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찾아온 봄, 돌아온 책방 콘서트!

최인아책방 콘서트 시즌 5-1에 다녀와서

by 이수댁

드.디.어.

최인아 책방 콘서트 새로운 시즌이 시작되었다.


송영민 피아니스트와 함께하는 이 콘서트는 작년 봄에는 음악가와 우리네 인생 이야기를 연주로, 가을에는 책과 연계한 음악으로 채워졌다.


보통 음악회에 가면 연주자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기회가 거의 없다. 그러나 책방 콘서트에서는 송영민 피아니스트가 진행을 맡아 연주자들 인터뷰를 진행한다.


그래서 무대에서 화려하고, 멋지게 보이는 연주자들의 인간적인 모습을 보고, 들을 수 있다. 그러다보니 연주자에게 친근감을 느낄 수 있고, 현장에서 들은 음악의 감동을 더 오래 기억하게 된다.


새로운 음악을 눈 앞에서 경험하며 평소 즐겨듣는 음악의 스펙트럼이 훨씬 넓어지기도 한다.


최인아책방 콘서트 시즌 5-1, 시작!


시즌 5의 첫번째 콘서트는 타악기 마림바와 클라리넷이 주인공이었다.


마림바는 이름도 처음 들어보는 타악기였는데, 실로폰의 일종으로 끝부분에 실을 감은 막대기(말렛)로 두드리면 맑고 영롱한 소리가 난다. 천진난만하게 웃는 아이의 얼굴이 떠오르는 소리다.


클라리넷은 최근 들어 우리 귀에 익숙한 ‘린다 행진곡’을 즐겨 들으며 그만의 독특한 음색에 더욱 매력을 느끼게 되었다. 연주 방법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는데, 설명을 들어보니 같은 손가락 위치에서 어떻게 부느냐에 따라 다른 음이 나서 신기했다.


마지막으로 타악기 비브라폰, 북, 그리고 고기판에 밥주걱까지 등장! 때려서 소리나는 것은 모두 타악기로 활용할 수 있다고 하는데, ‘어떤 소리가 날까?’ 호기심이 생겼다.


처음 보는 타악기, 마림바! 크다!


타악기 심선민님과 클라리네티스트 장종선님은 같은 연습실을 쓰면서 자연스럽게 같이 연주를 해보았다고 한다. 악기의 재미난 조합과 오랜 시간 가까이 지내온 두 분이 교감하면서 호흡을 맞추는 모습이 인상깊게 다가왔다.


클라리네티스트 장종선님은 연주할 때 춤추는 듯이 움직이며 몰입하는 모습으로, 타악기 심선민님은 역동적인 움직임으로 듣는 즐거움 뿐만 아니라 보는 즐거움까지 선사하며 관객들을 마림바와 클라리넷의 매력에 눈 뜨게 해주셨다. 비브라폰과 드럼 등 세사람의 몫을 혼자서 멋지게 소화해낼거라고 소개받은 김승수님도 연주에 집중하는 모습이 예정대로, 아니 기대 이상으로 멋있었다.


통통 튀고, 유쾌한 대화와 신나는 연주로 즐거운 봄밤을 만들 수 있어서 감사한 시간...


오케스트라에서 목관악기와 타악기는 뒷자리에 앉아 포인트 부분에서 팡, 팡, 터뜨리는 역할을 한다. 앞에서 화려하게 연주하는 현악기에 비해 눈에 잘 띄지 않아서 그 동안 잘 모르고 지내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런 악기의 매력을 솔리스트로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는 연주자 분들이 용기있고, 대단하다고 느꼈다. 이렇게 사람들 앞에 서기까지 연주자들은 혼자서 많은 시간을 외롭게 연습하고, 준비해야 한다. 그리고 자신만의 색깔을 갖고 홀로 우뚝 서기 위해서는 끊임없이 실력을 갈고 닦는 것 뿐만 아니라 자신을 잘 아는 것 또한 중요하다.


혼자 있는 시간을 좋아하신다는 클라리네티스트 장종선님, 그리고 많은 사람과 만나는 것보다 일대일로 이야기하면서 교감하는 것을 좋아하신다는 타악기 심선민님은 솔리스트로, 때로는 다른 악기와 이중주 또는 트리오로 교감하면서 연주하시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즐거워보였고, 그 느낌은 그대로 관중들에게 전해졌다.


심선민님께서 책 ‘싯다르타’를 추천하시며 외부가 아닌 자기 안에서 우리가 원하는 것을 찾을 수 있다는 말씀이 와닿는 시간이었다.


심선민 선생님의 인생책, 싯다르타


함께 간 예쁜 동생 써니는 즐거웠다며 연주자 분들께 기념으로 사인을 받았다.

(나는 뒤에서 악기와 악보 구경 중. 우와 신기하다!)

서재와 마림바를 배경으로 연주자 분들과 함께 찰칵찰칵찰칵!! 어정쩡하게 서서 얼굴만 빼꼼이 내민 우리 모습 재밌다. 즐거운 추억!^^

어느새 부드러운 봄바람이 부는 저녁을 아름답게 채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 이번 연주자 분들의 멋진 연주를 감상할 수 있는 영상들을 공유합니다.^^


https://youtu.be/bPYoIugzauw

몬티-차르다시


https://youtu.be/GpwMAOm4KJM

사무트-Zapping trio


* 최인아책방 콘서트 정보는 여기에서!

http://naver.me/G4kxaFWY

keyword
작가의 이전글헤르만헤세의 ‘싯다르타’를 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