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고기 잡설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정육점 경영학10 IN-STORE ACTIVITIES

IN-STORE ACTIVITIES 매장 내 활동

샘플 제공

맛과 향만큼 성공적으로 식품을 팔아주는 것은 없다.

따라서 고객이 귀사의 제품을 사용해보도록 하는 것은 귀사의 사업 마케팅에 필수적인 부분이다.

주요 쇼핑일에 샘플을 제공하거나 고객을 특별한 저녁 행사에 초대해 보자. 그러나, 샘플을 제공할 때 항상 위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보완 아이템

1+1행사는 단기적으로는 매우 매력적일 수 있지만, 소비자들이 단순히 매장에 방문하는 빈도를 줄일 정도로 재고를 확보하면 여러분의 수익을 고갈시킬 수도 있다.

훨씬 더 좋은 방법은 해당 제품의 사용을 권장하는 보완적인 상품, 즉 “다진 쇠고기 한 팩을 구매하면 고형 육수를 무료로 드립니다.” 같은 것을 소개하는 것이다.

혹은, 핵심 제품의 새로운 사용을 권장하는 제안(예: 볶음 요리팩이나 요리책 등)을 하는 것이다.

충실함(단골) 제고

단골 고객들을 정기적으로, 그리고 더 꾸준히 쇼핑하도록 장려해야 한다.

충실도를 높이기 위해 일반 고객에게 특별 할인 및 무료 제품을 제공한다.(“구매 인증서” 혹은 “티켓 시스템” 등을 통해).

영업권(혹은 호의) 만들기 Creating goodwill

무료 샘플이나 사은품을 증정하는 것은 고객과 좋은 관계를 만드는 훌륭한 방식입니다. 요리책, 달력, 구이용 통, 스테이크 칼 세트 혹은 서빙 접시 등을 제공해 보자.

경품 홍보

사람들은 경품을 좋아한다.

기술이나 판결이 포함된 경쟁은 늘 인기가 있으며, 이는 고객이 이름과 주소를 남기도록 장려할 것이다.

시즌별 추첨 역시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판촉이란 무엇인가? (WHAT IS MERCHANDISING?)

판촉이란 다양한 홍보물을 사용하여 고객과의 직접적인 접촉 없이 판매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원칙이다.

디스플레이의 기준과 판촉의 실행 방식은 소매업체의 포트폴리오에 있어 매우 강력한 도구다.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 얼마나 자주 당신은 당신에게 제시된 직접적인 (홍보의) 결과로 상품을 구매하는가?

고객들의 구매 방식: 주요 팁들

• 대부분의 고객들은 그들의 눈으로 구매한다

• 대부분이 오른손잡이이므로 먼저 카운터와 가게의 오른쪽을 살펴본다

• 대부분은 긴 진열장의 중심과 짧은 디스플레이의 우측에 이끌린다. 이른 곳을 “핫스팟”이라고 한다.

• 모든 고객은 충동구매를 한다.

• 모든 상점은 판촉을 통해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 색상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며, 플라스틱 잔디나 꽃보다는 야채와 과일을 사용한 가니쉬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 고객들은 빈 디스플레이에 의해 방해를 받는다. 주기적으로 상품의 충전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홍보한 라인의 상품이 비어있으면 안 된다.

• 가장 주된 2가지 판매 시간은 하루의 시작과 끝이다.

판촉은 당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고객이 구매하도록 설득할 것

판촉은 또한 고객이 추가적인 상품을 구매하도록 할 것

• 상품의 허술한 진열과 판촉은 빈약한 판매 실적으로 이어진다.

• 명확하게 표시된 제품, 깔끔하게 정돈된 진열장을 통해 매출이 늘어난다.

.

POP

상점의 전체적인 이미지는 매장의 물질들이 배치되는 방식에 대한 주의와 관심으로 쉽게 판단할 수 있다.

빈약한 상품 진열과 홍보는 곧 빈약한 판매 실적으로 이어지며, 명확하게 표시된 제품과 깔끔하게 정리된 상품들은 매출을 늘려준다.

당신만의 가게/재료를 디자인하는 것은 잘 시행되기만 한다면 효율적이다. 우선, 당신의 테마, 메시지, 가격을 정한다.

그 후 명확하고 간단하게 메시지를 전달한다. .

카운터를 위에 “쇼카드(광고 쪽지)”를 디자인 할 때 다음 사항을 참고

• 품질 좋은 카드를 사용한다. – 모든 다양한 색상과 크기의 도구가 문구점에 있다.

• 카드 크기에 적합한 크기의 펜을 사용한다.(chisel head-평평하고 굵은 촉의 잉크 펜을 과 영구적인 잉크를 사용해야 함).

• 쇼카드를 반으로 나누어 상단은 메시지를 위해, 하단은 가격을 위해 사용.

• 먼저 연필로 디자인을 계획해 본다.

• 쇼카드에 프레임을 만들어 임팩트를 주고 눈에 띄게 한다. 세 가지 색만 사용한다.

• “시선이 가는 곳이 구매가 이루어지는 곳이다.”라는 모토를 기억하자.

포스터를 포맥스 보드(할인 문구점에서 구매 가능)에 장착하거나 세척하기 쉬운 양질의 아크릴 포스터 홀더를 사용해 보십시오. 포스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해 주십시오 – 2주 이상 동일한 포스터는 고객을 지루하게 만들며, 2월과 바비큐 포스터는 아무런 관련이 없고 사업에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지도 않는다.

또 다른 유용한 팁은 가게 문을 닫을 때 비어있는 진열장이나 윈도우 베드(window bed, 아마도 창턱, 혹은 창가의 침대)에 포스터를 놓고 가는 것이다.

품질 표준 표시(Quality Standard Mark = QSM) 회원들은 특정 QSM 브랜드의 POS자료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 확인하기

프로모션 제품이 사라지거나 소진되는 것은 좋은 판촉/판매 관행이 아니므로 적정한 재고 수준을 확인한다.

하지만 당신의 다른, 더 많은 재고를 손상시킬 정도로 과잉 재고는 만들지 말아야 한다.

판매를 늘리려면 홍보한 제품을 주된 핫스팟에 배치한다.

매장 내 고객들의 흐름이 곧 당신 가게의 핫스팟을 결정하지만, 경험에 비추어 볼 때, 특히 좋은 장소는 보통 유리 진열장이나 캐비닛의 전면과 중앙이다.

진열대 안을 홍보 상품으로 꽉 채우는 대신, 처음에 충분한 공간을 할당하고 필요할 때마다 보충한다.

또한, 평시 거래 시기 고객의 일반적인 수요 패턴도 고려해야만 한다.

다시 말해,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지 않을 경우 월요일에는 구이용 부위를 홍보하지 말자.

계절적 변동으로 인한 혜택

효과적인 판촉 프로그램은 계절의 트랜드를 반영하고 날씨 변화를 활용할 수 있을 만큼 유연하다.

귀사의 주요 강점 중 하나는 제품 공급의 변화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 대형 소매점에서는 이에 대응하기 어렵다. 만약, 예를 들어, 목요일 일기 예보에서 덥고, 밝고, 화창한 주말을 예보했을 경우 금요일과 토요일 진열장에 바비큐를 위한 다양한 부위를 넣어 보자.

“밀 솔루션( 간편식 )” 제공

오늘날의 고객들은 밀 솔루션을 늘 찾고 있다. 제공되는 신선한 고기를 보완할 수 있는 제품을 제안함으로써 당신이 그들에게 줄 수 있는 어떤 도움도 유익해질 것이다.

카운터 위에는 레시피 카드를, 깍둑설기한 쇠고기 진열대 옆에 소스 병을, 간/다진 쇠고기 옆에는 파스타 소스를 준비해 두자.

군침이 돌게 하는 육즙이 넘치는 식사 포스터는 손님의 뒤가 아닌 손님의 앞에서 선명히 보여야 한다.

평균적으로, 소매 정육점 매출의 최대 14%가 조미료와 소스 등 건식품에서 나온다.

The golden rule (황금률)

ALWAYS, ALWAYS, ALWAYS

늘, 항상, 언제나

고객의 관점에서 자신의 진열장을 살펴보자.

그들이 다른 사람을 초대할 것 같은가요?

그 제품들은 신선하고 매력적인가요?

판촉과 진열은 소매 사업의 다른 측면들 못지않게 중요하다.

이번 주 내내 거래 패턴을 살펴보고, 무엇이 언제 팔리는지 살펴보자.

고객의 요구에 맞게 진열장을 유연하게, 또 알맞게 만들 수 있다.

효과적인 평가의 중요성

평가는 모든 프로모션에 있어 필수적인 부분이다.

이번 프로모션이 얼마나 성공적이었는지 고려하지 않으면 소중한 학습 기회를 놓치는 것이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

일상적으로 일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무엇이 효과가 있고 개선될 여지가 있는지를 기록해 보자.

모든 작거나 중요한 세부사항을 잊어버릴 수 있으므로 프로모션이 끝날 때까지 기다리지 말자.

고객들에게 그들의 견해를 묻고, 좋든 나쁘든 그들의 견해에 따라 행동하자.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대응하고 백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예를 들어, 중심가의 전단지가 햇볕이 잘 들 때에만 효과가 있다면, 비가 올 때 그곳에서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버스 정류장과 같은 밀폐된 장소에서 한번 시도해 보자.

되돌아보기

프로모션이 진행된 후에는 가능한 많은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계획의 연쇄 효과와 이점은 모두 즉각적이지 않을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나 그 효과가 드러날 수 있다는 점도 유념하자.

그 프로모션의 목표와 목적을 기억하고 이를 달성했는지 평가해 보자.

후속 홍보

행사가 끝난 후 참가자들이 추가 홍보나 광고에 참여해야 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경우, 처음부터 이 점을 참가자들에게 알려야 한다. 또한, 당첨자에게 결과를 알리는 시기와 방법을 홍보 자료에 명시해야 한다.

만약 당신이 경쟁 대회를 운영하고 있다면, 그 이벤트는 당신의 사업이나 이벤트에 관여하는 사람이 아닌 독립적인 제3자에 의해 평가되어야 한다.

(메일/우편) 발송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여 메일 활동을 지원하는 경우, 데이터베이스를 늘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노력이 낭비되는 것이다.

항상 데이터베이스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소비자가 자신의 이름을 목록에서 삭제해 달라고 요청할 때에는 가능한 모든 단계를 통해 그렇게 해 주어야 한다.

데이터베이스 및 연락처 목록은 여러 출처에서 구할 수 있지만, 직접 메일 끼워넣기에 대해 논하기 위해 먼저 지역 신문에 접근하는 것도 좋다.

판매 및 기타 특별 이벤트

‘판매’ 과정에서 제공되는 모든 상품은 이전에는 더 높은 가격으로 제공되었다.

가격이 인하된 상품은 원래의 높았던 가격과 인하된 가격을 모두 표시해야 한다.

그런 할인 상품들은 가격이 정상인 다른 상품들과 구별해놓아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정육점 경영학9 성공적인 영업 프로모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