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Aug 06. 2023

인간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한 피드백

Intro


Empathy is the most radical of human emotions." - Gloria Steinem

공감은 가장 급진적인 인간의 감정이다." - 글로리아 스타이넘


#1


비즈니스 격언 중에 오늘 살펴볼 것은 "개인적인 관심이 없는 상사의 피드백은 성가신 잔소리일 뿐이다"이다. 


#2 효과적인 피드백 대 비효과적인 피드백

피드백은 개인의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고, 자신감을 무너뜨리는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 차이는 피드백을 전달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3 무관심한 피드백의 문제점

리더의 무관심은 피드백을 무의미하게 만들어 잠재적으로 생산적인 대화를 불편한 형식적인 대화로 변질시킬 수 있다. 안내를 받는 것이 아니라 강의를 듣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은 적이 있는지?


#4 리더가 피드백을 주는 방법


가. 직원에 대한 이해

정원사가 토양을 알아야 하듯이 리더는 직원을 이해해야 한다. 무엇이 직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나? 직원들의 두려움과 열망은 무엇인가? 맞춤형 피드백은 성장을 촉진하는 반면, 일반적인 의견은 직원들의 귀를 막아버릴 수 있다.


나. 명확한 기대치 설정

리더는 피드백을 줄 때 명확한 기대치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을 보이는 것으로 바꾸는 첫 번째 단계"라는 토니 로빈스의 말을 생각해 보자. 명확한 기대치는 목표의 역할을 하여 추상적인 생각을 실행 가능한 목표로 전환한다.


다. 타이밍과 빈도

피드백은 언제, 얼마나 자주 제공해야 할까? 정기적으로 물을 주지 않고 씨앗을 심으면 시들어 버린다. 반대로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썩어버릴 수 있다. 균형이 중요하다.


#5  피드백을 줄 때 흔히 저지르는 실수


가: 개인적인 유대감 부족

양념이 없는 요리는 지루하고 기억에 남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개인적인 유대감이 없는 피드백은 맛이 없고 종종 잊혀진다. 개인적인 접촉이 누적되어 있으면 단조로운 피드백을 깨달음을 주는 경험으로 바꿀 수 있다. 

리더는 개인의 고유한 특성과 선호도를 이해함으로써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성장을 촉진하는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피드백에 공감을 불어넣음으로써 리더는 개선을 촉진하는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나.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지나치게 비판적인 태도

고장난 나침반을 들고 탐험을 한다고 상상해 보라. 해결책이 없는 지나치게 비판적인 피드백도 이와 같은 느낌을 준다. 피드백을 받는 사람은 길을 잃고 방향 감각을 잃고 사기가 떨어지게 된다. 지침이 없는 비판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문제를 지적하는 것과 같다. 효과적인 피드백을 위해서는 문제를 파악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명확하고 실행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

피드백은 단순한 비판이 아니라 성장을 촉진하고 잠재력을 키우며 성공으로 가는 다리를 놓는 대화여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리더십 관점에서 본 카리스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