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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브랜드 소의 트렌드

일본 브랜드 소의 트렌드

일본 국내에서 생산되는 소는 국산 소에 해당합니다.

그 중에는 흑모와종, 갈모와종, 일본 단각종, 무각종 등의 품종이 포함되지만, 품종뿐만 아니라 도체 등급, 사육 방법, 산지 등에 따라 정의되는 것을 브랜드 소, 또는 브랜드 소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어, 고베항에 들르는 외국인들의 입소문을 타고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고베 비프.

쇼와 10년에 개최된 일본 최초의 전국 규모의 육우 콘테스트에서 명예상을 수상하며 이름을 알린 마쓰자카규.

에도시대에 양약의 명목으로 쇼군가(将軍家)에 헌상되기도 했던 오미규 등이 주요 브랜드 소이다.

이 세 가지 브랜드 소는 일본 삼대 야마토규라고 불리기도 한다.

고베규, 마쓰자카규, 요네자와규를 일본 삼대 야마토규라고 부르기도 한다.

현재 일본에는 300종류 이상의 브랜드 소가 존재한다고 한다.

그 브랜드 소들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1.마쓰자카규

흑모 화우 중에서도 미경산 암소이며, 미에현 나카세 지방을 중심으로 한 지정 지역에서 비육 기간이 가장 길고 최종적으로 사육된 것.

2.고베 비프

효고현산 다지마규 중 소 지방 교잡 기준(BMS)이 No.6 이상이고 도체 중량이 기준치 이내일 것.

3.오미규

흑모 화종으로 시가현 내에서 비육 기간이 가장 길어야 한다.

4.마에자와 소

흑모화종으로 이와테현 오슈시 마에자와 지역에서 비육기간이 1년 이상이고, 도체 등급이 B4 이상(B4, B5, A4, A5)일 것.

5.센다이규

미야기현 내에서 사육된 흑모화종으로 도체 등급이 A5 또는 B5일 것.

6.야마가타 소

흑모와규이며, 야마가타현 내에서 사육 기간이 가장 길고 최종적으로 야마가타현에서 비육된 것. 도체 등급이 C3 이상(C3, C4, C5, B3, B4, B4, B5, A3, A4, A5)일 것.

7.조로치규

흑모 화종으로 이바라키현에서 비육 기간이 가장 길고 도체 등급이 B4 이상이어야 한다.

8.히다규

흑모와규이며, 기후현 내에서 최장 14개월 이상 비육 기간이 14개월 이상, 도체 등급이 C3 이상일 것.

9.미야자키 소

미야자키현에서 지정한 씨수소의 새끼로 미야자키현 내에서 태어난 흑모와규이며, 미야자키현 내에서 비육되어 BMS가 No.7 이상이어야 한다.

10.사가규

사가현 내에서 사육된 흑모와규로 도체 등급이 B4 이상이어야 한다.

우선 대부분이 흑모와규인데, 이는 육질이 좋아 흑모와규가 선호되어 전체 와규의 약 97%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당연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고베 비프나 미야자키규는 소의 출생(혈통)이 정해져 있어 대부분의 브랜드 소는 흑모와규가 아니면 출생에 관계없이 생산되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좋은 종모우에서 태어난 송아지만 있으면 전국의 브랜드 소는 출생에 따른 차이가 거의 없다.

다음으로 비육되는 장소인데, 브랜드 소마다 그 지역이 정해져 있다.

결과적으로 전국의 비육농가들이 그 송아지를 사러 오는데 거의 차이가 없다.

기후나 수질의 차이는 있지만, 육질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혈통이다.

또한 같은 브랜드 소라도 사료나 비육하는 기간이 비육농가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같은 브랜드 소라도 품질이 일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눈에 띄는 것은 지역 브랜드가 아닌 비육농가 개인 브랜드 소다.

예를 들어, 돗토리현에 있는 다무라 축산에서는 비육농가의 성을 딴 다무라규라는 브랜드 소를 키우고 있다.

전국에서 혈통이 좋은 송아지, 그것도 암소만을 모아 대학과 공동연구를 통해 평소보다 더 오랜 기간 키우면서 전국에서도 손꼽히는 브랜드 소로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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