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성육: 유행인가 아니면 진짜 맛과 영양가?


viande-maturee-annecy-1.jpg




숙성육: 유행인가 아니면 진짜 맛과 영양가?


Viande maturée : effet de mode ou réelle valeur gustative et nutritive ?



맛있는 가족 식사나 식전주를 위해 특별한 고기가 필요하신가요? 숙성 고기는 어떨까요? 숙성 과정 덕분에 고기의 부드러움과 풍미가 더욱 좋아집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요? 숙성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숙성육에 대해 알아야 할 필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숙성육이란 무엇인가요?


와인이나 치즈처럼 고기도 숙성하면 맛이 좋아질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고기 조각을 저온에서 일정 기간 동안 쉬게 하는 숙성 과정인 “숙성”을 수행해야 합니다. 고기는 도축 직후 지하실이나 냉장실에 보관합니다. 이 보존 방법은효소의 작용을 통해부패를 방지합니다. 이러한 숙성 과정 덕분에 고기의 부드러움과 풍미가 더욱 좋아집니다. 물론 고기의 풍미를 10배로 높이려면 양질의 제품이 필요합니다. 즉, 방목된 가축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숙성 고기는 장인 정육점에서 구입하세요.



어떤 종류의 고기가 숙성에 적합하나요?


숙성은 모든 종류의 고기, 특히 흰살 고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흰살 고기는 근육 내 지방 함량이 낮기 때문에 빠르게 변질됩니다. 붉은 육류, 특히 소고기만이 이 기준을 충족합니다. 갈비, 채끝살, 등심, 꽃등심과 같은 소고기의 여러 부위는 숙성에 적합합니다. 이는 특히 동물의 뒷부분에 있는 부위에 적용됩니다. 사육 방식과 사료의 품질도 숙성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장인 정육점에서는 샤롤레, 앵거스, 와규와 같은 고귀한 품종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좋은 품질의 제품을 사용하는 정육점에서 쇼핑하세요.



고기는 어떻게 숙성하나요?


장인 정육점에서는 고기를 숙성하거나 에이징하는 데 두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건식 숙성 또는 에어 에이징과 습식 숙성 또는 진공 숙성이 있습니다. 건식 숙성은 고기를 냉장고에 넣어 야외에서 숙성하는 방식입니다. 반면에 습식 숙성은 진공 백에 고기를 넣어 숙성 과정을 가속화하는 것입니다. 보관 시간은 육류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인 숙성 방식은 2주, 7~10일, 심지어 15일이 걸립니다. 하지만 정육점에서는 고기를 몇 달, 즉 90~100일 동안 숙성시킬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어떤 경우든 목표는 동일합니다. 흉내 낼 수 없는 풍미를 지닌 뛰어난 고기를 얻는 것입니다.






viande-maturee-annecy-2-1024x683.jpg




숙성육을 즐기는 이유


불과 몇 년 만에 숙성 고기는 부드럽고 맛있는 요리를 만드는 새로운 기준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숙성은 오래전부터 이어져 온 장인 정육의 비밀입니다. 따라서 단순한 유행이 아닙니다. 숙성 고기는 맛과 영양 면에서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숙성 고기를 즐겨야 하는 몇 가지 좋은 이유를 소개합니다:


맛있는 고기


숙성 고기는 풍부하고 탄탄한 풍미가 특징입니다. 이는 숙성 과정에서 단백질과 지방이 분해되기 때문입니다. 고기를 오래 숙성할수록 풍미가 더 깊어집니다. 따라서 장기 숙성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매우 부드러운 고기


숙성을 통해 고기의 천연 효소가 결합 조직을 분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고기의 식감이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실제로 숙성된 고기는 입안에서 녹을 때 푸아그라를 연상시킵니다. 따라서 미식 경험을 위한 이상적인 고기 유형입니다.


영양가가 풍부한 고기


육류는 철분, 아연, 비타민 B12와 같은 필수 영양소를 제공하기 때문에 건강에 좋습니다. 숙성 과정 덕분에 육류에 함유된 일부 비타민과 미네랄의 농도가 증가합니다. 자세히 알아보려면 붉은 고기의 건강상 이점을 알아보세요.


식품 안전성 향상


현지 농산물을 구입하지 않는 한, 우리 식탁에 오르는 고기가 어디에서 왔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숙성육을 사용하면 잠재적인 건강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숙성과 적절한 보관은 해로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식품 매개 질병을 예방합니다.



Viande maturée : effet de mode ou réelle valeur gustative et nutritive ? – Maison Boudet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숙성육은 어떻게 준비하고 조리해야 하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