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고기 잡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육류 가격 상승에 관한 조사


육류 가격 상승에 관한 조사 육류 가격 상승을 체감하는 사람이 80% 이상. 가격 상승을 느끼는 것은 '쇠고기'가 약 60%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肉の価格高騰に関する調査 肉の価格高騰を感じている人は8割以上。高騰を感じるのは「牛肉」が約6割で最も高い



~ 육류 대신 '생선', '두부', '콩고기' 등을 구입하는 사람은 약 20%에 불과하다.



공통 포인트 서비스 'Ponta(폰타)'를 운영하는 주식회사 로열티 마케팅(본사: 도쿄도 시부야구, 대표이사 사장: 하세가와 다케시(長谷川剛), 이하 'LM')은 '육류 가격 상승에 관한 조사'(실시 기간: 2024년 8월 7일~8월 10일)에 대한 결과를 보고드립니다. 이번 조사에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주제


TOPICS①


 육류 가격 상승을 느끼는 사람은 80% 이상. 고공행진을 느끼는 것은 '쇠고기'가 약 60%로 가장 높다.


 '식비에 영향이 있다'가 70% 이상을 차지.


TOPICS②


 '육류 구입량을 줄였다'가 약 절반.


 '생선', '두부', '콩고기' 등의 대체품 구입은 약 20%에 불과하다.


TOPICS③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경우 '육류 구매량을 줄인다'(35.9%)와 '외식을 자제한다'(33.7%)는 응답이 높은 반면, '특별히 대응하지 않는다'(31.7%)는 응답도 일정 부분 차지함.


TOPICS④


 육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이 전체의 약 40%로 1위, '품질'이 약 20%로 그 뒤를 이었다.


TOPICS⑤


 약 절반이 식물성 고기(콩고기 등 식물성 대체육)를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조사 결과 상세 내용


- TOPICS①


육류 가격 상승을 느끼는 사람은 80% 이상. 가격 상승을 느끼는 것은 '쇠고기'가 약 60%로 가장 높다. '식비에 영향이 있다'가 70% 이상을 차지한다.


 육류 가격 상승을 체감하는지에 대해 '매우 체감한다'가 39.1%, '어느 정도 체감한다'가 42.8%로 합치면 81.9%가 체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육류 가격 상승을 체감하는 응답자를 대상으로 어떤 종류의 육류가 가장 많이 올랐다고 느끼는지 물은 결과, '소고기'가 63.4%로 가장 높았다. 이어 '돼지고기'가 26.9%로 뒤를 이었다.


 또한 육류 가격 상승이 식비에 '매우 영향을 미친다'가 28.8%,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친다'가 45.2%로 나타났다. 이를 합치면 전체의 70% 이상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별로도 모든 연령대에서 약 70%가 영향을 받고 있다고 응답했다.


육류 가격의 고공행진을 체감하고 있습니까?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로 응답해 주십시오.)









이 차트는 1,000명의 응답자들이 느끼는 고기 가격에 대한 설문 결과를 나타냅니다. 각 항목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とても感じる (매우 비싸다고 느낌): 39.1%          


            ある程度感じる (어느 정도 비싸다고 느낌): 42.8%          


            あまり感じない (별로 비싸다고 느끼지 않음): 11.8%          


            全く感じない (전혀 비싸다고 느끼지 않음): 6.3%          



설문 질문은 "고기 가격이 높다고 느끼십니까?"였으며, 39.1%의 응답자가 매우 비싸다고 느끼며, 42.8%는 어느 정도 비싸다고 느끼고 있습니다. 11.8%와 6.3%는 가격을 별로 비싸다고 느끼지 않거나 전혀 비싸다고 느끼지 않는 것으로 응답했습니다.



어떤 종류의 고기가 가장 많이 올랐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차트는 819명의 응답자들이 느끼는 고기 가격의 높낮이에 대한 설문 결과를 나타냅니다. 각 항목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牛肉 (소고기): 63.4%          


            豚肉 (돼지고기): 26.9%          


            鶏肉 (닭고기): 9.8%          



설문 질문은 "어떤 종류의 고기가 가장 비싸다고 느끼십니까?"였으며, 대부분의 응답자가 소고기(63.4%)를 가장 비싸다고 느꼈고, 돼지고기(26.9%)와 닭고기(9.8%)는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표는 고기 가격 상승이 식비에 미치는 영향을 연령대별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각 연령대에서의 설문 응답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응답자 (1,000명):



            매우 영향받고 있음: 28.8%          


            어느 정도 영향받고 있음: 45.2%          


            별로 영향받지 않음: 19.5%          


            전혀 영향받지 않음: 6.5%          



20대 (200명):



            매우 영향받고 있음: 23.0%          


            어느 정도 영향받고 있음: 45.5%          


            별로 영향받지 않음: 18.0%          


            전혀 영향받지 않음: 13.5%          



30대 (200명):



            매우 영향받고 있음: 36.0%          


            어느 정도 영향받고 있음: 37.5%          


            별로 영향받지 않음: 19.0%          


            전혀 영향받지 않음: 7.5%          



40대 (200명):



            매우 영향받고 있음: 27.0%          


            어느 정도 영향받고 있음: 48.5%          


            별로 영향받지 않음: 18.0%          


            전혀 영향받지 않음: 6.5%          



50대 (200명):



            매우 영향받고 있음: 33.5%          


            어느 정도 영향받고 있음: 43.5%          


            별로 영향받지 않음: 21.0%          


            전혀 영향받지 않음: 2.0%          



60대 (200명):



            매우 영향받고 있음: 24.5%          


            어느 정도 영향받고 있음: 51.0%          


            별로 영향받지 않음: 21.5%          


            전혀 영향받지 않음: 3.0%          



이 표는 연령대별로 고기 가격 상승이 식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 보여줍니다. 전체적으로 많은 응답자들이 어느 정도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했으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영향을 받았다고 느끼는 비율이 높아진다는 경향을 보입니다.



TOPICS②


'육류 구매량을 줄였다'가 절반 정도. '생선', '두부', '콩고기' 등 대체품 구매는 약 20%에 그쳤다.


 가격 상승으로 육류 구매량을 줄였는지를 물은 결과, '줄였다'가 48.0%, '줄이지 않았다'가 52.0%로 나타났다. 또한 육류 대체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니오'가 약 80%를 차지해 육류 대체 식품을 구입하는 비율은 적었다.


 육류 대체품으로 선택하는 식품은 여성은 '두부', '계란', 남성은 '생선', '두부'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또한 육류 대체식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가격'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이 원형 그래프는 고기 가격 상승으로 인해 고기 구매량을 줄였는지에 대한 설문 결과를 보여줍니다.



            고기 구매량을 줄인 사람: 48.0%          


            고기 구매량을 줄이지 않은 사람: 52.0%          



전체 1,000명의 응답 중 약 48%는 고기 가격 상승으로 구매량을 줄였다고 응답한 반면, 52%는 구매량을 줄이지 않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원형 그래프는 고기 가격 상승으로 대체 식품을 구매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설문 결과를 나타냅니다.



            대체 품목을 구매한 사람: 19.7%          


            대체 품목을 구매하지 않은 사람: 80.3%          



전체 1,000명의 응답 중 19.7%는 고기 가격 상승으로 인해 대체 식품을 구매했다고 응답했으며, 80.3%는 대체 식품을 구매하지 않았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표는 고기 대체품으로 가장 많이 선택된 항목을 성별로 나누어 보여줍니다.



            두부          




            전체: 58.9%          


            남성: 44.8%          


            여성: 72.3%          




            계란          




            전체: 43.1%          


            남성: 36.5%          


            여성: 49.5%          




            생선          




            전체: 43.1%          


            남성: 37.6%          


            여성: 49.0%          




            채소          




            전체: 37.6%          


            남성: 34.4%          


            여성: 40.6%          




            식물 기반 고기          




            전체: 10.7%          


            남성: 7.3%          


            여성: 13.9%          




            기타          




            전체: 2.5%          


            남성: 3.1%          


            여성: 2.0%          



이 표는 고기 대체품으로 가장 많이 선택된 항목을 성별로 나눈 데이터를 나타냅니다.









이 표는 고기 대체품을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를 보여줍니다:



            가격 - 55.3%          


            영양 가치 - 17.8%          


            맛 - 16.2%          


            구입 용이성 - 9.1%          


            기타 - 1.5%          



대부분의 응답자는 가격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고려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TOPICS③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경우 '육류 구매량 감소'(35.9%)와 '외식 자제'(33.7%)가 높은 반면, '특별히 대응하지 않는다'(31.7%)는 응답도 적지 않아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경우의 대응책으로는 '육류 구매량을 줄인다'(35.9%)와 '외식을 자제한다'(33.7%)가 높게 나타났으나, '특별히 대응하지 않는다'(31.7%)는 응답도 일정 부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표는 고기 가격 상승에 대한 대응 방식에 대해 묻는 설문 결과입니다. 각 항목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고기 구매량을 줄인다 - 35.9%          


            외식을 줄인다 - 33.7%          


            대체품을 늘린다 - 15.5%          


            기타 - 4.3%          


            특별한 대응은 하지 않는다 - 31.7%          



많은 사람들이 고기 가격 상승에 대응하기 위해 구매량을 줄이거나 외식을 줄이는 방안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TOPICS④


육류에 대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이 전체의 약 40%로 1위, '품질'이 약 20%로 2위


 육류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로 '가격'이 전체의 약 40%로 가장 높았고, 그 다음으로 '품질'이 약 20%로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로 비교하면 50~60대의 약 30%가 '품질'을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40대 이하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이 표는 고기를 구매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에 대한 설문 결과입니다. 각 항목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격: 40.9%          


            품질: 23.5%          


            안전성: 14.3%          


            산지: 12.6%          


            기타: 0.2%          


            구입하지 않음: 8.5%          



연령대별로 살펴보면:



            20대: 가격(43.0%), 품질(19.5%), 안전성(9.5%)          


            30대: 가격(43.5%), 품질(22.5%), 안전성(14.5%)          


            40대: 가격(42.5%), 품질(17.5%), 안전성(16.5%)          


            50대: 가격(43.0%), 품질(27.5%), 안전성(12.5%)          


            60대: 가격(32.5%), 품질(30.5%), 안전성(18.0%)          



전체적으로 가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혔고, 특히 50대에서는 품질에 대한 비중이 높았습니다.



TOPICS⑤


약 절반이 식물성 고기(콩고기 등 식물성 대체육)를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식물성 고기(콩고기 등 식물성 대체육)의 맛에 대해 물어본 결과, '보통이다'가 23.3%로 가장 많았다. 반면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다'는 응답이 46.0%로 약 절반을 차지했다.









해당 표는 플랜트베이스 미트 (대두 미트 등 식물에서 유래한 대체육)에 대한 소비자들의 맛에 대한 평가를 나타내는 원형 차트입니다.


결과 요약:



            매우 맛있다: 2.1%          


            맛있다: 9.2%          


            보통이다: 23.3%          


            별로 맛있지 않다: 15.6%          


            전혀 맛있지 않다: 46.0%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다: 3.8%          



분석:



            맛에 대한 부정적 반응이 가장 많습니다. **46.0%**는 "전혀 맛있지 않다"라고 응답했으며, **15.6%**는 "별로 맛있지 않다"라고 응답했습니다. 즉, 절반에 가까운 소비자가 플랜트베이스 미트의 맛에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보통이라고 평가한 비율은 **23.3%**로, 맛에 대해 특별히 좋거나 나쁘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맛있다고 평가한 비율은 **9.2%**로, 상대적으로 적은 수치입니다.          


            매우 맛있다고 평가한 비율은 **2.1%**로, 긍정적인 평가를 내린 소비자는 극히 적은 비율입니다.          



결론:


플랜트베이스 미트의 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은 전반적으로 부정적입니다.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볼 때, 아직 많은 소비자들이 대체육에 대한 맛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하지 못했다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플랜트베이스 미트의 맛 개선이 향후 소비자 수요를 늘리는데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조사 개요


조사방법: 인터넷 조사


조사기간: 2024년 8월 7일~8월 10일


패널: 「Ponta 리서치」회원


(Ponta 회원으로 'Ponta 리서치' 회원 등록을 하신 분)


조사 대상: 국내 거주 20~60대


유효 응답자 수: 1,000명



인용 및 전재 시 크레딧 표기 부탁 드립니다.


조사 결과 인용 및 전재 시에는 “Ponta Research” 조사"라고 크레딧을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URL


주식회사 로열티 마케팅 마케팅 상세 소개 사이트:


https://biz.loyalty.co.jp/


공개 보고서(자체 조사 결과 게재): https://biz.loyalty.co.jp/report/


공개 데이터 : https://biz.loyalty.co.jp/lp/publicdata/


칼럼 : https://biz.loyalty.co.jp/column/


언론사 관계자분들께서는 언론사 관계자 한정 공개 문의처


 홍보부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肉の価格高騰に関する調査 肉の価格高騰を感じている人は8割以上。高騰を感じるのは「牛肉」が約6割で最も高い | 株式会社ロイヤリティ マーケティングのプレスリリース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