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용 Feb 21. 2017

파워포인트 디자인 7 - 사진활용법

사진은 정보를 가장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요소다. 잘 찍은 사진 하나는 어떤 설명이나 그림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내용을 이해시킨다. 그리고 파워포인트에서 사진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완성도 높은 디자인을 만들게 해준다. 좋은 사진은 전체 형태나 아이콘에 대한 고민을 덜어주고, 그 자체로 있어 보이는 디자인을 완성한다. 잘 나온 사진 하나에 텍스트 몇 줄 넣은 멋진 PPT를 많이 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슬라이드도 막 만든 것은 아니다. 그 안에는 레이아웃이나 대비에 대한 고민이 들어있다. 그래서 알아두면 유용한 PPT 사진활용팁 몇 가지를 소개한다.  


1/ 사진의 구도를 고려하자.

구도는 쉽게 말해 사물의 위치 같은 것이다. 사진을 잘 보면 이러한 구도를 파악할 수 있고 이를 고려해 텍스트를 배치하면 좋다.  

예시이미지

위 사진을 배경으로 텍스트를 넣어보자.

사진의 구도를 보고 텍스트가 들어갈 위치를 확인
텍스트 삽입

사진 구도상 좌측 상단이 텍스트가 들어가기에 적합한 공간이다. 다른 예로 인물의 사진과 인용구를 넣을 경우엔 사람의 위치와 시선을 고려하자.

인물사진 예시
인물사진을 반전하여 사람이 향하는 방향에 좌측에 텍스트 삽입

인용구는 인물의 몸이 향하는 방향에 위치하는 게 좋고, 되도록 좌측에 배치하는 게 읽기 편하다.


2/ 사진은 크게 넣자.

내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PPT에 들어가는 사진은 크게 들어가는 것이 좋다. 반대로 너무 작아 내용이 구분되지 않는 사진은 정보가 아닌 불필요한 장식이 될 수 있다.

네모칸에 맞춰 사진을 넣은 슬라이드
사진을 꽉 채워 넣은 슬라이드 1
사진을 꽉 채워 넣은 슬라이드 2

슬라이드 안에 네모난 사진을 그대로 넣지 말고 여백 없이 꽉 채우면 공간이 확장되어 시원시원하다. 더 직관적으로 느낌을 전달한다. 그리고 이렇게 사진을 크게 넣을 때는 그라이데이션 색 박스를 활용하면 사진의 경계를 자연스럽게 지울 수 있다.

그라데이션 색 채우기, 좌우 중지점 흰색 지정, 한쪽만 투명도 100
한쪽 구석에만 사진 삽입

이렇게 그라데이션을 활용하면 굳이 전체를 다 채우는 배경 사진이 아니라도 일부 부분에 사진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다.


3/ 사진 위에 텍스트 넣기

사진 위에 텍스트를 넣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전에 언급한 레이아웃이나 대비기법을 고려하여 사진정보에 적합한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디자인적 완성도가 아닌 가독성이라는 점을 주의하자. 참고할 만한 몇 가지 예시를 들자면,

이미지를 어둡게 하고 텍스트 배치
반투명 박스를 올리고 텍스트 배치 1
반투명 박스를 올리고 텍스트 배치 2
5단으로 그리드를 나누고 사진과 텍스트 배치
3:2 비율

이런 식으로 활용 가능하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좋은 사진은 좋은 디자인을 빠르게 만들 수 있게 하고 단축한 시간으로 내용에 더 집중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사진은 좋은 PPT를 만든다. 계속 파워포인트 디자인에 관한 글을 쓰고 있지만 이는 최소한의 이론으로 최소한의 디자인을 적용하자는 것이지 디자인에 올인하자는 것은 아니다. 전문 디자이너가 아니라면 디자인은 부차적인 요소라 생각하자. 내용이 부실하면 디자인도, 최종결과물도 좋을 수 없다.

그럼 이만!

매거진의 이전글 파워포인트 디자인 6 - 콘트라스트, 대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