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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조우성 변호사 Dec 22. 2023

MECE – 2편



[인생내공] (6) MECE – 2편




 대화를 통해 MECE를 좀 더 알아보자.




#1




상사: "지현씨, 이번 프로젝트 계획서를 보니 몇 가지 개선할 점이 있어요. MECE 원칙에 대해 들어본 적 있나요?"




지현: "네, 어렴풋이 들어본 것 같은데 정확히는 모르겠어요."




상사: "MECE는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로, '상호 배타적이고 전체적으로 포괄적인'이라는 뜻이에요. 모든 요소가 서로 겹치지 않으면서 전체 문제를 완전히 다루는 것이죠."




지현: "그렇군요, 그럼 제 계획서에는 어떤 문제가 있나요?"




상사: "예를 들어보죠. 여기 '고객 대응 전략' 부분에서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 피드백 수집', '시장 조사'라고 나눴는데, 이 중 '시장 조사'는 다른 두 항목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요. 또한, '고객 서비스 개선'이 누락되어 있네요."




지현: "아, 그렇군요. 그럼 어떻게 수정하는 것이 좋을까요?"




상사: "MECE 원칙에 따라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 피드백 및 서비스 개선', '시장 동향 분석'으로 재분류하면 어떨까요? 이렇게 하면 각 부분이 명확하게 구분되고 중복되지 않으면서, 전체적인 고객 대응 전략을 포괄적으로 다룰 수 있어요."




지현: "아, 이해했습니다! 각 항목이 서로 겹치지 않게 하면서도 전체적인 관점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한 거군요. 제가 다시 수정해볼게요."




상사: "네, 잘 하고 있어요. MECE 원칙을 적용하면 더 명확하고 체계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거예요. 계획 수정 후 다시 논의해 보도록 합시다.“




#2




상사: "지훈, 이번 프로젝트 계획서를 봤어. 아이디어는 좋은데, 한 가지 중요한 점을 놓친 것 같아. 바로 MECE 원칙이야."




지훈: "MECE요? 그게 무엇인가요?"




상사: "MECE는 '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의 약자로, 상호 배타적이면서 전체적으로 포괄적인 것을 의미해. 각 요소가 서로 겹치지 않고, 전체적으로는 모든 경우를 다루어야 해. 예를 들어보자."




지훈: "네, 알겠습니다."




상사: "네가 작성한 계획서에서 '마케팅 전략'과 '고객 관계 관리'를 별개로 분류했어. 하지만 이 두 부분은 서로 중복될 여지가 있지. MECE 원칙에 따르면 어떻게 수정할 수 있을까?"




지훈: "그럼, '마케팅 전략'을 '온라인 마케팅'과 '오프라인 마케팅'으로 나누고, '고객 관계 관리'는 '고객 피드백 수집'과 '고객 서비스 개선'으로 세분화해야겠네요."




상사: "맞아, 그렇게 하면 각 부분이 명확히 구분되고, 전체적인 계획도 더욱 체계적으로 다룰 수 있어. MECE 원칙을 적용하면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 과정에서 더 명확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앞으로는 이 원칙을 염두에 두고 계획을 세워보자."




지훈: "이해했습니다, 앞으로 MECE 원칙을 잘 적용해서 계획을 세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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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공감:

14

남경숙, 이경민 및 외 12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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