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준식 May 03. 2019

공간

空間


視停坐靜寂 (시정좌정적) 보는 것을 멈추고 고요 속에 있으니,

隨風搖靑林 (수풍요청림) 바람 따라 푸른 숲만 일렁이누나. 

往來余不及*(왕래여불급) 오고 감에 스스로 미치지 못하니,

人物兩不尋 (인물양불심) 사람과 사물 모두 찾을 수 없구나.


2019년 5월 1일. 1학기 중간고사 기간이다. 학교를 마치고 집에서 조용히 오후를 보낸다. 오후 시간을 홀로 보내면서 내가 있는 공간을 생각하고, 그 공간에 위치하는 나의 존재를 생각해본다. 내가 눈 감으면 세상은 한 없이 평화롭고 고요하다. 5월의 산에 푸른 숲이 바람 따라 이리저리 흔들린다. 


나이가 들면서 새롭게 아는 사실들이 참 많다. 예를 들면 나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여러 변화를 금방 알아차리지 못한다는 사실이다. 어쩌면 처음부터도 잘 몰랐을 것인데, 나이가 들면서 이런 사정을 확연하게 깨닫게 되는 모양이다. 누군가 내 마음을 스쳐가고, 또 어떤 일이 내 마음에 흔적을 남겼는지 한 참이 지나고서야 알게 되니, 이미 그 사람과 그 일은 저만큼 멀어졌고, 다만 나는 망연히 바라볼 뿐이다.


5월 1일에 생각하였으나 몇 구절이 떠오르지 않아 오늘에야 비로소 완성하다. 


* 굴원의 이소 중 한 부분을 용사함.

작가의 이전글 말로 다 할 수 없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