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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운수익률(ROL ; Return of Luck)

by 조우성 변호사

"성공한 기업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이자 유명한 경영컨설턴트인 '짐 콜린즈'는 '행운'과 '비즈니스'의 상관관계를 데이터를 이용해 정밀 분석했다.



치밀한 분석결과 내린 결론은 '성공한 기업이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더 운이 좋다고 말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에서 행운이 개입된 중요사건은 평균 7개가 발견됐고, 비교된 라이벌 기업들에서는 8개가 나왔다.


그는 이렇게 분석했다.


"성공기업은 운이 좋았던 것이 아니라 운을 만났을 때 여기서 얻는 수익률(ROL ; Return of Luck)이 좋았다."



재미있는 분석이다. 짐 콜린즈의 말을 해석해 보자면 이런 의미인 것 같다.


- 운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 하지만 그 운이 찾아왔을 때 그 운으로부터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수익률은 사람마다 다르다.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a) 운을 기다릴 줄 아는 능력

b) 운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

c) 운이 왔을 때 이를 좋은 결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평소의 준비


나도 모르게 왔다가 가버린 행운은 없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