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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플릭스 마케팅 전략

넷플릭스의 최신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세요!


넷플릭스 마케팅 전략 - 넷플릭스의 최신 마케팅 전략을 알아보세요!


넷플릭스는 마케팅 천재입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 소셜 미디어 마케팅, 놀라운 데이터 기반 바이럴 캠페인을 만들어 냅니다. 넷플릭스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세요!



넷플릭스는 지금까지 전설적인 행보를 이어왔습니다!



수년 동안 우리에게 상징적인 TV를 선사했습니다. 가장 최근의 인기 TV 프로그램인 Queen's Gambit, Squid Games, Bridgerton, Black Mirror, 기묘한 이야기 등 모두 Netflix의 작품입니다!



넷플릭스는 빠르게 2억 2,200만 명의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봉쇄 기간 동안 300억 달러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또한, 소규모 DVD 대여 서비스에서 10억 달러 규모의 거대 스트리밍 업체로 발돋움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블록버스터를 파산에 빠뜨렸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넷플릭스의 세상이 되었고 우리는 그 안에서 살고 있습니다 �.



하지만 넷플릭스가 우리에게 준 많은 선물 중에서 정주행이라는 개념은 확실히 최고입니다.



"넷플릭스와 몰아보기"는 엔터테인먼트 산업뿐만 아니라 우리의 삶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넷플릭스의 영향력 뒤에 숨은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뛰어난 마케팅 전략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바로 그것에 대해 다뤄보겠습니다. 가자 �



넷플릭스의 다양한 전환점!


스타트업이 미지의 영역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전환하고 미래에 큰 위험을 감수하면서 수십 년 동안 살아남는 경우는 드뭅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이 경우의 큰 예외입니다!



전형적인 파괴적 혁신자인 넷플릭스는 DVD 우편 대여 서비스로 시작하여 블록버스터의 비즈니스 모델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곧이어 기존의 VHS 테이프 대여 방식에서 벗어나 구독 서비스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구독 모델은 전례가 없던 큰 베팅이었지만, 넷플릭스는 향후 100년 동안 사용자에게 DVD를 우편으로 보내지 않을 것임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 목표는 무엇일까요? 넷플릭스의 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향후 10년 동안 대부분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가 인터넷에서 직접 소비될 것이라는 직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트리밍에 대한 믿음을 가졌습니다!



처음에는 제작사로부터 영화를 라이선싱하는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시작했습니다. Spotify와 같은 음악 스트리밍 플랫폼이 음반사로부터 음악 카탈로그를 라이선스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 모델에는 본질적인 결함이 있었습니다. 넷플릭스는 극장 개봉 후 1년이 지나야만 영화 라이선스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도 '무료 TV'로 전환되기까지 불과 12~18개월 동안만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어떻게 될까요? 넷플릭스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습니다. 그래서 DVD 대여 서비스 시절에 배운 것을 활용했습니다.



1900년대 후반과 2000년대 초반에 사람들은 시즌 콘텐츠, 예를 들어 프렌즈나 세인펠드 같은 TV 시리즈를 DVD로 빌려서 한 회 한 회 몰아보곤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이 모델을 재현해 보면 어떨까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영화 라이선싱에서 TV 시리즈로 주력 분야를 전환하고 전체 콘텐츠 카탈로그를 온디맨드 방식으로 온디맨드 방식으로 공개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몰아보기의 탄생입니다!



넷플릭스와 칠의 세계!


여기서 중요한 점은 몰아보기라는 개념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 이전에 검증된 개념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넷플릭스에서만 볼 수 있는 현상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넷플릭스에는 또 다른 문제가 있었습니다. 스트리밍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더 강력한 플레이어, 특히 제작사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따라서 넷플릭스는 이에 대비해야 했습니다.



2013년, 넷플릭스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제작하는 본격적인 제작사로 거듭나기 위해 다시 한 번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그리고 그 첫 번째 프로젝트가 바로 하우스 오브 카드였습니다.



넷플릭스는 성공을 장담할 수 없는 이 프로젝트에 무려 1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하지만 아시다시피 그들의 베팅은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몰아보기라는 베팅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넷플릭스의 모든 베팅이 더 많은 사용자 구독에 의존했기 때문에 이 베팅은 완벽하게 성공했습니다. 어떻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넷플릭스는 초창기부터 플랫폼에 가입한 사용자로부터 수익을 창출했습니다. 일단 구독을 하면 원하는 콘텐츠를 얼마든지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넷플릭스의 주요 목표는 항상 매력적인 스트리밍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라이선스 콘텐츠는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하우스 오브 카드 바이 넷플릭스"의 홍보 측면이 추가되면서 넷플릭스와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데 확실히 도움이 되었습니다.



넷플릭스 마케팅 전략 - 콘텐츠가 왕이다!


넷플릭스는 제작사가 된 이후 오리지널 시리즈와 마케팅 등 콘텐츠에 대한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에게 콘텐츠는 왕입니다!



따라서 넷플릭스의 주요 마케팅 전략은 콘텐츠에 관한 것입니다. 아래에서 이러한 마케팅 전략 중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A) SEO


넷플릭스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능력에 가려져 검색 엔진 최적화(SEO) 노력은 거의 무시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는 SEO 측면에서 거물급입니다.



그 수치를 보세요!



Ahrefs에 따르면 Netflix는 매월 2억 6,700만 건의 유기적 트래픽을 발생시킵니다.


1,290만 개의 키워드에 대해 순위를 매기고 1억 4,100만 개의 백링크를 축적했습니다.









이 점이 궁금해졌습니다. 모든 콘텐츠가 구독자에게만 공개되는 넷플릭스가 SEO 측면에서 어떻게 그렇게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일까요?



저희는 넷플릭스가 실제로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약간의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다음은 SEO를 위한 넷플릭스의 마케팅 전략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트래픽을 유도하는 두 가지 하위 폴더 세트를 만들었습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title - Netflix의 모든 영화 제목 페이지를 포함합니다.


/찾아보기/장르 - 다양한 영화 및 TV 시리즈 장르에 대한 페이지를 포함합니다.


제목 페이지의 첫 번째 세트는 다음과 같이 검색량이 많은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깁니다:



나루토 - 194만


퀸즈 갬빗 - 960K


위쳐 - 668K


두 번째 페이지 세트는 "코미디 영화", "스릴러", "로맨틱 영화" 등과 같은 키워드에 대한 순위를 매깁니다.



B) 소셜 미디어


넷플릭스는 소셜 미디어를 거의 완벽하게 활용합니다. 트위터,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넷플릭스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는 이러한 플랫폼에 맞게 완벽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트위터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넷플릭스의 브랜드 계정은 뉴스 내레이션처럼 최신 개봉작에 대한 업데이트만 공유하지 않습니다. 대신 재미있고 기발한 게시물과 밈을 만듭니다. 가끔은 밈 계정으로 착각할 정도로 재미있는 게시물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넷플릭스의 접근 방식은 간단합니다. 자체 콘텐츠의 가장 열렬한 팬이 되는 것입니다. 다행히도 이 방식은 실제 팬/시청자들과 공감을 불러일으킵니다.



게다가 재미있는 농담과 반응으로 항상 가벼운 분위기를 유지합니다.



다음은 몇 가지 예입니다:



1) 비밀번호 공유에 대한 오해를 불식시킨 넷플릭스








2) 다시 야만적인 답변으로








3) 넷플릭스도 우리처럼 기묘한 이야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 스트리밍 전쟁 트래시 토크








5) 친절한 조언








C) TV 마케팅 캠페인


이제 넷플릭스의 창의성은 훌륭한 트위터 계정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그들의 마케팅 캠페인도 똑같이 훌륭합니다!



1) 하우스 오브 카드 - 프랭크 언더우드의 대통령 캠페인!


2016년에 넷플릭스는 하우스 오브 카드 시즌 4의 13개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공개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상황이 달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와 힐러리 클린턴의 대선 레이스가 한창이었죠. 대통령 선거 기간에는 흥미로운 뉴스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시청자들은 넷플릭스보다는 CNN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그래서 넷플릭스는 천재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렸습니다. 바로 '하우스 오브 카드'의 주인공 프랭크 언더우드의 대선 출마를 위한 전형적인 대선 캠페인 영상(클린턴과 트럼프의 영상에 필적할 만한 영상)을 공개한 것입니다!



심지어 캠페인을 위한 공식 웹사이트 fu2016.com도 만들었습니다.



이 영상은 넷플릭스의 천재성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영상이었습니다!








2) 13가지 이유


넷플릭스는 13가지 이유를 홍보하기 위해 드라마에 등장하는 각 캐릭터에 대해 실제 인물처럼 개별 Instagram 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이 인스타그램 계정은 단 며칠 만에 누적 360만 명의 팔로워를 확보했습니다!








D) 데이터 집착 + 초개인화


넷플릭스는 콘텐츠에 집착하는 것처럼 데이터에도 집착합니다!



현재 약 2억 2,200만 명의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사용자 활동에 대한 데이터가 얼마나 방대할지 상상만 해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는 이 데이터로 무엇을 할까요?



이 데이터는 트렌드, 인기 있는 콘텐츠와 그렇지 않은 콘텐츠를 파악하는 데 매우 유용하며, 더 중요한 것은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넷플릭스는 사용자의 시청 패턴을 기반으로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개인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또한 이 데이터는 넷플릭스의 투자 결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시리즈가 갱신되고 어떤 시리즈가 갱신되지 않는지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넷플릭스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넷플릭스의 마케팅 전략은 멀티채널 공격입니다. 절대적으로 뛰어나지 않은 마케팅 채널은 없습니다. 그러나 각 채널에 대한 전략은 해당 플랫폼에서 효과가 있는 것에 따라 매우 영리하게 미세 조정됩니다.


밈은 팔립니다! - 넷플릭스는 이를 확실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소셜 미디어 콘텐츠는 현대적이며 사용자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히 이해하고 있습니다. 또한 밈은 엄청나게 재미있기 때문에 항상 효과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넷플릭스는 고객에 매우 집착합니다. 넷플릭스의 마케팅 결정과 콘텐츠는 변덕에 기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그들의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결정을 고객이 가장 좋아할만한 것에 맞추는 것입니다!



Netflix Marketing Strategy - Learn Netflix's modern marketing mantra! (buildd.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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