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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를 사랑하게 만드는 방법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를 사랑하게 만드는 방법!


맥도날드의 상징적인 마케팅 전략과 광고 캠페인에 대해 알아보세요. 맥도날드가 마케팅 믹스의 4P인 제품, 가격, 프로모션 및 배치를 어떻게 성공으로 이끌었는지 알아보세요.



맥도날드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고 성공적인 패스트푸드 레스토랑 중 하나입니다. 맥도날드의 비즈니스 모델은 널리 연구되고 모방되는 등 오랜 역사를 자랑합니다.








이 사례 연구에서는 2026년까지 34.3%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을 자세히 살펴볼 것입니다.



맥도날드 형제의 간략한 역사








출처 - 맥도날드 코퍼레이션



맥도날드 형제인 리처드 맥도날드와 모리스 맥도날드는 1940년에 패스트푸드 체인을 설립했습니다. 



두 형제는 원래 핫도그 가게를 운영했지만 결국 햄버거 가게로 전환했습니다.



이들은 표준화된 절차, 조립 라인 생산, 저렴한 가격에 의존하는 새롭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스피디 서비스 시스템에는 15센트짜리 햄버거, 감자튀김, 쉐이크 등 한정된 메뉴가 포함되었습니다.



1954년 레이 크록은 프랜차이즈 에이전트로 맥도날드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는 맥도날드 형제의 패스트푸드 회사에 깊은 인상을 받아 맥도날드 형제를 설득하여 전국적으로 체인을 확장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는 미국 전역에만 1,000개 이상의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을 보유한 맥도날드 식품의 확장을 구상했습니다. 레이 크록은 맥도날드의 비즈니스 전략을 개발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이 위업을 달성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그는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맥도날드가 품질, 편의성, 가치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유명한 골든 아치


맥도날드 형제는 건축 디자인의 기본 아이디어도 중요하게 생각했습니다. 맥도날드는 유명한 골든 아치라고도 알려진 빨간색과 흰색의 맨사드 지붕 디자인으로 도로를 가로질러 패스트푸드 레스토랑이 눈에 띄도록 투자했습니다.









위 이미지는 도로 표지판과 함께 맥도날드를 상징하는 빨간색과 흰색 황금색 아치의 초기 청사진을 보여줍니다. 오늘날 이 황금색 아치는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브랜드를 독보적으로 포지셔닝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신념


맥도날드의 기업 사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구나 쉽게 맛있고 기분 좋은 순간을 누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식음료 업계에서 글로벌하고 접근하기 쉬운 브랜드가 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맥도날드의 기업 비전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익성 있는 성장을 주도하고 전 세계 더 많은 고객에게 매일 맛있는 음식을 제공하는 더 나은 맥도날드가 되기 위해 속도감 있게 나아가는 것입니다.



이는 수익과 성장에 초점을 맞추되, 더 나은 맥도날드가 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맥도날드가 새로운 시장에 진출하고 제품을 실험함으로써 끊임없이 혁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분명합니다.



기업으로서의 현재 맥도날드


맥도날드의 성공은 게릴라 마케팅 기법, 번들 가격 책정 전략, 비즈니스 모델로 널리 연구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유행한 팬데믹으로 인해 대부분의 레스토랑이 문을 닫는 등 수년 동안 많은 폭풍우를 극복해 왔습니다.



현재는 트룽 판의 서브스택 문제에서 다룬 바와 같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문제에 직면해 있지만, 앞서 사례 연구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전체 매출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계획과 비즈니스 전략을 분석한 결과, 맥도날드는 매우 성공적인 브랜드임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익에 대한 가격 전략은 어떨까요? 


현재 맥도날드는 수익성도 매우 높은데, 최근 2022년 3분기 실적에 따르면 매출이 9.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불황에도 끄떡없는 수익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맥도날드는 2021년 현재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4만 개 이상의 매장에서 매일 6,900만 명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출 기준 세계 최대의 레스토랑 체인점입니다.



- Wikipedia



그렇다면 맥도날드의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이 성공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맥도날드가 제품 혁신과 고객 만족에 집중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맥도날드는 전 세계 타겟 고객을 위한 서비스를 큐레이팅할 수 있었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마케팅 믹스를 더 깊이 이해해 보겠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이란 무엇인가요?


맥도날드의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은 맥도날드를 모든 연령대에 걸쳐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브랜드로 만들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믹스는 저렴한 패스트푸드를 찾는 타겟 시장에 어필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제품 중점 분야


맥도날드는 주로 맛있는 버거, 치즈버거, 치킨 제품, 감자튀김, 아침 식사 메뉴, 청량음료, 밀크셰이크, 디저트와 같은 식품을 판매합니다. 변화하는 소비자 입맛에 대응하기 위해 맥도날드는 샐러드, 랩, 스무디, 커피 등으로 메뉴 품목을 확장했습니다. 또한 해외 시장에 새로 문을 연 레스토랑에서는 현지 식재료를 활용하여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다음 섹션에서 가격, 입지, 제품, 프로모션 등 주요 마케팅 믹스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1. 맥도날드 프로모션


맥도날드는 정기적으로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혜택과 공짜를 포함한 프로모션 기법으로 패스트푸드 업계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는 메인 메뉴, 사이드 메뉴, 음료로 구성된 '해피밀'을 할인된 가격에 제공합니다. 또한 2,600만 명의 고객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는 맥도날드 리워드 프로그램을 통해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는 데 성공했습니다.



마케팅 계획에는 주로 광고, 홍보, 온라인 광고 및 직접 마케팅이 포함됩니다. 또한 POS 자료와 스폰서십을 활용하여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출처 - 맥도날드 컴퍼니 블로그



2. 맥도날드 제품


맥도날드 제품에는 햄버거, 감자튀김, 청량음료, 밀크셰이크, 아침 식사 메뉴와 같은 패스트푸드 품목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빅맥, 프렌치프라이, 크리스마스 테마의 맥플러리, 치킨 맥너겟 등과 같은 대표적인 메뉴가 포함됩니다. 맥도날드의 성공 비결은 전 세계 어느 매장을 방문하든 맛과 품질 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맥도날드가 어떻게 전 세계에서 일관된 프렌치프라이를 '제조'하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다큐멘터리를 시청할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U4K7X6YboQM





3. 맥도날드의 가격 전략


맥도날드의 마케팅 목표에는 저렴한 비용으로 패스트푸드 서비스를 원하는 타겟 시장의 가격대에 어필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여기에는 자녀가 있는 가족, 중산층 소득자, 음식을 기다리는 시간을 줄이고자 하는 모든 사람이 포함됩니다.



레이 크록은 빅맥 세트와 같이 저렴한 가격에 대량으로 판매할 때 수익성이 높아지는 번들 가격 전략을 채택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37%라는 인상적인 수익률을 달성했으며, 이는 평균 6~9%의 QSR 마진보다 훨씬 높은 수치입니다.



오늘날에는 인건비를 더욱 절감하기 위해 셀프 서비스 키오스크와 식사 기반 메뉴 항목에도 중점을 둡니다. 가격 책정 역시 구매력 평가에 따라 국제 시장 부문에 맞게 조정합니다.



예를 들어, 인도에서 맥도날드는 현지 고객의 취향과 소비 습관에 집중하여 22년 만에 마침내 수익성을 확보했습니다.



4. 맥도날드 매장 배치


맥도날드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 진출해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은 학교, 쇼핑 센터 및 주요 고속도로 근처의 교통량이 많은 위치에 전략적으로 레스토랑을 배치하는 것입니다. 맥도날드는 1975년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도입한 최초의 패스트푸드 체인점 중 하나입니다. 



당시 맥도날드는 이러한 기본 아이디어를 통해 이동 중에도 식사를 하고 싶어 하는 바쁜 사람들을 새로운 시장으로 끌어들일 수 있었습니다. 오늘날 맥도날드의 드라이브 스루는 5.11분이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기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국가의 고객 수요에 맞게 메뉴를 현지화하여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통해 현지 마케팅 채널을 활용하고 단조로운 일관성에서 벗어나 외국인 여행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었습니다.



https://youtu.be/JJPmoHR7DlU





맥도날드의 대표적인 마케팅 캠페인


맥도날드의 마케팅 캠페인에는 로널드 맥도날드나 잦은 할인만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믹스에는 상징적인 마케팅 전략, 파트너십, 그리고 오늘날 경쟁 우위인 타겟 시장 수요에 맞춘 조율이 포함됩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믹스에서 가장 혁신적인 전략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평판을 두 배로 높이고 광고 비용을 절감한 맥도날드의 코브랜딩 전략


맥도날드는 상호 이익이 되는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다른 브랜드와 오랫동안 성공적인 파트너십을 맺어 왔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이자 경쟁 우위이기도 한 맥도날드와 코카콜라의 파트너십은 맥도날드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여기서 맥도날드는 레스토랑에서 코카콜라 제품을 판매하고, 코카콜라는 광고에서 맥도날드 제품을 홍보합니다. 따라서 양사는 고객층을 대상으로 서로를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 파트너십은 맥도날드가 설립된 지 불과 1년 후인 1955년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빠른 서비스를 보완하는 다른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와의 파트너십


맥도날드는 해피밀을 제공하는 어린이 장난감 제조업체, 영화 프랜차이즈, 패션 디자이너, 심지어 Uber Eats와 같은 배달 브랜드까지 다양한 업계의 다른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독점 제품 및 멀티 브랜드 경험을 무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맥도날드는 나이키와 제휴하여 맥도날드 브랜드 운동화 라인을 만들었습니다.



맥인플루언서를 통한 마케팅 전략으로 대중문화의 물결 타기


맥도날드의 마케팅 계획에는 팝스타 및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는 것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래퍼 트래비스 스콧은 맥도날드와 파트너십을 맺고 독점 신발 라인과 트래비스 스콧 식사를 출시했습니다. 마이클 조던과도 비슷한 파트너십을 맺어 '맥조던'이라는 이름으로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이와 같은 마케팅 캠페인을 실행하면 브랜드 가치를 유명인의 팬층과 일치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케팅 전략으로 영화에 출연하기


애플과 마찬가지로 맥도날드도 마케팅 전략으로 영화 카메오를 활용합니다. 맥도날드는 제품 광고와 황금색 아치를 통해 브랜드 홍보를 하는 많은 영화를 후원했습니다.



여기에는 슬리퍼(1973), 올 더 프레지던츠 맨(1976), 맥 앤 미(1988), 플린트스톤즈(1994), 펄프 픽션(1994), 핑크 팬더(2006), 13시간(2016) 등이 포함됩니다.



맥도날드는 제조 공정에 관한 다큐멘터리를 많이 제작했습니다. 여기에는 맥도날드 형제와 레이 크록의 창업 이야기가 포함되며, 파운더는 유명한 영화로 유명합니다. 1985년 산타클로스 더 무비와 맥도날드 광고도 기억에 남는 예입니다.



영화 '파운더'의 한 장면 스냅샷



맥도날드의 친환경 마케팅 전략: 건강한 음식과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이니셔티브 


최근에는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악명 높은 종이와 플라스틱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재사용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할 계획입니다.








맥도날드는 2025년까지 완전한 탄소 중립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또한 공급업체와 협력하여 보다 지속 가능한 재료와 포장재를 조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친환경 마케팅 전략은 환경을 생각하는 현 세대에게 어필할 수 있습니다. 자체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은 기업이 SDG 목표에 부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경쟁 우위로서의 로널드 맥도날드와 맥도날드랜드


맥도날드에 자체적인 영화 세계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로널드 맥도날드는 맥도날드 브랜드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캐릭터입니다. 맥도날드는 햄버거쟁이, 맥치즈 시장, 버디, 그리미스, 프라이 키즈, 얼리 버드와 같은 다른 캐릭터가 등장하는 맥도날드란 가상의 세계도 구축했습니다.



로널드 맥도날드와 함께 유명한 맥도날드 벤치에서 사진을 찍는 것은 어린 시절의 추억으로 맥도날드를 가장 좋아하는 패스트푸드점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캐릭터들은 맥도날드 마케팅 계획의 일환으로 영화로도 제작되었습니다.



마스코트와 같은 마케팅 전략으로 맥도날드가 창출한 브랜드 가치를 따라잡을 수 있는 패스트푸드점은 거의 없습니다.








마케팅 전략으로 경쟁 브랜드 디스하기


저가 패스트푸드 업계에서 가격 전략을 경쟁 우위로 삼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브랜드는 막대한 마케팅 예산을 지출하여 서로 경쟁해야 하며, 여기에는 서로를 능가하는 것도 포함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광고판, 광고, 심지어 트윗을 통해 이러한 공개적인 광고 공세를 즐깁니다. 맥도날드 대 버거킹 또는 '버거 전쟁'은 마케팅 전문가들과 전 세계 기업들을 위한 국제 저널에서 다루는 잘 알려진 브랜드 싸움입니다.



이러한 트릭은 두 브랜드 모두 타겟 시장에서 이익을 얻고 잠재 고객에게 노출되며 광고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언론의 주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징글을 활용한 맥도날드 마케팅 전략


맥도날드는 1960년대에 대중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을 통해 제품을 홍보함으로써 더욱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2003년에는 유명한 "I'm Lovin' It" 징글이 등장하여 맥도날드 브랜드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소비자들이 가장 좋아하는 패스트푸드점으로 기억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기에는 저스틴 팀버레이크가 부른 동명의 노래가 포함되어 있으며, 토토라, 바토이, 퍼렐 윌리엄스, 헤이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안드레아스 포버거가 참여했습니다:


https://youtu.be/-IHcp8Pl_X4





탁월한 고객 만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햄버거 대학


맥도날드는 고객 서비스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일관되고 쾌적한 고객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리자, 가맹점주, 임원 등 잠재력이 높은 직원들을 교육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리더십 원칙, 가격 전략, 배치와 관련한 경쟁 우위 파악, 판매량 개선 방법 및 기타 비즈니스 전략 등을 교육합니다.








새로운 시장으로 진출하여 햄버거를 넘어선 생각


맥도날드는 햄버거에서 한발 더 나아가 유명한 아침 식사 메뉴와 맥카페 브랜드를 통해 타깃 시장 부문을 더욱 확대했습니다. 맥에그와 맥머핀은 맥도날드의 자랑거리로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가격 전략은 출근이나 등교를 위해 이동하면서 간단히 한 끼를 해결하려는 소비자들에게 적합합니다.








맥카페는 비싼 스타벅스 커피를 대체할 수 있는 저렴한 대안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메뉴는 아침 메뉴와 잘 어울리도록 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맥도날드의 마케팅 전략은 어떻게 배고프게 만들까요?


빨간색과 노란색은 브랜드에서 무작위로 선택한 색상이 아닙니다. 이 색상은 배고픔을 느끼게 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빨간색은 충동과 긴박감을 느끼게 합니다. 반면 노란색은 편안하면서도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 만큼 활기찬 느낌을 줍니다.



또한 패스트푸드 제품과 함께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빨간색 케첩과 머스타드 딥도 이러한 색상과 일치합니다.








맥도날드 레스토랑에 들어서면 감자튀김 냄새와 함께 이러한 색채 심리학의 속임수에 빠져들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색상은 밤에도 눈에 잘 띄고 밝습니다.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모델이 맥도날드에 적합한 이유


맥도날드의 프랜차이즈 모델 덕분에 새로운 레스토랑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었습니다. 프랜차이즈 모델을 운영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관성과 브랜딩에 집중한 덕분에 맥도날드는 비즈니스 전략 사례 연구에서 반드시 읽어야 할 기업이 되었습니다.



맥도날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주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맥도날드는 부동산 회사입니다.


맥도날드는 대부분의 레스토랑 자산을 소유하고 있어 비용과 수익을 더 잘 통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수익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프랜차이즈 및 임대료 수입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에 284억 달러 상당의 건물과 토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효율성과 반복을 통한 확장


맥도날드의 레스토랑은 빠른 서비스와 높은 처리량을 위해 설계되어 비용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맥도날드는 전 세계 수천 개의 레스토랑에서 쉽게 복제할 수 있는 비교적 단순하고 제한된 메뉴의 이점을 누리고 있습니다.



불황기의 맥도날드 고유의 리파이낸싱 전략


불황기에는 모든 은행이 최저 금리로 대출을 제공하므로 구매가 계속되고 경제가 곧 회복됩니다. 



맥도날드는 2019년에 이 전략을 유리하게 활용하여 많은 글로벌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리파이낸싱은 특정 은행에서 높은 이자율로 받은 오래된 부채를 경기 침체기에 이자율이 낮은 다른 은행에서 대출을 받아 갚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회사는 자체 주식을 매입하고 시장이 회복되면 다시 주식을 매각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또한 잉여 자본은 리파이낸싱을 통해 글로벌 매장에서 더 많은 프랜차이즈를 인수하는 데 사용됩니다. 



기업가를 위한 맥도날드의 주요 시사점


패스트푸드 업계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가라면 다음과 같은 맥도날드의 비즈니스 및 마케팅 전략에서 얻을 수 있는 몇 가지 주요 시사점을 확인하세요.



적은 것이 더 많다


핵심 제품에 집중하고 이를 잘 전달하세요. 너무 많은 것을 제공하거나 품질에 타협하지 마세요.



시스템 및 프로세스 구축


일관되게 작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이를 중심으로 SOP를 개발하여 확장합니다.



타겟 시장이 클수록 마케팅 예산도 늘어납니다.


모든 사람을 타겟팅하는 경우 고객 확보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할 준비를 하세요.



적응력 확보


핵심 가치를 유지하면서 변화하는 고객 요구에 적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맥도날드는 일관성을 유지하면서 어떻게 혁신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명확한 예입니다.



번들 가격 책정 전략 수립


맥도날드의 번들 가격 책정 전략을 연구하여 무료 제품을 함께 묶고 할인을 제공하여 판매를 늘리세요.



이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가 재미있었나요?


넷플릭스의 마케팅 전략을 통해 레드오션 타겟 시장에서 끈끈한 제품을 만들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McDonald's Marketing Strategy: How McDonald's makes you love it! (buildd.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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