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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퍼스널 브랜딩: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좋아하는 브랜드를 생각해 보세요. 무엇이 기억에 남을까요? 어떤 가치를 제공하고 어떻게 전달할까요?



제품과 서비스의 차별화 요소를 전달하고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브랜딩을 해야 하는 것처럼, 퍼스널 브랜딩이라는 연습을 통해 브랜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 및 서비스 브랜딩에 대해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것을 가장 중요한 제품인 우리 자신을 브랜딩하는 데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비즈니스에서의 리더십, 영향력 및 관리(CLIMB)의 일부인 온라인 과정 개인 브랜딩을 가르치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선임 강사 Jill Avery는 The Parlor Room 팟캐스트 에피소드에서 이렇게 말합니다. "우리는 직장에 지원하거나 승진을 위해 경쟁하거나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거나 새로운 데이트를 시도할 때마다 자신을 마케팅해야 합니다. 브랜딩 이론을 어떻게 적용하여 우리가 세상에 만들고자 하는 차별화에 대한 개인적인 가치 제안을 가장 잘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을까요?"



아래에서 팟캐스트 전체 에피소드를 듣거나 YouTube에서 시청하세요: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기 전에 퍼스널 브랜딩이 무엇이며 왜 중요한지에 대한 입문서를 소개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란 무엇인가?


퍼스널 브랜딩은 자신의 가치를 정의하고 표현하는 의도적이고 전략적인 관행입니다.



"사람들이 나에 대해 가지고 있는 연상, 신념, 감정, 태도, 기대가 총체적으로 결합된 것"이라고 에이버리와 공동 저자인 HBS 상임 연구원 레이첼 그린월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기고한 글에서 말합니다.



이들은 퍼스널 브랜딩의 목표는 나에 대한 내러티브를 확보하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정확성: 사실인가?


-일관성: 말이 되는가?


-설득력: 사람들을 끌어들이는가?


-차별화: 무엇이 여러분을 특별하게 만드는지 보여 주는가?



의도적으로 퍼스널 브랜드를 만들지 않으면 다른 사람들의 가정과 인식이 이 네 가지 속성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퍼스널 브랜딩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을 정의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개인 브랜딩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나만의 고유한 가치를 결정하고 이를 홍보하는 방식으로 생활하면 나만의 고유한 특성으로 유명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판은 커리어와 삶에서 자신의 진정한 자아에 부합하는 기회를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키를 좋아하는 감성 지능이 높은 재무 분석가로 자신을 포지셔닝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럴 수 있습니다:



-자신의 능력에 맞는 프로젝트, 승진 및 취업 기회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고유한 차별화 요소에 대한 지식을 널리 알려서 그 차별화 요소를 찾도록 합니다.


-공통의 개인적, 직업적 관심사를 가진 사람들과 연결해 줍니다.



다음과 같은 내부적인 혜택도 얻을 수 있습니다:



-재무 및 리더십 능력에 대한 자신감 향상


-목표와 가치관 명확화


-사칭 증후군 감소 및 진정한 자아에 대한 감각 향상



에이버리와 그린월드의 연구를 바탕으로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여 가시성을 높이고 고유한 가치 제안을 소유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퍼스널 브랜드를 구축하는 방법


1. 목적 정의하기


퍼스널 브랜드를 만드는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가치, 목표, 목적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스스로에게 질문하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가?


-내 가치관은 무엇인가?


-사람들이 나에 대해 무엇을 알기를 원하는가?


-나 자신을 어떻게 정의하고 싶은가?


-나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인가?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



브레인스토밍을 하는 동안 자신의 직업적 또는 개인적 삶을 고려하고 청중에 대해 생각해 보세요.



그런 다음, 내가 누구이며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지, 즉 가치 제안을 명확하게 설명하는 한 문장을 생각해 보세요. 예를 들어 "저는 운동복 업계의 숙련된 소셜 미디어 관리자로서 팀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습니다."



진정성 있고 영향력 있는 표현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변형을 시도해 보세요.



2. 퍼스널 브랜드 자산 감사하기


다음으로, 현재의 퍼스널 브랜드를 점검해 보세요. 개인 브랜드를 만들기로 의식적으로 결정하기 전에도 다른 사람들은 나에 대한 인식과 지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에이버리와 그린월드는 이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요소에 대해 설명합니다:



-자격증명: 교육, 수상 경력 및 업적


-사회적 자본: 개인적 및 직업적 인맥의 양과 질


-문화적 자본: 인생 경험을 통해 얻은 감성 지능과 전문성



현재 퍼스널 브랜드와 구현하고자 하는 퍼스널 브랜드 사이에는 어떤 격차가 존재하나요? 새로운 버전을 구현하기 위해 자신의 자격 증명과 사회적, 문화적 자본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요?



3. 내러티브 구성하기


자신의 목적과 현재 퍼스널 브랜드를 이해했다면, 자신의 가치 제안을 설명할 수 있는 스토리를 작성하세요. 한 줄의 문장으로도 효과적일 수 있지만, 종종 대화 환경에서 자신의 가치를 증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대담하면서도 계산된 위험을 감수하는 것이 차별화 요소 중 하나라면 스카이다이빙을 했을 때의 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습니다. 대신 면접에서 새로운 제품 혁신이 어떤 성과를 거둘지 모른 채 과감하게 도전하여 성과를 거뒀던 때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지원자의 장점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뒷주머니에 보관할 목록을 브레인스토밍해 보세요.



4.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및 구현


퍼스널 브랜드를 계획한 후에는 자신의 가치를 홍보할 수 있는 매체를 파악하여 이를 전달하세요. 제품 및 서비스 마케팅과 마찬가지로 유료, 소유, 획득 미디어를 혼합하여 가치 제안과 스토리를 더 많은 사람들이 접근하고 볼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제품처럼 자신을 마케팅하는 것이 부자연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자신의 고유한 가치에 부합하는 기회를 끌어들일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가시성을 높이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면 상호작용을 통해 퍼스널 브랜드를 구체화하여 커뮤니케이션할 수도 있습니다. 내가 누구인지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세요. 예를 들어, 자원봉사에 대한 열정을 전달하고 싶다면 동료가 주말 계획에 대해 묻는다면 지역 자선 행사에 참여하고 있다고 열정적으로 공유하세요.



브랜드를 구현한다는 것은 고유한 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리더십 기술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숙련된 엔지니어라면 리더십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기술을 쌓고 전문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진지한 자세로 임하고 있다는 것을 알릴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 엔지니어링 분야의 리더십 리더십의 정의와 중요한 이유



5. 브랜드 소셜화


퍼스널 브랜딩의 다음 단계는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가치를 공유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에이버리와 그린월드는 브랜드를 소셜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네 가지 그룹에 대해 설명합니다:



게이트키퍼: 목표 달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


인플루언서: 브랜드 공유를 위한 추가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


프로모터: 목표 달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사람들


커뮤니티:  여러분의 사명이나 관심사를 공유하거나 여러분이 제공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그룹


한 가지 예로 HBS 온라인 커뮤니티를 들 수 있는데, HBS 온라인 과정을 수강하기 전, 수강 중 또는 수강 후에 다른 비즈니스 전문가들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학습 커뮤니티에 가입하면 글로벌 지지자 네트워크를 넘어 새로운 관점과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관련: HBS 온라인 커뮤니티의 9가지 혜택



6. 재평가 및 조정


퍼스널 브랜딩은 일회성으로 끝나는 프로젝트가 아니므로, 의도한 브랜드를 유지하고 투영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재평가하고 조정해야 합니다.



동료, 친구, 업계 인맥 등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의 브랜드와 가치를 재평가하고 설명하는 데 도움을 요청하세요.



"예를 들어, 관리자 직책을 고려하고 있지만 모든 사람이 자신을 강력한 리더로 인식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면 리더십 교육 과정을 수강하거나, 새로운 프로젝트나 태스크포스의 책임자로 자원하거나, 비영리 단체 이사회에 참여하는 등 개인적인 삶에서 관련 역할을 맡을 수 있습니다."라고 Avery와 Greenwald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기고한 글에서 설명합니다.








자신의 가치를 정의하고 영향력 행사하기


강력한 퍼스널 브랜드는 적합한 인재를 유치하고, 취업이나 승진에 성공하며, 새로운 기회로 이어지는 인맥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찰과 의도적인 행동을 통해 개인적 가치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 이를 삶과 커리어에 투영할 수 있습니다.



Personal Branding: What It Is and Why It Matters (hbs.e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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