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새로운 마케팅 믹스 전략 제5의  P

PIGPLUS2005년 3월

pigplus2005.3


새로운 마케팅 믹스 전략 제 5의 P

[마케팅 믹스란 기업이 표적시장에서 마케팅목표를 추구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도구의 집합으로서 기업이 외부환경에 적응하거나 외부환경을 자사에 유리하게 변화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자사가 통제 가능한 전략적 도구들을 의미한다.
마케팅 믹스의 구성은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으로 구성되어 있다.
마케터는 기업환경을 분석하여 환경에 적응하거나 자사에 유리한 환경을 창출하기 위하여 시장을 세분화한 뒤 자사가 경쟁적 우위를 획득할 수 있는 표적시장 선정 및 제품 포지셔닝을 결정한다. 또한 표적시장에 효율적으로 소구하기 위하여 마케터는 통제가능한 도구인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이 일관성을 가지고 상호보완작용을 할 수 있도록 조합하여야 한다.]
 
고전적 의미의 마케팅 믹스에 대한 설명이다.
고전적 의미라고 이야기하지만 사실 지금도 대학교재로 사용되는 마케팅원론 책에 나와있는 마케팅 4p 믹스에 관한 내용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마케팅이란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영어로 모든 p로 시작하는 그래서 4p)을 어떻게 선택하여 운영하는가 하는 것이 전략이되는 것이다.
그런데 요즘은 가끔 5p를 이야기하는 책들이 많이 나온다.
보랏빛 소라는 책에서는 리마커블(remarkable)한 즉 주목받는 독창적인 서비스나 제품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p를 보라색(purple)의 영문이니셜을 응용해서 5p 라고 이야기 하는 사람도 있고  스타벅스같은 세계 최고의 커피 브랜드를 가진 회사에서는 그들의 성공 비결이 5p 인데 그 제5의 p 가 사람(people)의 p 라고 이야기 하기도 한다.
보랏빛 소의 리마커블한 p에 대해서는 다음 기회에 다시 이야기 하기로 하고 오늘은  스타벅스의 사람(people)  p 에 대해서 이야기 하기로 하자.
 
스타벅스 !
우리나라에도 1999년부터 진출하기 시작해서 지금 전국에 약 110개 정도의 커피 체인을 가지고 있는 쉬운 말로 하면 다방이다.
전세계적으로는 약 7000개이상이 성업중인 다국적 커피샾이다.
커피샾 
일반적으로 생각해 봐도 커피 맛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이 종업원들의 서비스가 아닐까?
종업원의 서비스가 중요한 것은 서울의 커피샾뿐 아니라 시골 읍내에 있는 다방도 종업원의 서비스에 따라서 매출이 좌우되는 업이다.
그래서 인지 스타벅스는 미국내에서도 아르바이트 생까지 의료보험을 해주고  주식을 상장할 때는 그 주식을 종업원들에게 나눠주어 종업원들중 백만장자가 여럿있는 회사다.
그래서 고객이 스타벅스의 커피나 서비스를 사랑하기에 앞서 스타벅스 종업원들의 스타벅스에 대한 사랑이 매우 크다고 한다.
 
고객이 중요한 시대인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시대를 사는데 간혹 고객은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이 있다는 것을 잊는 경우가 있다.
외부 고객은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고객 즉 소비자이고 내부고객은 종업원들을 말한다.
현대 마케팅에 있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외부고객의 자기 회사, 자기 브랜드에 대한 사랑과 충성심이다.
훌륭한 소대장은 자신이 총을 잘 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부대원들이 소대장의 명령에 목숨을 걸고 돌격할 수 있는 믿음과 사랑이 있어야 한다.
현대 마케팅에 있어 교과서에서 가르쳐 주지 않은 제 5의 p  사람에 대한 사랑을 가지는 것이 마케팅 전쟁에서 승리하는 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