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지니스 역사상 가장 큰 액수의 합병은 무엇일까? 2000년 2월, America Online (AOL)은 3500억 달러(한화 약 380 조원)에 해당하는 거래를 성사시키면서 타임 워너를 합병하였다. 이 거래액은 지금까지 미국 비즈니스 역사상 전무후무한 가장 큰 액수이다.
In retrospect, how the AOL-Time Warner Merger Went So Wrong,
http://www.nytimes.com/2010/01/11/business/media/11merger.html?pagewanted=all&_r=0
이 두 회사의 합병 당시, 시장은 AOL의 이미 확보된 인터넷 서비스 가입자와 타임 워너의 콘텐츠가 합쳐지면서 어마어마한 상승효과를 낼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이 두 회사의 합병은 대표적인 실패한 합병으로 평가되며 많은 비wm니스 스쿨에서 최악의 실패 사례로 자주 거론된다. 도대체 당시에는 환상적인 합병이라며 “선례가 없는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평가받던 이 합병에는 무슨 문제가 있었던 것일까? 왜 장미빛 전망은 재앙이 되었을까?
AOL과 타임 워너의 합병은 M&A 실패 사례로 이미 많이 다뤄졌고 분석되어 왔다. 여기에서는 여러 문제점 중 협상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정리해 보고자 한다. 되돌아보건대 이 두 회사의 합병은 두 회사 모두 합병에 대한 절박한 필요만 있었을 뿐, 협상의 가장 기본 원칙들이 무시된 합병이었다. 여러 외신을 통해 살펴 본 이번 협상의 실패 원인은 크게 다음의 세 가지 이유로 요약된다.
1) 합병 상대에 대한 무지
2) 서로 다른 기업 문화 통합의 실패
3) 시장 상황과 사업 전망에 대한 면밀한 분석 부족
예를 들어 Final farewell to worst deal in history: AOL Time Warner
AOL and Time Warner split: why again do mergers fail?
아래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협상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 중 하나는 나를 알고 상대방을 아는 것이다. 그러나 생각보다 자주 사람들은 중요한 협상을 앞두고도 자신의 입장과 그것을 관철하려는 전략에만 집중할 뿐 협상 상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알아가는 데 실패한다. AOL의 CEO 스티브 케이스와 타임 워너의 CEO 제랄드 레빈은 서로를 잘 알지 못했으며, 상대의 사업에 대해서도 잘 알지 못했다. 또한 레빈은 인터넷 사업의 필요성은 인지했지만 어떤 방법이 최선인지는 거의 알지 못했다고 전해진다.
Final farewell to worst deal in history: AOL Time Warner
이 두 기업은 태생적으로 다른 문화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문화적 충돌은 예견된 것이었다. 예를 들어 AOL은 하이테크 기술 중심에, 회사 복장은 캐쥬얼하고, 좀 더 규모가 작고 젊으며, 경영 스타일은 상부에서 통제하는 top-down 방식이라면, 타임 워너는 하이테크보다는 구세계에 살며, 회사복장은 양복과 타이이고, 규모는 크고 오래되고 성숙하고, 반면 경영스타일은 상명하복 식이라기 보다는 다각화를 꾀하는 문화이다. 또한 AOL은 주가에 초점을 맞춘다면 타임워너는 기업의 조직적 성장에 더 중점을 둔다.
NYU Stern School of Business Fall 2009 report by team 10
http://www.slideshare.net/vivek_vr2000/aol-time-warner-merger-and-its-failure
한 분석에 의하면 AOL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 화법은 타임 워너가 선호하는 간접적인 화법과 충돌했다. 또한 주주들을 만족시키기 위한 AOL의 빠른 의사결정은 좀 더 시간이 걸리지만 신중하게 사안을 결정하는 타임 워너의 결정방식과 충돌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젊고 새로운 기술습득에 익숙한 AOL직원들의 일 중심이며 문화를 중시하는 언어체계는 좀 더 나이가 있고 형식을 중요시하는 타임 워너 직원들의 언어체계와 달랐다. 반면 위계질서를 따라 위에서 내리는 지시를 따르는 문화에 익숙한 AOL 직원들은 다양하고 다각화된 수평적 구조에서 일해 온 타임 워너의 문화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AOL과 타임 워너는 확실히 예측가능한 이 문화적 차이를 전혀 극복하지 못했으며, 합병 이후 조직 내의 반목과 적대감은 심해졌고 서로를 증오하게 되었다고 많은 글들은 지적한다.
Biggest Merger and Acquisition Disasters
AOL and Time Warner split: why again do mergers fail?
AOL은 타임 워너의 문화와 타임 워너 사람들을 더 많이 존중해 주었어야 했다. 그랬다면 많은 부서들의 투쟁을 줄일 수 있었을 것이며, 좀 더 많은 협업을 이루어냈을 것이다. 그러나 조직을 제대로 통제할 만한 권위와 리더쉽이 제대로 행사되지 못했으며 그 결과 “우리 대 다른 편”이라는 개념이 지배했고 두 회사의 문화적 통합은 실패했다. 예상했던 시너지는 없었다.
NYU Stern School of Business AOL Time Warner Fall 2009 report by team 10
http://www.slideshare.net/vivek_vr2000/aol-time-warner-merger-and-its-failure
현재 상황과 사업 전망에 대한 철저한 사전조사는 협상의 가장 기본이다. 그러나 타임 워너는 인터넷 사용자들이 초고속 인터넷 사용으로 몰리기 시작하는 시점에 사용자 대다수가 전화 접속 방식을 사용하는 AOL과 손을 잡았다.
Why Time Warner-AOL merger failedhttp://www.marketplace.org/topics/business/why-time-warner-aol-merger-failed
데이터 용량이 큰 타임 워너의 콘텐츠를 이를 통해 제공하는 것은 처음부터 한계가 있었다. 또한 인터넷 벤처 거품이 급격히 빠지기 시작한 시대의 흐름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
AOL officially splits from Time Warner after 10 years
Why AOL Time Warner failed to change the world http://news.bbc.co.uk/2/hi/8403308.stm 참조
합병 후 10년이 지나서 AOL은 따로 분리되었으며, 분리 당시 이 회사의 가치는 합병 된 시기에 비해 1/7로 폭락했다.
AOL officially splits from Time Warner after 10 years
이렇게 하여 AOL과 타임 워너의 합병은 많은 사람들에게 큰 상처를 남기며, 금세기 최악의 합병이라고 일컬어지며 실패로 끝났다.
http://www.marketplace.org/topics/business/why-time-warner-aol-merger-failed;http://www.nytimes.com/2010/01/11/business/media/11merger.html?pagewanted=all&_r=0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