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면서 우리는 무례한 사람들을 만나게 된다. 그렇다고 나도 성질을 부릴 수만은 없다. 전문가들은 어떤 솔루션을 제시할까. 여러 자료들을 보고, 나름 정리한 다음 대화를 만들어 보았다.
1. 방법 1 - 격차 해소법
가. 원칙
공통점을 찾아라.
대안을 제시하라
경계를 설정하라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밝히고 그 한계를 고수하라. 이는 융통성이 없다는 뜻이 아니라 자존심을 지킨다는 의미임)
나. 대화법 사례
무례한 고객 상대하기
A(무례한 고객) : “이 제품은 쓰레기예요! 내 돈을 돌려받고 싶어요, 당장요!"
B(고객 서비스 담당자): "제품에 불만족하셨다니 정말 유감입니다. 이 문제를 바로잡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제품에 특별한 문제가 있나요, 아니면 필요에 더 적합한 다른 제품을 선호하시나요? 회사의 반품 정책에 따라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까다로운 동료와 대화하기
A(무례한 동료): "당신의 아이디어는 모두 틀렸어요! 그런 제안을 하다니 믿을 수가 없어요."
B(차분한 동료): "우리가 이 주제에 대해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한 발 물러서서 이 프로젝트에 대한 우리의 공동 목표를 살펴보면 어떨까요? 우리 둘의 관점에 맞는 대안을 함께 브레인스토밍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물론 저는 당신의 통찰력을 존중하는 동시에 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 방법 2 - 감정인식법
가. 원칙
감정을 인식하라. - 무례한 행동은 두려움, 분노, 불안과 같은 근본적인 감정을 가리는 경우가 많다.
에스컬레이션을 피하라 - 무례한 행동에 공격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불을 키울 뿐. 침착하고 배려하는 태도를 유지하라.
안전한 공간 만들기: 비판하지 않는 환경을 조성하여 개방적이고 솔직한 소통을 시도하라
나. 대화법 사례
커피숍
A(무례한 고객): "이 커피 맛이 끔찍해요! 당신들 대체 왜 이러는 거예요?"
B(침착한 바리스타): "커피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니 유감입니다. 좋은 커피 한 잔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아마도 준비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다시 만들어 드릴까요, 아니면 더 선호하는 다른 음료가 있나요? 바로잡아드리겠습니다."
친구 간의 격렬한 말다툼
A(무례한 친구): "넌 내 감정을 전혀 고려하지 않아! 넌 정말 이기적이고 배려심이 없어!"
B(이해심 많은 친구): "네가 화가 났다고 들었는데, 이런 감정의 원인이 무엇인지 이해하고 싶어. 앉아서 차분하게 얘기해 보자. 나는 우리의 우정을 소중히 여기며, 서로의 감정을 편견 없이 나눌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어. 구체적으로 무엇이 널 괴롭힌 건지 말해줄 수 있을까?"
3. 방법 3 - 공감과 연민 구현하기
가. 원칙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기
동정심 보이기
나. 대화법
고객 서비스 센타
A(무례한 고객): "이건 말도 안 돼요! 한참 동안 주문을 기다렸는데요. 당신들은 무능해요!"
B(고객 서비스 담당자):** "서비스에 불만족하셨다니 정말 유감입니다. 얼마나 실망스러우셨을지 충분히 이해합니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제가 이 문제를 살펴볼 수 있도록 주문 세부 정보를 제공해 주시겠습니까?"
사무실 동료와의 분쟁
A(무례한 동료): "넌 제대로 하는 게 하나도 없어! 아침 내내 네 실수를 고쳐야 했어. 넌 쓸모없어!"
B(차분한 동료): "오늘 아침 업무 상황 때문에 화가 났다고 들었어요. 다른 사람을 힘들게 하려는 의도는 전혀 없습니다. 앉아서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논의할 수 있을까요? 당신 입장 이해합니다.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고 싶습니다."
가족 간의 말다툼
A(무례한 가족 구성원): "넌 내 말을 전혀 듣지 않아! 넌 네가 하고 싶은 대로만 하고 다른 가족은 신경도 안 써!"
B(자상한 가족 구성원): "그런 기분을 느끼게 했다면 미안해. 나는 당신 생각과 감정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무엇이 당신을 괴롭히는지 이해하고 싶어. 차분하게 이야기하면서 이런 감정의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낼 수 있을까? 나는 당신을 위해 여기 있어.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았으면 해"
무례한 이웃과의 상호작용
A(무례한 이웃): "당신은 항상 엉뚱한 곳에 차를 주차해요! 한 번도 제대로 된 주차를 한 적이 없나요?"
B(이해심 많은 이웃): "제 주차로 인해 불편을 드려 죄송합니다. 문제가 되는지 몰랐어요. 올바른 주차 공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앞으로는 올바르게 주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친구간
A(무례한 친구): "넌 더 이상 나한테 시간이 없어. 우리 우정에는 전혀 신경도 안 써!"
B(배려심 많은 친구): "네가 이런 기분을 느끼게 해서 정말 미안해. 나는 우리 우정을 소중히 여기고 있고,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이해하고 싶어.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고 다시 연결될 수 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을 따로 마련할 수 있을까? 나는 우리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바로잡고 싶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