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Dec 23. 2023

(8) 고객 컴플레인 응대 메일 작성

[문돌이의 AI] (8) 고객 컴플레인 응대 메일 작성



#1


고객 컴플레인에 대한 응대는 아주 중요하다. 중요한데 상당히 감정노동(?)적인 요소가 있다. 답변메일을 작성할 때 AI를 활용해 볼 수 있다.



#2


아래와 같은 컴플레인 메일이 왔다고 하자.


(예)


제목: 식당 방문 후 불쾌했던 경험을 공유합니다.



내용: 안녕하세요, 저는 지난주 귀사의 음식점을 방문했습니다. 그러나 서비스에 매우 실망했습니다. 직원들은 손님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관심이 없어 보였고, 주문한 음식은 40분이 넘도록 나오지 않았습니다. 게다가 음식이 도착했을 때는 이미 차갑게 식어있었습니다. 이런 경험은 용납될 수 없으며, 귀사에서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 알고 싶습니다. 



#3


이 경우, 아래와 같이 다양한 레벨의 prompt로 답변 메일을 써 달라고 요구할 수 있다.



- 1단계 레벨


"불만에 대한 답장 써줘. 고객이 식당에서 서비스와 늦은 음식 배달에 실망했다고 함."



- 2단계 레벨


"고객의 불편한 식당 경험에 대해 사과하는 이메일 작성해줘. 서비스가 부족하고 음식 배달이 40분 이상 지연된 점에 대해 언급하고, 고객의 불만을 해결하기 위한 회사의 계획을 설명할 것.“



- 3단계 레벨


"지난주에 식당을 방문한 고객의 불만사항에 대한 상세한 답장을 작성해줘. 고객이 경험한 서비스의 부족과 음식 배달의 지연, 그리고 음식이 차가웠던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설명할 것. 고객의 불편을 보상하기 위한 구체적인 조치나 혜택을 제안하고, 향후 이러한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할 개선 계획을 공유할 것. 고객의 소중한 피드백에 감사하다는 마음을 표현하고, 다시 방문할 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약속을 포함할 것.“



#4


당연히 레벨이 올라갈수록 그 명령에 따른 답변은 구체성을 띠게 된다. 요즘 prompt engineer 몸값이 올라가고 있다고 한다. 엔지니어 라고 하니 공학 전공자 같은데 아니다. 위에서 본 level 1의 prompt를 level 3의 prompt로 바꿔주는 일을 하는 게 프롬프터 엔지니어다. 그런 의미에서 프롬프터 엔지니어는 ‘문과 감성’에 더 어울리는 듯 하다.



매거진의 이전글 (7) 글 초안 작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