification_column_120

흔히 3D 일자리로 불리는 단기 노동 시장의 혁신이 절실하다. 사람들의 관심이 상대적으로 적지만 사실상 우리 사회를 지탱하는 여러 일자리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더욱 절실하다. 여러 광고로 언제나 보이는 알바천국 알바몬 같은 구인 플랫폼도 구직자 부족으로 한계에 봉착했다.


알바천국, 알바몬과 같은 서비스가 안정적인 수익을 거두고는 있지만 구직 연령이 새로운 새대로 전환 되면서 출근 약속을 비롯한 업무 성실도와 태도가 과거와는 다른 차원으로 약해진 부분이 작용했다. 이를 통해 새로운 키워드인 급하게 구하고 바로 구해야 하는 상황이 늘어나게 됐다.


하루살이 같은 형태로 아르바이트 하며 오늘만 살다가 돈이 떨어지면 다시 하루 벌이를 하고 돈을 벌면 다시 연락이 끊어지는 형태의 과거, 상상도 할 수 없던 생활 스타일이 번지고 있다. 오늘 당장 일꾼이 필요한 식당들은 구인 수수료를 더 지불하고 급구목적의 서비스를 이용하게 된다.


급구 목적의 서비스 중 대표적 사례가 구글플레이에 있는 급구라는 서비스다. 가입 시점부터 사장인지 알바인지 선택하고 위치 거리 업종에 따라 자유롭게 일자리를 찾을 수 있다. 이용자를 평가해 올리고 무단결근에 따른 벌금 등 징벌 체계가 있어 일 잘하는 사람이 살아남는 구조다.


말 그대로 단기 업무에 대한 성실도가 데이터로 누적되고 그것에 따른 추가적인 인센티브와 페널티를 받고 구인하는 사람 입장에서 비용을 더 지불해야 하지만 검증이라는 안전핀이 있기에 충분히 비용을 소모할 수 있는 체계인 것이다. 완벽하지는 않지만 우선 일차적 검증이 됐기 때문이다.


물론 이런 서비스를 대부분의 연배가 높은 자영업자 들이 선택하기는 처음에는 쉽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생존이 걸린 문제이기에 경력자를 찾고 검증된 인원을 뽑기 위해 시급을 올리고 추가적인 보너스를 제시한다. 동시에 단기간에 학습시키고 약속된 업무만 확실하게 시키게 된다.


면접 절차가 오히려 없어도 되고 근무 일정 약속도 상대적으로 믿을 수 있는 급구의 서비스 안정화 이후 현금이 돌고 미래가 보이는 서비스 이기에 당근마켓은 당장 유사서비스를 하고 있고 조만간 카카오, 네이버를 비롯한 여러 거대 기업이 보유 인프라를 활용해 뛰어들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 전체적으로 보면 분명히 참담하고 암담한 일이다. 일하는 시간이 줄어드니 소득은 줄면서도 소비의 시간은 증가하고 비용이 늘어난 기업들은 당연히 투자를 줄일 것이다. 그리고 그 사이에서 발생하는 부가수익들은 플랫폼들이 깨끗하게 독식할 수 있는 환경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의 젊은 인구가 이렇게 단기 단순 업무에 길들여지는 지금의 사회풍조는 궁극적으로 이 세대가 엄청난 수의 노령인구를 부양할 수 없게 만들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찌하겠는가 세상이 이미 그런 상황인 것을 말이다. 하지만 답을 찾아야 한다. 극복하고 개선해 나가야 한다.


누군가에게 강제로 열정을 주입하고 태도를 만들어 줄 수 없지만 지금처럼 여러 플랫폼에 파편화되어 움직이는 개인의 경력들이 최소한 공공의 단위로 검증되고 신뢰할 수 있는 체계는 국가적 차원에서 구축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개개인의 성실성과 역량을 국가가 검증해 주는 것이다.


단기적 성과는 얻기 힘들겠지만 장기적으로 사회 전체에 열심히 살고 성실히 해야만 사회에 개인에 대한 믿음과 신뢰가 생기고 그것에 기반하여 배운 것과 가진 것에 상관 없이 오로지 개개인이 살아온 삶의 궤적으로 투명하게 평가 받는 사회가 되고 모두의 삶의 목적이 건강해 질 것이다.


게임 속 우리가 플레이에 따라 업적을 남기듯 지금의 지역, 학벌과 같은 일정 부분에 한정된 우리 삶의 업적이 아니라 각 개인의 열정과 치열함이 삶의 궤적으로 남아 가치가 투명하게 공유 될 수 있는 세상이 된다면 구인 구직의 문제를 넘어 더 많은 사회적 문제들도 해소되리라 생각한다.


열정과 치열함이 있는 사람을 고용하라. 나머지는 배우면 된다.

「 놀런 부슈널 」

 

by 한국게임화연구원 석주원

작가의 이전글 게임과 업무 접목의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