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는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9장
1. 세계 100개 도시와 뚜벅이의 필드워크
컨설턴트의 여행, 지구촌 직무수행
마케터의 직무과 도시관찰
직진 원칙, 랜드마크를 향해 걸어라
도시 주인은 사용자, 도시 기능의 UI와 UX
도시 관찰을 위한 실계(實計)
2. 출장일기, 북경 필드워크
북경 외곽 주상복합과 내가 사는 아파트
3. 여행학 개론, 마케터의 도시 여행
브자질리아. 북부서로 진로를 돌려라(North by Northwest)
홍콩 트램, 현 위치에서 종점으로
쿄토 청수사, 여행의 기술
기억의 기준점, 사적인 랜드마크
여행은 경제, 베이스캠프의 허브(hub) 전략
자신이 만드는 가이드북, 도시 정보의 재구성
4. 도시를 보는 다른 견해, ‘도시의 승리’와 제인 제이콥스
강단 전문가와 강호 고수의 도시평가
염홍철 시장, 실·국장 티타임과 도시의 승리
대전 폭탄주, 삿포로시에서 들은 명성
사회적 자본? '사회적 자본 선도도시 대전'
사람과 삶에 대한 시선, 『미국 대도시의 죽음과 삶』(The Death and Life of Great American Cities)
5. 산성동 사람들과 동네 여행 만들기
산성마을신문과 지역 공동체
조선의 개혁 사상가, 백호 선생 추모제
에어비앤비의 디자인 씽킹과 지역 관광 만들기
6. 몰도바 새댁이 연결하는 북방 공화국, 와인과 몰도바 대사
몰도바 공화국, 바실 부마코브(Vasile Bumacov) 대사의 하루
대전에 사는 몰도바 새댁 Mrs Ludmila
음주 최강국 몰도바, 시민 주도의 도시 교류
빈 살만 사우디 왕자 방한과 자매·우호 도시 협력에 필요한 것
외국인 이주민과 열린 도시를 위한 대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