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회 공유가치창출(CSV) 포럼 1일 워크숍 후기
CSV포럼은 10월 19일, CSR, CSV 정책 및 제도 합의를 도출하고, 기업과 사회의 협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13년 7월 발족된 민간협의체입니다.
매월 정기모임에서 학습, 교류, 사례개발, 정책협의 중심으로 심도있는 논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0월 19일, 제4회 공유가치창출(CSV) 포럼 1일 워크숍이 '공유가치창출 비즈니스 모델링'을 주제로 열렸습니다.
이번 워크숍에는 40여개의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사회공헌, 지속가능경영 담당자들이 모였습니다. (주)베네핏에서 개발한 사회혁신 모델링 교육 도구인 '베네핏 툴킷'을 활용해 사회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을 습득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조별로 자기소개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내년도 사업을 구상할 때 도움이 되는 팁을 얻고 싶고, CSR, CSV 트렌드를 파악하고 싶다는 기대를 갖고 계셨어요.
저는 포럼에 참여하기 전 '베네핏 툴킷은 뭘까?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많이 궁금했답니다. (주)베네핏의 조재현 대표님 진행 하에 '베네핏 툴킷'을 경험해볼 수 있었어요.
참고로 소셜벤처 베네핏은 '모든 문제는 해결 가능하다'는 믿음 하에 2011년 11월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요사업은 미디어, 콘텐츠, 교육사업, 컨설팅 입니다. 기업, 시민, 사회와 사회혁신의 접점을 제공하여 누구나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촉진하고 있어요.
베네핏 툴킷은 아래와 같이 7단계로 나뉘어 있어요.
1. 문제 : 6개의 카테고리로 정리한 사회 전반의 다양한 문제들
2. 분석 : 각 문제의 원인 분석에 유용하게 쓰일 6가지 분석 툴
3. 접근 :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내는 데 힌트가 될 10가지 이정표
4. 수단 : 구체적인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8종의 수단
5. 수익 : 아이디어를 지속가능, 확산가능하게 할 10가지 수익모델
6. 전략 : 문제해결의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42가지 전략
7. 파트너 : 문제해결 아이디어의 현실화 과정에서 도움을 모색할 수 있는 개인, 기관 등 10종류의 파트너
더불어 베네핏 툴킷을 아래와 같이 활용했습니다.
1. 이슈카드를 고르고, 선택한 이유를 충분히 설명한다.
2. 선택한 카드 주변에 이슈 키워드를 작성하여 붙인다.
* 이슈를 선정할 때는 '시대정신 vs 브랜드(포트폴리오)'를 고려한다.
3. 키워드로 발생하는 피해 3가지를 수치화하여 적는다.
* 문제를 현상과 피해로 나눈다.
예시1)
현상 : 산사태
피해 : 5,000명의 사람들이 집을 잃었다.
예시2)
현상 : 간병 스트레스
피해 : 암 환자 가족의 80%가 우울증에 걸린다.
저희 조에서는 '가정'과 '에너지' 이슈카드를 골랐어요. '가정'에서는 주거문제와 보육시설 사고/비리를, '에너지'에서는 미세먼지를 키워드로 잡았습니다.
키워드 피해는 아래와 같이 수치화 했습니다.
주거문제
청년가구 중 월 소득 대비 임대료 지출 비율이 20%를 넘는 경우가 47%에 달한다.
(2016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보고서)
보육시설 사고, 비리
2013년~2017년에 어린이집 안전사고 피해 영유아가 33,839명이며, 46명은 사망했다.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가 5㎍/㎥ 상승할 때마다, 폐암 발생 위험이 18% 증가한다.
미세먼지 농도가 10㎍/㎥ 상승할 때마다, 폐암 발생 위험이 22% 증가한다.
(WHO 국제암연구소)
해결책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CSV 구분법과 성과 측정에 대한 미니강의가 있었습니다.
* CSV=전략=사회문제 해결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
* 리더십, 즉 어떤 의도로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싶은지에 대한 고민이 중요하다.
1단계 : 제품/서비스/시장의 재구상
2단계 : 가치사슬의 개선
3단계 : 클러스터 재구성
4단계 : 해결책 도출
- 칼스버스: 플라스틱 없는 포장법 '스냅팩' 개발 (맥주 6캔 묶음을 포장할 때 비닐 포장재나 플라스틱 고리를 쓰지 않음 - 기존 포장법 대비 플라스틱 사용량 76% 감소)
- 맥아더 재단: 미국의 인기 인형극 세서미 스트리트(Sesame Street)로 시리아 난민을 위한 유아 지도 프로그램 지원 (읽기, 쓰기, 계산하기, 친구들과 관계 맺기 등)
- 바이탈리티(Vitality): 고객 스스로 건강한 생활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 건강 증진과 삶의 질 개선, 의료 재정지출 감소 등 공유가치를 창출했다. 보험사에서는 한해 3% 비용을 아꼈다. 보험사는 피해를 줄여야 비용도 줄일 수 있다.
* 성과 측정
성과=얼마나 피해를 줄였는가?
인정=상대방이 알아 듣는가?
- "너무나 기초적인 일처럼 들린다. 하지만 실제로 이러한 피드백 과정이 얼마나 자주 무시되고 있는지, 이를 바로 잡기는 또 얼마나 힘든지 안다면 놀랄 것이다." (빌게이츠)
- 지금까지 성과 측정은 얼마나 지원했는지 등 인풋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 외부와 소통을 할 때는 누구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것인지 명확히 한다.
원래 2박 3일 워크숍으로 진행하는 것을 하루 안에 7단계 모두 소화하려니 시간이 빠듯하게 느껴졌습니다. 그래도 전 단계를 말이 되든, 안 되든 다른 기업 및 기관 담당자 분들과 머리를 맞대고 고민한 것은 값진 시간이었습니다.
베네핏 툴킷은 CSR, CSV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주는 교육도구 였습니다. 어디서부터, 무엇을 고민해야 할지 막막할 때 이번 워크숍에서 경험한 내용들을 떠올려 봐야겠어요.
무엇보다 워크숍에서 다른 사회공헌 담당자 분들을 만나뵐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무엇을 고민하고 계신지, 요즘은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고요. 학습도 중요하지만 실제적인 고민을 나눌 수 있는 건 역시 사람들과의 만남이라고 느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