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회고 할 플랫폼 리스트들
“실리콘벨리에는 기획자가 없데”
한국의 IT 기업에만 있다는
기획자가 되려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이 직업은 어떤 일을 하나?
이커머스 회사에서 기획자는 어떤 지식이 필요할까?
기획자는 그냥 ppt 파워포인트만 잘 쓰면 되는 거 아냐?
이 직업군에 대해서 철학적인 접근보다는 좀 더 실무에서 필요한 날것을 다루려고 한다
( 그런데 실리콘벨리엔 없다고 누가 그래?)
앞으로 얼마나 깊이 있게 다룰지는 모르겠지만
직업을 정하는 사람들이나,
기획자에게 주어진 일이 막막할 때 참고가 되면 좋겠다.
아래 리스트는 일단 생각나는 대로 나열해 본 것인데..
e-commerce에는 아래와 같은 부분의 디자인, 기획, 개발이 필요하다. 아래 주제별로 이야기를 다루면서
학교에선 알 수 없는 것, 일을 하면서 알게되었거나
직접 기획해서 만들었던 플랫폼들의 지식들을 적으려 한다 그리고 디자이너, 서비스 기획자, 플랫폼 기획자, 벡엔드 기획자가 이 일을 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 적어 보려 합니다.
1. Membership. Register, leave, dormant...
2. Items, contents
3. Category or Catalog or item structure info& option
4. Item Price Structure , Settlement Accounting
5. Search & Result & Finding
6. Rank rules & List Recommend , Key word dictionary
7. Finding structure & Filtering
8. View item Details , stocks
9. Review & items Rank point
10. Cart & wish
11. Payment & order
12. Refund & cancel
13. Delivery & tracking
14. QnA , board. Write read modify Del
15. Reward & point Prize. Send. Cancel. Del. Insert.
16. Coupon & Discount
17. Compare of price in naver
18. Advertisements
19. Push message, email or text message
20. SEO
21. Data Tracking , Google Analytics,
부록.
함께 일해야 하는 사람을 알자
이 사람들은 무슨 일을 하나
적을 알고 나를 알면 좋겠다.
- 소프트웨어 개발자 (서버, ios, aos )
- 데이터 분석가
- 데이터 싸이언티스트
- 제품 책임자 Product Owner
- 제품 관리자 Product Manger
- Growth hacker, Growth Marketer
- Brand Maketer
- UI designer
- UX planner
- UX researcher
위에 나열된 일들을 할때 필요한 지식들을 하나씩 어떻게 다른지 살펴 보겠다. 또 나열만(?)
* 글들이 너무 주제만 나열만해서.. 앞으로 어떻게 수습하려고 그러나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