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대훈 Jan 23. 2023

외래인 유입, 도시마케팅 성적표

도시는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10.

어떻게 외국인을 유입할 수 있을까?    

 

2019년도 지표를 보자. 한국의 외국인 관광객은 한해 1,700만 명을 웃도는데 대전시의 외국인 관광객 유입은 24만 명에 불과했다. 코로나 사태 이전에도 시민 대비 1.6% 밖에 되지 않았다. 150만 대전 시민은 한국 인구의 2.9%를 차지하지만 외래인 유입은 그 절반 수준이다. 이런 현상의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인가? 여행자가 끊이지 않고, 젊은 인구가 늘며 투자가 커지는 도시도 있는데 우리는 왜 이런 장사를 하지 못하는 것일까?  

   

외국인이 이방의 도시를 찾을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채널은 영문 google과 TripAdvisor다. 중국인은 검색포털 바이두와 온라인 최대 여행사인 ctripn를 이용한다. 패키지여행을 하거나 공무 출장을 하는 사람들은 정해진 곳을 다녀오기 때문에 이런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지만, 개별 여행자나 나 같은 비즈니스 출장자는 너 나 없이 이러한 어플을 사용한다. 무엇보다 빠르고 싸고 편리하다. 대전시도 이 유틸리티(utility)를 장악해야 외국인 유입 방법에 대한 실마리를 풀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도시 마케팅과 온라인 전략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