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Dec 23. 2015

행운수익률(ROL ; Return of Luck)

"성공한 기업들의 7가지 습관"의 저자이자 유명한 경영컨설턴트인 '짐 콜린즈'는 '행운'과 '비즈니스'의 상관관계를 데이터를 이용해 정밀 분석했다.



치밀한 분석결과 내린 결론은 '성공한 기업이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더 운이 좋다고 말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성공한 기업들에서 행운이 개입된 중요사건은 평균 7개가 발견됐고, 비교된 라이벌 기업들에서는 8개가 나왔다.


그는 이렇게 분석했다.


"성공기업은 운이 좋았던 것이 아니라 운을 만났을 때 여기서 얻는 수익률(ROL ; Return of Luck)이 좋았다."    



재미있는 분석이다. 짐 콜린즈의 말을 해석해 보자면 이런 의미인 것 같다.


- 운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

- 하지만 그 운이 찾아왔을 때 그 운으로부터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내는 수익률은 사람마다 다르다.


결국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a) 운을 기다릴 줄 아는 능력

b) 운을 발견할 줄 아는 능력

c) 운이 왔을 때 이를 좋은 결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평소의 준비


나도 모르게 왔다가 가버린 행운은 없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