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성 변호사 Dec 25. 2015

관대한 사람이 된다는 것

● 인용문


나는 컨설팅 업무의 일환으로 00증권 CEO와 같이 업무 차 식사를 하고 있었다.

그 CEO 회사 근처 식당이라 그런지 레스토랑에서는 CEO와 일행을 VIP로 대우하는 듯 했다.

얘기를 시작하려는데, 서빙을 하던 웨이터가 쟁반을 떨어뜨려 감자요리가 테이블 밑으로 굴러 떨어졌고, 커피가 엎질러졌다.


사람들은 쩔쩔 매는 웨이터를 쳐다 보았고, 곳곳에서는 탄식이 흘러 나왔다.

‘저런 VIP 앞에서 실수를 하다니… 쟨 이제 큰일 났다.’

그런데 우리 테이블에 있던 00증권 회사 CEO와 간부들은 웨이터를 쳐다보거나 눈살을 찌푸리는 일도 없이 하던 이야기를 계속했다.

이내 웅성거리던 식당은 잠잠해졌고,

그 CEO는 웨이터가 벌린 수거봉투 안으로 테이블 밑에 있던 감자들을 정확하게 차 넣었다(아주 유쾌한 골인이었다).

나아가 테이블보를 적신 커피를 냅킨으로 가볍게 두드렸을 뿐이다.

깨달음을 얻었다.

성공한 사람들은 주변의 실수를 눈여겨 보지 않는다.

단순한 실수는 그냥 무시하고 만다.

훗날 CEO에게 그 이야기를 했더니 그는 이렇게 말하는 것이 아닌가.


“그냥 실수인걸요. 의도적으로 그런 것도 아니고.

우리는 그 식당의 VIP 고객명단에 올라있어요. 만일 우리 중 누군가가 웨이터의 실수에 눈쌀을 찌푸리기만 해도 그는 어쩌면 해고당했을지 몰라요.”


-  ‘사람을 얻는 기술‘ (레일라운즈 저) 중에서 -



● 생각


전 세계 수많은 CEO들이 사용하는 비즈니스 스킬 중에 웨이터의 법칙이라는 것이 있다.

"당신에게는 친절하지만 웨이터에게 무례한 사람은 절대 좋은 사람이 아니다." 라는 뜻인데, 한 식당에서 웨이터가 실수로 한 신사의 하얀 와이셔츠에 주스를 쏟았는데, 이에 대해 그 신사가 어떻게 대응하는지를 보고는 리더의 품격을 볼 수 있다고 해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웨이터의 법칙은 웨이터를 비롯한 서비스직 종사자들에게 험하거나 거칠게 대하는 사람은 절대로 비즈니스 파트너로 고르지 말라는 의미인데, 웨이터로 대표되는 서비스직 종사자들에게 험하게 하는 사람은 부하직원들도 험하게 다루어 인재들이 떠나게 만들고, 이런 이들은 상황이 바뀌어 누군가 자신보다 아래의 위치에 있다고 느끼게 되면 그에게 함부로 대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이다.



20년간 변호사 생활을 하면서 수많은 사람들을 봤지만, 타인의 실수에 관대한 사람을 보기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타인의 실수에 관대한 사람들이

결국에는 주위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큰 일을 이뤄내는 것을 여러 번 보았다.


사소한 타인의 실수에 대범할 수 있는 것.

자신의 그릇을 키우는 좋은 수행법임은 물론이거니와

인격을 돋보이게 해주는 훌륭한 덕목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운수익률(ROL ; Return of Luck)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