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한달쓰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onik Mar 21. 2020

책을 좋아한다는 의미

독서는 의무감으로 하는 게 아니었다.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졌다.

자연스럽게 집에서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볼 수 있는 시간도 많아졌다.

그러나 나는 책을 읽는 것을 선택했다.


대학생 시절부터 책 읽기를 놓지 않기 위해 하루 30분 독서하고 자는 습관을 만든 적이 있다.

덕분인지 잠자기 전 또는 퇴근 후 집에 오면 책을 읽고 자는 취미가 생겼다.

누군가에게 추천받은 책, 사고 싶었던 책, 궁금했던 고전 등 꼭 읽어봐야 할 책들을 선정했다.


자기 계발서부터 인문학, 경제 관련 서적 등 다양한 책을 읽었지만 

아직도 감명을 받은 책과 읽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 책들이 많이 있다.

습관으로 책을 읽었던 탓인지 책의 내용을 받아들이기보다 책을 읽는 행동에 더 신경을 쓴 듯하다.


최근 퇴근 후에 집에 오자마자 책을 읽는다. 책의 내용이 궁금해서..

책을 읽는 것을 의무감으로 생각하지 않고 내용에 대한 호기심이 가득한 채로 책을 읽고 있다.

그렇다. 책은 의무감으로 읽는 게 아니었다.

결핍에 따른 호기심으로 시작되어 알고자 하는 의지가 생길 때 책을 나에게 스며들었다.


최근에 읽는 책들은 불편한 책을 읽고 있다. 자본론부터 시작해서 공산당 선언 그리고 우파니샤드까지 평소에 베스트셀러에서 볼 수 없는 책들을 구입하여 읽고 있다. 누군가의 추천보다 단순히 고전의 책 내용이 궁금한 호기심으로 시작되어 읽고 있다. 




사람의 발전은 결핍과 호기심으로부터 생긴다. 본인이 가지지 못한 것에 대한 욕망과 가지려는 의지가 있어야 물건이든 지식(경험)이든 습득할 수 있다. 나에게는 책이 해답이다. 내가 알지 못하는 지식과 정답을 알고자 하는 의지가 자연스럽게 책에 대한 호기심으로 연결되었다.


나는 책이 진심으로 좋아졌다. 정확히 말하자면 궁금해서 책을 읽고 알았을 때 느낌이 좋아졌다. 그리고 계속해서 알아야 할 지식과 옛날이야기가 존재해서 매우 기쁘다. 세상에 모든 지식을 다 알기는 어렵겠지만 살다가 궁금한 내용이 생기면 책을 읽는 것으로 해결할 수는 있지 않을까?


주변에서 책을 추천해달라는 요청이 많다. 그럴 때 항상 베스트셀러나 고전 명작을 추천해왔다. 

그러나 지금은 불편하고 궁금한 책을 읽으라고 말해주고 싶다. 

그래야만 책이 진짜 좋아질 것이라고 덧붙이고 싶다.


궁금하면 책을 찾아라.


매거진의 이전글 회사 내에서 욕심이 없는 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