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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겹살의 몰락이 시작되는가?한돈산업의 캐즘일까?

한돈, 돈가 안정 위해 ‘안간힘’

돼지고기 가격 평년 대비 18.3% 하락…생산비 이하 출하로 한돈농가 피해 심각

작년 돼지고기 수입량 약 45만톤으로 사상 최대치 기록…수입산, 국내 시장 잠식 

60년만에 찾아온 황금돼지해를 맞아 유통업계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에서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돼지를 앞세운 대규모 마케팅이 한창이지만 정작 한돈농가는 계속되는 돈가 하락으로 울상을 짓고 있다. 

이달 들어 돼지고기 값이 최근 5년 사이 최저 가격을 기록해 한돈농가가 돼지 한두 출하 시마다 약 9만원의 심각한 피해를 입고 있다고 하태식 한돈협회장(한돈자조금관리위원장)은 14일 밝혔다. 학교 방학에 따른 급식 중단 등 비수기인 겨울철에 가격 하락은 있어 왔으나, 예년에 비해 폭락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


실제로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지난 9일 기준 돼지고기 가격은 1kg당(지육) 3,250원으로 전월 대비 17.3%, 평년 대비 18.3% 하락했으며, 직전 달인 지난해 12월 돼지고기 평균 도매가격은 1kg당 3,597원으로 지난해 최고가를 기록한 6월 5,192원 대비 44%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돼지고기 가격 급락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지난해 급격히 늘어난 돼지고기 수입량과 장기간 지속된 경기 침체에 따른 외식 소비 둔화가 지적된다. 실제로 작년 돼지고기 수입량은 약 45만톤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으며, 수입산이 2017년 대비 2018년 증가한 공급량의 70%(8만2천톤)를 차지하며 국내산 시장을 잠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일 한국은행의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외식비 지출 소비자심리지수는 90으로 기준치인 100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나, 외식의 대표메뉴인 돼지고기 소비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원산지 둔갑 판매도 큰 골칫덩이다. 실제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의 지난해 10월까지 단속된 원산지 표시위반 3,509개소 중 돼지고기 위반건수가 919건으로 1위를 차지해 수입 돼지고기의 국내산 시장가격 교란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도매시장 돼지고기 가격은 하락했지만 소매가격에는 큰 변화가 없어 돼지고기 소비량이 정체돼있는 것도 문제로 지적된다.


이처럼 한돈산업이 위기에 처함에 따라 대한한돈협회와 한돈자조금은 한돈농가를 살리기 위한 자구책 마련에 나섰다. 

대한한돈협회는 2월까지 2개월간 한돈자조금 30억원을 투입해 뒷다리살 1,549톤을 구매, 비축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양돈조합 등 1차 육가공업계가 2개월간 비축 후 CJ, 롯데, 선진, 목우촌 등 2차 육가공업계가 구매하는 수매비축사업을 실시해 공급량 저감으로 가격 안정화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소비 촉진을 위한 행사도 집중적으로 시행한다. 설 명절을 맞아 한돈농가와 기업체 등이 연계해 ‘한돈 설 선물세트 보내기’ 캠페인을 펼치고, 한돈자조금 공식 온라인 쇼핑몰 ‘한돈몰’을 통해 선물세트 대량 구매 시 10+1 할인, 100만원 이상 구매 시 15% 추가 할인 등 합리적 가격으로 한돈을 구매할 수 있는 ‘2019 한돈 설 선물세트 캠페인’도 진행한다.

정부에 대책마련도 요구한다. 돼지가격 하락분이 대형마트, 정육점, 식당 등 소비자 가격에 즉각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조치를 건의한다. 또한 원산지 표시단속 강화를 요청, 수입산 돼지고기 둔갑판매를 방지하고, 수입량 감소를 유도할 계획이다. 


하태식 회장은 “한돈농가는 현재 도산하는 곳이 있을 정도로 사상 최대의 위기상황을 겪고 있다”며 “돈가 안정을 위해 돼지고기 안정적 수급조절 방안 등 정부차원의 대책 마련과 산업 관계자들의 협조, 소비자들의 한돈 구매를 적극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돼지고기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도 황금돼지해를 맞아 대한민국을 응원하고자 군부대 및 소외계층을 위한 한돈 나눔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출처 : 한돈협회



최근 돈가 하락이 심각하다. 2018년  수입돈육 수입량이 엄청나다.


수입육이 이베리코를 앞세요. 고급육 시장안으로 들어왔다.


다들 엄청 쇼크를 인 것 같다.


한돈의 공급도 늘었고 수입육 수입도 늘었으니 공급 측면에서는 당연 가격이 하락할 요인이 있었다.


소비 측면의 통계 수피는 아직 안 나와 있으니 지금 쓰는 글들은 다 예측성 글 일 수 밖에 없다. 


난 이번의 돼지고기 가격하락을 단순히 과잉 공급의 고전적인 문제만으로 생각하고 싶지 않다. 


돈육 시장의 캐즘일 수도 있다. 이제 소비자는 더욱 맛있는 돼지고기를 찾는다.


가격만 사고 맛이 없다면 다른 육류로 소비가 이동할 수 있는 요소가 얼마든지 존재한다. 












아직은 종합적으로 이야기할 단계는 아니지만 이 표 하나가 참 많은 이야기를 한다. 


전체적으로 늘어난전년대비  평균 수입량 26% 이걸 부위별로 살펴 보면 우리가 상식적으로 삼겹살이 늘었겠지 막연히 생각하겠지만 사실 삼겹살은 전년대비6.1% 증가했을 뿐 앞다리가 47천톤이나 많이 수입되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한다.


앞다리, 목심, 갈비의 수입 증가는 비자발적 소비시장에서의 돈육 소비를 의미한다. 급식등 단체 소비 시장에서의 돈육 소비시장에서 값싼 수입 앞다리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갈비와 목심 역시 무한리필 갈비식당이 선전하고 있음을 말해 주고 있다.


기타 부위 이걸 좀 세부적으로 나누어 봐야겠지만 기타 부위 등심의 수입이 늘었다는 건 돈가스 시장 수요가 늘러나고 있단 걸 의미한다.


이렇게 봤을 때 2018년 돈육시장은 양극화가 극심화 된 것도 있지만 비자발적 시장 수요가 급증하고 저가 갈비 무한 리필시장과 돈가스 시장이 약진을 보였다는 추측을 할 수 있다. 


지난 40년간 돼지고기의 왕자였던 삼겹살 시장은 이제 조금씩 힘을 잃어가고 있다.



급하게 오늘 수입육 업체들에게 전화를 해 봤다. 


과연 이렇게 수입이 늘어난 이유가 무엇이고 이들이 다 어디에 가 있는가 하는 질문을 던져 봤다.


공통된 대답이 소비가 많아서가 아니라 아프리카열병이 유럽 특히 독일에서 발생하면 수입 삼겹살 가격이 폭등할 수 있다고 들 전망을 한 것 같다.


수입된 물량들은 아주 많이 냉동창고들에 재고로 남아 있다고 한다.


우후죽순처러 생겨났던 삼겹살 무한리필집들이 힘을 못 쓰고 있다고 한다.



현장의 인터뷰나 통계자료들을 살펴 보면 우리나라 돼지고기 소비 패턴에 변화가 오기 시작한 것 같다.


me too 운동으로 삼겹살 직장 회식은 거의 사라지고 있다고 이야기들을 한다.


아직도 그냥 삼겹살 로스구이 술집으로 남아 있는 삼겹살집에 일차적인 타격이 오기 시작했다.


맛의 차별화가 안되는 삼겹살집 특히 오피스상권내에 있는 삼겹살집의 타격이 크다고 한다. 


지난해 2017년대비 6% 밖에 증가하기 않은 삼겹살 수입은 2017년도말 삼겹살 재고가 많았던 것도 주요 원인이지만 저 삼겹살이란 부분육안에 순수 구이용이 아닌 베이컨용 삼겹살, 스페어립등 다양한 종류의 부위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한다.


그럼 삼겹살의 소비에 이상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나의 판단이 맞을 수도 있다.


다만 전체 육류 소비량이 집계가 안되어 있으니 조금더 기달려 봐야겠다.


지난 40년간 아니 적어도 30년간 같은 패턴을 보였던 돈육 시장에 새로운 변화가 오고 있다.


조금더 신중하게 생각하고 천천히 움직여야 하겠다.


단순히 기준 형태의 삼겹살집은 안 하는 것이 좋다.


고기 맛의 차별화없이 컨셉만 독창적으로 만든 삼겹살집도 조심해야 한다.


이제 사람들이 맛있는 삼겹살을 찾는 시대가 오고 있다.


아니 온 것 같다. 




단순 삼겹살 구이집하고 싶어 하는 많은 사람들이 문의가 온다.


나의 대답은 더욱 강하게 "삼겹살구이집 하지 마세요." 다.


삼겹살시장에 이상한 변화가 생기기 시작했다.


아마 올해 여름전에 수입냉삼 1인분에 4900원 정도하는 저가 식당들이 우후죽순처럼 생기거나 편의점 도시락에 삼겹살 제육볶음이 등장할 수도 있겠다. 


조금 천천히 생각하자....


아니면 진짜 누구나 반할 맛의 삼겹살을 찾자.


내가 2019년에 집중적으로 할 일 


진짜 맛있는 돼지고기 생산하는 최고 실력의 돼지농장들을 찾아서 소개하는 일이다.


백종원은 맛은 30%고 분위기는 70%이라고 하지만 난 맛이 다른 어떤 것들보다 3배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식당의 문제는 식당 수가 많은 것이 아니라 맛없는 식당이 많다는 것이다. 


맛도 없고 장사도 안되면서 임대료만 경쟁적으로 올려 주고 있는 식당들이 너무 많다.


아마 전체 식당에서 맛없는 하위 30% 식당이 문닫으면 임대료도 내려 가고 아주 생산성 좋은 인력들 고용해서 서비스할 수 있다. 그럼 해외나가서 맛있는 것 사드시는 분들이 한국에서 지갑을 열거다.


물론 이렇게 자영업자인 식당이 많은 것이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압축성장속에서 발생한 사회 구조적 문제이지만 


이걸 종합적으로 해결해 중 정치가도 기업인도 없다.


이제 단순 삼겹살 구이 집은 새로운 포지셔닝을 하지 않고는 살아 남을 수 없다. 삼겹살 구이집이라는 단순히 삼겹살을 파는 식당은 많이 줄어들거다.


지난주에 메이저 브랜드 돈육 회사의 사내 교육에서 물어 봤다.


입사 15년 이상된 사원들의 신입사원때 회식 빈도와 입사 3년미만의 신입사원들의 회식 빈도


과거에는 주6일 근무하면서 한달에 20일 정도 직장 동료들과 소주 마시고 그중 적어도 10번은 삼겹살에 소주 마셨다.


요즘은 주 1회 회식하는 회사 찾기 힘들고 특히 그 1회의 회식도 삼겹살에 소주 잘 안 마신다.


이것만 봐도 삼겹살 회식 문화는 이미 사라지고 있다. 특히 me too 운동, 그리고 이제 삼겹살 보다 맛있는 안주가 너무 많은 시대다.


블로그를 수정했다.


정보를 취재하고 얻으면 계속 수정해 갈 예정이다. 


올해 적어도 삼겹살 구이식당은 천천히 시장을 지켜 보자.


특히 신규로 진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더욱 신중해야 한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물어 봐라.


내가 요리를 잘하는지?


식당 맛있어야 한다는 나의 주장은 요즘 신격인 백종원과 많은 식당 컨설턴트들과 다른 주장이겠지만 


궁극적으로 식당은 맛이어야 한다.


왜? 인테리어나 컨셉은 아무나 모방이 가능하다. 

그런데 궁극의 맛은 쉽게 따라 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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