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렌 Sep 09. 2020

고양이가 없는 이야기

  마을을 구경하다가 어느 집에서 사람을 불렀다. 여자가 나왔다. 나는 그녀에게 옥상에 올라가 볼 수 있는지 물었다. 그녀는 괜찮다고 했다. 계단을 오르고 사다리를 올라서 나는 옥상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경치를 감상한 후 내려와 여자에게 물었다.   

   

  “혹시 짜이 한 잔 줄 수 있나요?”     


  여자는 방으로 안내했다. 짜이를 마시며 우리는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 여자는 22살, 대학생이었다. 그녀는 전날 나를 버스에서 보았다고 말했다. 

  내가 마을을 찾은 것은 종교 때문이었다. 국민들 대부분이 힌두교를 믿는 나라에서 이 마을 사람 대부분은 불교를 믿고 있었다. 나는 마을이 보존하고 있는 동굴 속의 불화를 구경하고 싶었다.


  “종교가 뭐죠?”

  “불교요.” 

  “다음 생엔 뭐가 되고 싶어요?”

  “사람이요.” 

  “사람?”

  “예, 사람.”      


  나는 사람이 된 다음 무엇이 되고 싶냐고 꿈에 대해 물은 것이었다.        


  “다른 거 바라는 거 없어요?”

  “예, 그냥 사람이면 돼요.” 

  “행복하세요?” 

  “예.”      


  여자가 나를 이상하다는 듯이 쳐다보았다. 눈가에는 여전히 미소를 머금은 채. 사람으로 태어났는데 무얼 더 바라냐는 표정이었다.       


  “왜요?”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까요. 당신은 행복하지 않나요?”

  “조금이요.”

  “왜요?”

  “무슨 문제가 있나봐요.”     


  잠시 후 다른 여자가 방에 들어왔다. 그녀의 사촌이라고 했다. 내가 또 물었다.      


  “당신의 사촌도 행복한가요?”     


  그녀가 사촌에게 뭐라고 했다. 그리고 조금 있다 사촌이 내게 말했다.      


  “전 행복해요. 아무런 문제가 없거든요.”      


  알치에 오기 전 나는 마날리를 지났다. 그곳에서 만난 구두닦이 소년에게 꿈이 있냐고 물었던 적이 있다. 소년은 없다고 말했다. 행복하냐고 물었더니 행복하다고 대답했다. 꿈이 없기 때문에 행복하다는 말로 들렸다. 꿈에 다쳐본 사람이라면 그렇게 이해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언젠가 렛트의 계절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