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사회공헌 매거진 같이 읽기

『사회혁신과 지역복지공동체 매거진』 첫 호 읽고 정리하기

by 이수댁
『사회혁신과 지역복지공동체 매거진』 출간을 축하합니다.


“어, 예쁘다.”


『사회혁신과 지역복지공동체 매거진』을 우편으로 받았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이다. 당장이라도 읽고 싶게 만드는 표지 디자인을 보면서 책이든 잡지든 물성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내지에 삽입된 일러스트도 내용과 잘 매칭되어 마음에 더 와 닿았다.


이 잡지는 한국사회복지협외회에서 발간하며 한국 사회에 기업 사회공헌 분야의 인식과 위상을 높여 새로운 사회공헌 프로젝트에 대한 영감을 일깨우는 잡지를 지향하고 있다.창간호의 주제는 ‘사회공헌,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다’이다. 콘텐츠 구성은 다음과 같다.


사회공헌 의제를 전문가의 시선으로 짚어보는 IN-DEPTH

기업 CSR담당자, 사회적기업 및 소셜벤처 혁신가의 이야기 TALK & THINK

지역사회의 다양한 혁신사례 이야기를 담은 COMMUNITY


가장 인상 깊게 읽은 건 IN-DEPTH 코너였다. 사회공헌 분야에서 오피니언 리더 역할을 하시는 선배, 대학교수, 연구원 등 전문가의 글은 밑줄을 좍좍 그으면서 읽고, 필사했다. 어느덧 10월 중순으로 올해 사업을 잘 마무리하고자 애쓰고, 내년도 사업을 구상하는 시점이다.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에 어디서부터, 무엇을 고민해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었다.


사회공헌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 pdf파일로 확인 가능하다.

https://crckorea.kr/?menuno=177&bbsno=5461&boardno=610&siteno=18&act=view&&ztag=rO0ABXQAPTxjYWxsIHR5cGU9ImJvYXJkIiBubz0iNjEwIiBza2luPSJjcmNrb3JlYV9uZXdfYm9hcmQiPjwvY2FsbD4%3D


※ 사회공헌 매거진 1호 다운로드 받기 ▼


[미션] 사회혁신과지역복지공동체 매거진 중 IN-DEPTH 요약 정리


1. 사회공헌, 진정한‘사회 변화’를 고민하고 있는가? (서진석 행복나눔재단 그룹장)


사회와 기업은 빠르게 변화한다. 사회 문제가 크고, 복잡한데 사회공헌은 여전히 아름답기만 하다. 기업 사회공헌은 홍보에서 나아가 변화를 측정하고 관리해야 한다. 기업역량을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이 지속적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즈니스가 돌아갈수록 사회적 가치를 증대하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지렛대 역할이 필요하다.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다자간 협력은 필수적이다. NGO, 지자체 뿐만 아니라 공급자, 소비자, 경쟁자, 동종산업까지 협력의 범위를 확대해야 한다. 그렇다면 협력관계를 어떻게 구축할 수 있는가? 변화의 핵심 중 하나는 어떻게 협력자 집단을 만들 것인지 고민하는 것이다. 시스템을 만들고, 스스로를 포함한 다수가 참여하는 모델로 가야 한다.


P9. 기업사회공헌, 더이상 아름다워지지 말자. 냉정하고 치열해지자. 사회 변화는 어려운 것이다.


2. 전환기의 징후, 그리고지금 시대에 필요한 사회공헌 혁신 (고대권 KOSRI 대표)


사회혁신에 대한 정부, 시장, 비시장 영역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왜 사회혁신인가? 사회공헌을 둘러싼 시대상의 변화, 이러한 변화가 사회공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헌정사상 두 번째 탄핵소추와 헌정 사상 최초의 탄핵소추인용은 ‘시민의 힘’을 자각한 대표적인 사건이다. 시민 스스로 정부와 기업, 시민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역량이 충분하다는 것을 증명했다. 최근 정부는 사회혁신에 있어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정책의 성공은 시민의 참여가 있을 때 이루어질 수 있다.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사회혁신의 핵심은 시민의 역량을 공익의 확대와 사회 문제 해결에 접목하는 것이다. 기존의 사회공헌은 파트너에게 자원을 전달해 엔드유저의 삶을 개선하는 파이프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방식은 사회를 바꿀 수 있는 이해관계자의 역량을 충분히 반영하기 어렵다. 기업이 해결해야 할 사회 문제를 함께 해결하려는 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플랫폼이 되어주어야 한다. 사회공헌 플랫폼에서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주체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는 사회혁신의 생태계를 강화하는 방식이 될 것이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