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휘웅 Feb 22. 2022

2022년 한국수입와인시장 전망

2021년은 2020년 대비 시장이 크게 성장했다. 물량은 전년 대비 42.81%, 금액은 70.04%가 성장했다. 물량 대비 금액이 크게 성장한 이유는 두 가지 정도로 정리할 수 있는데, 우선, 고급 와인에 대한 수요 증가에 따른 프랑스와 미국의 수입 증가, 다음으로는 화물 운임 상승에 따른 부가비용의 급격한 증가를 들 수 있다.   

  

2022년은 2021년 대비 약 10% 내외의 시장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2021년의 성장률이 대단했던 것은 2분기의 폭발적 수입 증가 때문인데, 이후에는 분기별 성장률이 원상복귀 된 것으로 보아 2022년 2분기는 전년 대비 물량이 줄어들 확률도 있다. 이는 2분기가 통상적으로 가장 적게 수입되는 기간인데, 2021년은 지금까지의 예측을 완전히 벗어났기 때문이다. 2021년 시장 현황은 보고서를 참조하면 될 것이며, 궁금한 것은 2022년일터이니, 그 전망을 알아보자.


국가간 평준화


국가간에도 명암이 많이 갈리기 시작할 것으로 본다. 대표적인 것이 칠레와인이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30%에 육박하는 지배적인 점유율을 보여준 칠레와인은 2021년 23.6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2년 1월의 경우에는 1개월 지났으나 21.23%까지 떨어졌다. 칠레와인의 평균 단가가 다른 국가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변화하고 점차 고급 추세가 이루어지면서 와인 시장에서 다양성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는 것이 이러한 현상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 본다.     


향후 특징은 어느 하나의 강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칠레를 필두로 프랑스, 미국, 이탈리아, 스페인 5개 정도의 국가가 시장에서 16~20% 사이의 점유을을 보여주며 시장을 나눌 것이고 그 이외 국가들이 10% 이내의 점유율을 일부 차지하는 형태로 보여줄 것이라 본다. 미국 와인의 경우 10% 이상의 안정적 점유율을 차지할지는 좀 더 지켜보아야 하는데, 여기는 미국의 인플레와 물류 대란이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이다. 미국 내 물가 상승은 미국 와인 수출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것이고 이는 자연스럽게 국내 미국 와인 가격 상승, 그리고 점유율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울러 프랑스 와인은 고급 와인 분야에 있어서 절대적인 위치를 차지하며 금액 관점에서 가장 높은 위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것이다.          


주목 MZ세대     


전문가 그룹 서면 인터뷰에서도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20~30대의 소비자층을 향후 주목하는 시장으로 지적하였다. 전체적으로 2021년은 소비자들의 집에서 와인 소비 추세가 높게 나타났으나, 30대 중반까지의 소비자층은 2020년~2021년을 거치며 특히 그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더 좁게 본다면 여성 MZ세대 소비자들의 선호도 증가는 과거 남성 소비자의 선호도 증가에 비해서 급격하게 높아지고 있음에 주목해야 한다.     


MZ세대의 종류 선호도는 여성 소비자들이 화이트와 스파클링에 대한 호감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는데, 2019년 조사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볼 수 있으며, 이는 이탈리아 스파클링 와인의 물량시장 점유율이 2020년 30.04%에서 2021년 33.37%로 높아진 것에서도 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집에서 편안하게 마시면서도 자신만의 스타일을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것으로써, 2022년에도 이 추세는 계속될 것이라 본다. 2022년 해외 여행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기는 아직 시기상조라 보이며, 일본이나 동남아 등의 여행 제한이나 입국 제한이 풀리는 시점이 되면 와인 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 본다. 특히 MZ세대는 향후 지속적으로 와인 애호가로 남을 확률이 높은 세대이기 때문에 수입사들의 마케팅 투자와 기획도 이 세대에 집중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한다.     


숍 경쟁 격화


그 이외에도 숍이 많이 생기면서 숍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할 것이며, 그 사이에 많은 부작용도 발생하겠으나 와인의 고급 이미지는 희석되고 대중적으로 편하게 마실 수 있는 술이라는 인식이 퍼지게 될 것이다.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와인들과 경쟁을 해야 하는 숍의 입장에서 부티크형 와인, 중고가 와인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다만 규모의 경제를 달성한 숍들의 경우에는 좀 더 규모 있는 숍으로 확장을 생각할 수 있으나 재고 자산의 증가와 초기 투자 증가 등 생각 이외의 비용이 많이 들 수 있기 때문에 시장 진입에는 신중을 기하는 것이 좋다. 시장은 커지고 있으나, 기존 플레이어들의 공급망이나 유통망이 매우 촘촘하게 잡혀져 있기 때문에 숍을 열 때에는 충분한 시장 조사와 와인에 대한 지식, 가격 정보 파악을 우선시 해야 할 것이다.


그 이외 자세한 시장 분석 사항은 수입와인시장 분석보고서에 기술하였으니 참고하면 된다. 수입와인시장 분석 보고서는 다음의 주소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https://forms.gle/qsAQH2qxLvjgh6Ks5


매거진의 이전글 비싼 와인이 비싼 와인인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