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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강대훈 Jan 22. 2023

도시 마케팅과 온라인 전략

 도시는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9

글로벌 마케팅과 온라인 전략


삼성전자 공장이 있는 베트남 옌퐁 산업단지에서 하노이로 돌아왔다. 숙소에 오니 저녁 식사 시간이었다. 여행 어플 TripAdvisor를 열어 보니 9가지 베트남 거리 음식을 맛볼 수 있다는 ‘street food tour’ 프로그램이 눈에 들어왔다.      


여행은 온라인으로 한다. OAT(Online Travel Agency), 인터넷 여행사는 4차 산업 혁명의 대표적인 산물이다. 인터넷 시장은 오프라인 시장보다 매출 규모가 휠씬 크다. 모바일 화면에서 구현되는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는 26만 개 호텔, 475개의 항공 노선, 150개 렌터카 예약 서비스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 놀라운 서비스를 위해 검색,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 산업의 핵심 기술이 작동한다. 이 온라인 여행사는 2만 명 이상을 고용하며 한해 매출은 10조 원을 넘긴다. 기술 혁신이 어떤 방향으로 가는지 미처 알지 못했던 오프라인 여행사들은 도태되었다. 도시 마케팅에서도 인터넷과 모바일의 운영 알고리즘을 모르면 전략 자체를 설계할 수 없다.     

      

(하노이 재래시장, 모바일 어플 TripAdvisor를 통해 신청한 ‘9가지 베트남 거리 음식 street food tour’에서 만난 이방인끼리 한패가 되었다. 온라인기반의 유통기업 아마존이 우주항공 사업을 하고, 오프라인 기업을 합병하는 세상에. 도시도 온라인을 모르면 세계전략을 만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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