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대훈 Jan 21. 2023

도시 마케팅과 영어 미디어

영어뉴스 WalkintoKorea를 창간한 이유 


도시는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8    


세계로 알려야 외래인도 오고, 투자도 들어오는데… 

유감스럽지만, 영어가 아니라면 어떻게 한류를 지구촌에 알릴 수 있을까?


(한국의 문화, 관광, 산업과 지방 도시를 알리는 WalkintoKorea)



25년 이상 시장을 개척하는 현장에서 살았다.

수출한 상품은 월마트, 카르푸 같은 글로벌 체인의 선반에 올랐다. 해외 도시에서 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기술 마케팅을 했다. 무역과 투자상담회를 주관했다. 서로 다른 언어와 관습과 법률 체계를 넘어 상품을 판매하고, 시장진출을 하는 일은 국내 유통보다 몇 단계나 수고로운 일이었다.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인증을 취득하고 검역과 통관을 한 이후에는 해당 국가 언어로 홍보를 하고, 광고를 집행하게 된다. 마케팅은 공급자와 셀러를 위한 것이 아니다. 바이어와 고객을 지원하는 것이다. 그런데 광고를 집행하는 뉴스 지면이나 방송 영상은 구매해야 하는 것이 아닌가? 그 돈이 아깝기도 했고, 한류를 알리고, 기업을 지원하는 미디어가 있어야 할 것 같았다. 


또 다른 하나의 이유는, 대학 캠퍼스에도 있는 영어신문이 150만 광역시에 없다는 것이었다. 영어 미디어가 없으면 어떻게 한국의 도시를 지구촌에 알릴 수 있다는 말인가? 


170개 나라 이상에 뉴스 배급망을 가지고 있는 PRNewsWire와 GlobeNewsWire와 제휴했다. 

그동안 분투했던 현장에서 은퇴하는 시점에서, 제2의 인생으로, 코로나-19가 닥치는지도 모르고 영어뉴스를 창간했다.     

작가의 이전글 도시 브랜드, 글로벌마케팅 기반은 영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