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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MAD Mar 05. 2021

05. Account 계정 서비스 기획(1)

회원 서비스를 기획할 때 알아야 할 것들.


회원 서비스를 기획할 때 알아야 할 것들.


순서는 뒤죽박죽 일지 모르겠다

하나씩 살펴보면서

서비스 기획, 백엔드 기획 업무 중심으로 정리해보자.


우선 다룰 주제는

Membership Platform이다

Account 계정 플랫폼이라고 하기도 하고

서비스의 기초가 되는 사용자 데이터를 정의한다


01. 관련 법규 조사 및 학습.

개인정보 관련된 부분이라서

개인정보 보호법, 정보통신 관련 법규

전자상거래법과 시행령 등

법률 지식도 알아야 한다.

오픈마켓이라면 판매자 회원에 대한 것을 포함해서

서비스에 따라 추가적인 법률이 더 있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 추천을 하자면

조금 과하다 싶겠지만

필요한 법안을 직접 훑어서라도 읽어 보기를 권한다.

구글이나 포털에서 법 이름을 검색해보면

법률 내용과 시행령 등을 읽을 수 있다

예)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실제 서비스 기획을 업무로 할 때

자주 법무팀의 Legal issue check 요청을 하며

때로는 회사에 법무담당, 변호사가 있어도

그들과 어떤 서비스를 놓고

어디까지 해도 되는지 치열하게 논쟁할 때가 있다.


02. 서비스 약관.

구축하는 서비스에 따라서 필요한

필수 약관, 선택 약관 준비가 필요하다

물론 회사의 규모에 따라

서비스 기획자가 약관 내용 검토까지

만들 필요 없이 법무팀에서 진행되겠지만

zero부터 만들고 있다면

약관 초안을 직접 작성해야 할 수 있고

서비스가 어떻게 기획되고 설계되었는지

어떤 데이터가 어디에 쓰이고 보관되는지

기획과 정책, 개발 사항에 따라

약관의 내용이 확정되기 때문이다.


데이터 이야기가 불쑥 나왔는데

서비스 기획은

화면에 보이는 부분, 그리고 사용자 경험과 동선을..

백엔드 기획은

눈에 보이지 않는 로직과 프로세스 정의,

그리고 저장되는 각 값들의 속성과 요청, 응답 처리 등을 정의하는 기획 업무 이렇게 나눌 수 있다

항상 이렇게 딱 칼로 자르듯이 나눠질 수 없기 때문에

사실 둘 다 가능한 기획자가 되는 것이

경쟁력이 있겠다.


03. 회원 정보 데이터의 구성

회원정보의 구성을 마구 떠올려 보자~

아이디, 패스워드, 이메일, 휴대폰 번호, 주소, 우편번호, 주민등록번호, CI, 소셜 로그인, 가입일자, 탈퇴 일자, 최근 로그인 날짜, 본인인증 여부, 생체 식별 FIDO...

서비스에 따라 더 많은 정보가 있을 수 있는데

대부분 개인정보 보호법에 따라 저장과 보관,

분리 보관 처리, 암호화, 복호화 처리 등

설계와 기획, 정책 정의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각 데이터를 정의할 때는

컴퓨터 공학의 “자료 구조론” 기본 지식이 필요하다

개발자의 대학 시절 전공과목 같은 내용을

이해하고 있을 필요가 있다.


아이디는 몇 byte로?

대소문자 구분은?

특수문자, 한글 허용은?

저장할 때 데이터의 크기는?

저장할 때 데이터 형식이 String 인가? Boolean 인가?
데이터의 타입

Number, String(문자열), Boolean(참/거짓), Null, Undefined, object, Array...

가입 일자, 로그인 기록 날짜들은 형식이

yyyymmdd 인지? yymmdd hh:mm:ss 인지?

개발 기획 부분에서 정의를 할 수 있는 영역이지만

서비스 기획자 곧 제품 관리자인

Product Manager가 기획하거나

의사 결정해야 한다.



또 대한민국 온라인 서비스에서

주민번호를 대신해서

개인 정보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key값인

CI와 DI가 무엇이고 어떻게 쓰이는지?

앱 개발에서 필요한 uuid, session, cookie 등

계정 서비스 기획에 필요한 기초 지식들이 필요하다.


이런 정보를 기준으로 이제야

플로우 로직 기획을 시작할 수 있겠다.

A 가 로그인을 시도 -> 유효한 경우 true -> 홈으로 이동.

-> 유효하지 않은 경우 false 후

“비밀번호를 확인하세요” 메시지 alert 표시.

이런 식으로~ 경우의 수를 세어보면 기획해야 할 것들이 정리된다. 보통 기획서에 아래와 같은 플로우 차트를 그려서 정의한다.

 (그림은 나중에 다시 그리면서 어떤것을 의미하는지 살펴보자)


04. 서비스 페이지 유형과 구성

화면을 정의하는 일을 해야 하는

서비스 기획 단계에서는

이제 기획자는 반은 디자이너, UX기획자가 되어야 한다

데이터를 정의했고 그 흐름과 프로세스 기준을 알고

있는 상태에서 화면 설계에 들어 가자


이 부분도 조금 더 과하게 공부를 원하는 사람은

Figma, AdobeXD와 같은 툴을 배우자

이 툴은 디자이너가 사용하는 툴이지만

사용자 경험 설계는 디자이너, UX기획자 것만은 아니다

그래픽 툴이지만 외형적 퀄리티보다는 prototype을 만들고 직접 제일 먼저 써보는 것이 제일 좋다


회원가입 페이지

회원 수정 페이지

아이디 찾기

비밀번호 찾기

비밀번호 초기화 및 변경

주소 관리

본인인증 서비스 과정 페이지

휴면 회원 안내 페이지

휴면 해지 페이지

....


그리고 잊지 말아야 할 것은 기초 설계를 기획하고 나서

아래 과정을 이해관계자인 디자이너, uxer, Product Developer(개발)과 함께 논의를 거쳐서

사용자 경험을 설계하고 위 페이지들을 시뮬레이션하자

그리고 유저 테스트 실험하고 또다시 그리고... 반복 반복


이렇게 설계를 할 때는 앞서 나열했던 것처럼

디자인 방법론 , 디자인 싱킹
사용자 조사
시장조사
그리고 트렌드
변화와 재정의

서비스 화면 설계 레이아웃
디자인의 법칙 디자인 시스템 가이드
플랫폼 설계해야 할 일 목록과 scrum 계획표

고객 리서치부터 ~ 시장조사에 이르는 영역,

자사의 아이덴티티에 맞는 디자인 시스템 적용과

스크롤할 때, 역 스크롤할 때 어떤 동작을 할지...

심지어는 처리 속도가 0.3초 필요하다는 소요시간

설정에 이르기까지...


기획자는

제품 관리자는

제품 책임자는

일이 너무 많다


책임 범위가 넓다

의사결정권이 방대하고 촘촘하게 나열되어 있다


그래서 좋다.


Account 계정 플랫폼 기획의 글은 계속 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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