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작용과 반작용

by 조우성 변호사
"Every action has an equal and opposite reaction.“
"모든 행동에는 똑같은 반대 방향의 반응이 있다.“ - 뉴튼


이 말은 물리학에서 매우 중요한 원리다(운동 제3법칙, 작용반작용의 법칙).


하지만 이 원칙을 우리 일상의 삶과 행동, 인간 간의 관계와 상황 등에도 비유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명언의 다양한 측면을 분석하고 그것을 우리의 인생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1. 인과관계의 인식


모든 행동과 결정에는 결과가 따르게 된다. 우리의 선택과 행동은 무언가를 일으키게 되며, 그 결과는 반드시 일어난다.(콩 심었는데 팥 나겠냐? 그렇게 기대하면 그게 정상이 아니지)


선택과 결정을 할 때 그에 따른 잠재적인 결과를 미리 생각해보라. 이거 중요하다.


2. 책임감


나의 행동으로 비롯된 누군가의 반응에 대해서는 결국 내가 책임져야 한다. 그건 나로부터 비롯된 거니까. 타인을 위해 좋은 행동을 하면 긍정적인 반응을 기대할 수 있겠지. 타인에게 좋은 영향을 미치도록 노력하자.


3. 대인관계와 의사소통


대화나 행동의 방식에 따라 상대방의 반응이 달라질 수 있다. 상대방을 존중하고 이해하려는 행동을 할 경우, 대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다. 그 반대도 마찬가지. 가는 말이 고와야 오는 말도 고운 법!!


타인과 커뮤니케이션할 때는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서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유지해야 한다. 이거,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고수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간관계 포인트임.


4. 성찰과 자기반성


뉴턴의 법칙은 우리에게 스스로의 행동을 성찰하고 반성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대방으로부터 이상한 반응을 받게 되면, ‘저 인간, 미친 거 아냐?’라고 말하기 전에 그 원인이 나로부터 비롯된 것이 아닌가 생각해 봐야 한다. 이게 바로 성찰이지!!


이상에서 보듯, 작용 반작용 원치은 물리학의 범주를 넘어서 우리의 인생에도 깊은 통찰과 지침을 제공한다. 모든 행동에는 반응이 따르므로, 우리의 행동을 신중하게 선택하고, 그 결과를 예측하며 책임지는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오늘은 새로운 시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