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의지의 크기

by 조우성 변호사
"It's not the size of the dog in the fight,
it's the size of the fight in the dog." — Mark Twain


"싸움에서 중요한 것은 개의 크기가 아니라 개 안의 싸움의 크기다"


1. 문자 그대로의 해석 : 체력 vs 의지력


표면적으로 이 명언은 ‘신체적 크기나 힘’과 ‘개인의 내적 결단력 또는 의지력’ 사이의 차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몸집이 작은 개라도 마음이나 의지가 강하면 큰 상대를 이길 수 있다는 의미.


2. 심리적 관점 : 내면의 힘과 역경 극복


인간은 당장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의 힘을 가지고 있다. 우리의 정신적 회복력, 결단력, 열정은 특히 어려운 상황에서 타인과 자신을 놀라게 할 정도로 위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3. 사회적 관점 : 과소평가 금지 및 언더독 스토리


우리는 흔히 사회적 지위, 재정적 능력 또는 신체적 능력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강점을 강조한다. 하지만이 명언은 이러한 피상적인 지표에 근거하여 누군가를 과소평가하지 말 것을 상기시켜 준다.


또한 우리는 모든 역경을 딛고 성공하는 약자이 스토리(소위 ‘언더독 스토리’)에 열광한다. 위 명언은 이러한 정신을 보여준다.


4. 철학적 관점 : 본성(nature) vs 양육(nurture)


또한 이 인용문은 전통적인 논쟁인 ‘내재적 자질’과 ‘외적 요인’에 대한 우열에 대해 다루고 있다. '개 안의 싸움'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길러지는 타고난 자질 또는 특성으로 볼 수 있다.


5. 동기 부여 관점


자원과 타고난 재능이 누군가에게 유리할 수는 있지만, 진정한 성공의 결정 요인은 추진력, 열정, 인내심에 달려 있는 경우가 많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자존심 vs 겸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