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Dec 29. 2023

(39) 죠슐랭 테스트(3) – 긴 글 요약


[문돌이의 AI] (39) 죠슐랭 테스트(3) – 긴 글 요약



[전제상황]


긴 메일을 받았는데, 이 글을 한 눈에 요약하고 싶어



[prompt]


아래의 글은 정리가 안돼서 눈에 잘 안 들어와. 이 글을 내가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리스트 형태로 요약해줘


-----


그날 아침은 안개가 자욱했고, 기계 소리가 예사롭지 않게 들려왔습니다. 저는 철제 부품을 옮기는 작업을 맡고 있었고, 동료 직원이 장난스레 대하던 중 그만 큰 부품이 제 다리 위로 떨어졌습니다. 순간적인 고통과 함께 쓰러졌고, 병원에서 깨어났을 때 의사는 전치 10주의 중상을 입었다고 말했습니다. 치료비는 어마어마하게 쌓여만 갔고, 저는 그 비용을 감당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회사는 책임을 회피했고, 동료의 과실은 마치 없었던 것처럼 무시되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단지 열심히 일하고 싶었을 뿐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저는 회사로부터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싶습니다. 내 삶, 내 건강, 내 미래를 위해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기를 바랍니다. 그 사고난 기계는 여전히 이상한 소리를 내며 제 마음을 아프게 했습니다. 동료들은 저를 잊고, 회사는 저를 외면했습니다. 나는 혼자서 이 모든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결심했습니다. 회사가 제대로 된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면, 나는 노동청에 고소하겠습니다. 제 권리를 찾기 위해, 제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이제는 더 이상 물러서지 않겠습니다. 혼란과 고통,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도 저는 진실을 찾고, 정의를 위해 싸우겠습니다. 치료비 걱정과 부상의 아픔, 회사의 무관심 속에서도, 저는 제 권리를 포기하지 않겠습니다. 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저는 정당한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그것이 저의 목표이자, 저의 약속입니다.



[Chat GPT 3.5]


글을 간략하게 리스트 형태로 요약해보겠습니다:


- 안개 자욱한 아침, 기계 소리가 들렸음.


- 철제 부품을 옮기던 중 큰 부품이 다리에 떨어짐.


- 전치 10주 중상, 비용 부담.


- 회사가 책임 회피, 동료의 과실 무시.


- 정당한 보상을 요구함.


- 노동청에 고소할 결심.


- 진실과 정의를 위해 싸우기 결심.


- 치료비와 어려움을 극복하며 정당한 보상을 받을 것.



[Chat GPT 4]


이 기사를 목록 형식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사고 발생: 안개가 자욱한 아침, 이상한 기계 소리가 났고, 동료의 농담 중에 큰 철제 부품이 내 다리에 떨어졌습니다.


- 상황: 순간의 고통에 쓰러졌고, 병원에서 깨어난 후 의사는 10주간의 전방 변위 심각한 부상을 알렸습니다.


- 경제적 부담: 치료 비용이 쌓여갔고, 이를 충당할 방법이 없었습니다.


- 회사와 동료의 태도: 회사는 책임을 회피했고, 동료의 부주의는 마치 일어나지 않은 것처럼 무시되었습니다.


- 개인의 결심: 그저 열심히 일하고 싶었지만, 이제 회사에 공정한 보상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 정의 추구: 내 삶, 건강, 미래를 위한 공정한 보상이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 현재 상황: 고장난 기계는 여전히 이상한 소음을 내며 마음을 아프게 했고, 동료들은 나를 잊었으며 회사는 나를 무시했습니다.


- 행동 계획: 회사가 적절한 보상을 제공하지 않을 경우, 노동청에 불만을 제기할 예정입니다.


- 권리 주장: 혼란, 고통, 불안, 두려움 속에서도 진실을 찾고 정의를 위해 싸울 것입니다.


- 최종 목표: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공정한 보상을 받을 것입니다. 이것이 나의 목표이자 약속입니다.



[Bard]


사고의 발생


• 안개 자욱한 날, 기계 소리가 예사롭지 않게 들리는 공장에서 철제 부품을 옮기는 작업을 하던 중


• 동료가 장난으로 부품을 던지자 그만 부품이 다리에 떨어짐


• 병원에서 깨어났을 때 전치 10주의 중상을 입었다는 진단을 받음


사고의 후유증


• 치료비가 어마어마하게 쌓여만 가지만 감당할 방법이 없음


• 회사는 책임을 회피하고, 동료의 과실은 무시됨


• 열심히 일하고 싶었을 뿐인데 사고를 당함


보상 요구


• 회사로부터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싶음


• 내 삶, 내 건강, 내 미래를 위해 정당한 보상이 이루어지기를 바람


고소 결심


• 사고 난 기계는 여전히 이상한 소리를 내며 마음을 아프게 함


• 동료들은 저를 잊고, 회사는 저를 외면함


• 혼자서 이 모든 상황을 이해하고 대처해야 함


• 회사가 제대로 된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면 노동청에 고소할 것임


권리 찾기 위한 투쟁


• 혼란과 고통,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도 진실을 찾고, 정의를 위해 싸울 것임


• 치료비 걱정과 부상의 아픔, 회사의 무관심 속에서도 제 권리를 포기하지 않음


•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당한 보상을 받을 것임



[클로바 X]


• 아침에 안개가 자욱한 상황에서 기계 소리가 심상치 않게 들렸다.


• 나는 철제 부품을 옮기는 작업을 하고 있었고, 동료 직원이 장난을 치다가 큰 부품이 내 다리 위로 떨어졌다.


• 순간적인 고통과 함께 쓰러졌고, 병원에서 깨어나보니 전치 10주의 중상을 입었다는 것을 알았다.


• 치료비는 쌓여만 갔고, 나는 그 비용을 감당할 방법이 없었다.


• 회사는 책임을 회피하고, 동료의 과실은 무시되었다.


• 나는 회사로부터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고 싶다.


• 회사가 제대로 된 보상을 해주지 않는다면 노동청에 고소할 것이다.


• 내 권리를 찾기 위해, 내 목소리를 높이기 위해 이제는 더 이상 물러서지 않을 것이다.


• 혼란과 고통, 불안과 두려움 속에서도 진실을 찾고, 정의를 위해 싸울 것이다.


• 치료비 걱정과 부상의 아픔, 회사의 무관심 속에서도, 저는 제 권리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 이 모든 어려움을 극복하고, 정당한 보상을 받을 것이다.



[Bing Chat]


아침에 일하던 중, 동료 직원이 장난으로 대하다가 큰 철제 부품이 고객님의 다리 위로 떨어졌습니다. 이로 인해 고객님은 전치 10주의 중상을 입으셨으며, 치료비가 많이 들었습니다. 회사는 책임을 회피하고, 동료의 과실은 무시되었습니다. 고객님은 회사로부터 정당한 보상을 요구하고자 합니다.


 



조슐랭 별점


▹ Chat GPT 3.5:


요약이 간결하고 주요 포인트를 잘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상황의 심각성과 개인적인 감정을 더 자세히 전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 Chat GPT 4:


이 요약은 상세하고 각 포인트가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사건의 전개와 개인적인 결심이 명확하게 드러나며, 감정적인 깊이가 느껴집니다. ★★★★


▹ Bard:


요약은 사건의 기본적인 구조를 전달하나, 다른 요약에 비해 다소 간략하고 감정적인 요소가 덜합니다. 세부적인 부분에서 더 깊이 있게 다룰 수 있었습니다. ★★


▹ 클로바 X: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으며, 사건의 중대성과 개인적인 의지를 잘 나타냅니다. 하지만 다른 요약들처럼 감정적인 깊이를 조금 더 표현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


▹ Bing Chat:


이 요약은 사건의 기본적인 흐름을 전달하고 있지만, 다른 요약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결하고, 사건의 심각성이나 개인적인 감정이 충분히 표현되지 않았습니다. ★★




전체적인 비교멘트:


▹ Chat GPT 4는 사건의 세부사항과 개인의 감정을 포괄적으로 잘 표현하여 가장 높은 별점을 받았습니다.


▹ 클로바 X와 Chat GPT 3.5는 각각의 요소를 충분히 다루고 있으나, 감정적인 깊이나 상세한 설명에서 더 개선할 여지가 있었습니다.


▹ Bard와 Bing Chat은 사건의 기본적인 틀을 제공하나, 다른 요약들에 비해 정보의 깊이나 감정적인 표현이 부족하여 상대적으로 낮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8) 죠슐랭 테스트(2) – 비즈니스 메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