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브랜드 마케팅 교육의 중요성

농축경제신문 2005.3.25        

브랜드 마케팅 교육의 중요성    

현대 경영에 있어 CEO의 중요성은 더욱더 커지고 있다.

기업들도 유능한 CEO를 확보하기 위해서 교육과 스카웃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CEO란 성격, 지식, 인간성, 리더십, 합리성등을 고루 갖추어야 하는데 이런 CEO가 알아야 할 지식분야중에 최근들어 집중적으로 교육시키고 있는 분야가 마케팅이다.

특히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CEO의 교육 과목에 브랜드 마케팅이 중요해졌다는 것은 현대 경영에 있어서 브랜드 마케티의 중요성이 높아졌다는 말이다.

왜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이 높아지는 것일까?

첫째, 브랜드는 기존제품에 대한 차별화의 유일한 대안이다. 마케팅과 경영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제품의 차별화이다. 차별화는 타제품과의 차별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게 하고, 차별적 우위성이 큰 만큼 소비자들에게 그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매력을 제공하며 그 만큼 높은 가격을 받을 수 있다.

둘째,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점차 기능성 위주에서 상징성 위주로  달라지고 있는 현실이 고려되어야 한다. 즉, 최근에는 감성이나 이미지가 구매의 주요 결정 요소가 되고있고 제품의 본질적인 기능이나 품질보다는 디자인이나 이름 광고를 통해서 얻어진 이미지 등 부수적 요소에 더 큰 관심을 갖고 구매를 하기 때문이다. 

셋째, 기업의 가치와 장래성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인 브랜드 자산에 대한 가치 창출에 힘써야 한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확립은 물론, 효율적 관리, 보다 강력하고 호의적인 브랜드 이미지가 구축되어야 한다. 이는 브랜드 자산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농축산업 분야에서도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농축산업도 기업화 되고 있는 추세에서 CEO 나 CEO의 마인드가 더욱더 필요해지고 있다. 정부가 농축산분야의 현대화를 위한 막대한 지원자금을 투자하였지만 성공적이고 모범적인 성공사례를 찾아 보기가 어려운 것은 농축업분야의 기업가적 마인드를 가진 훈련받은 CEO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지금이 농축산업 분야에도 브랜드 마케팅에 대한 교육을 제대로 받은 CEO가 절실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성적 판단에 의한 합리적인 구매 패턴보다는 감성적인 상징성 위주의 구매 성향이 고관여 제품뿐 아니라 웰빙 트렌드로 농축산물에 까지 나타나고 있는 시점에서 서구의 선진 마케팅 기법으로 무장한 수입농축산물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브랜드 마케팅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농축산업 CEO가 더욱더 필요하다.

특히 브랜드 마케팅은 CEO의 의지의 산물이기 때문에 CEO가  브랜드 마케팅에 대해서 많은 지식을 가져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를 이루는 기초는 믿음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