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강대훈 Dec 07. 2024

강원 방문의 해, 강원도 관광의 마케팅 전략

강원도는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강원 방문의 해! 외래관광객 유치 목표 2억 명을 달성하려면?     


WalkintoKorea 대표 강대훈     

도시는 어떻게 브랜드가 되는가, 저자  


강원도 충분합니다. 너무 많이 보여 주려 하지 마세요!     


강원특별자치도와 강원관광재단은 11월 25일 오후 한림대학교 일송아트홀에서 '2025-2026 강원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강원관광재단 최성현 대표는 ‘강원방문의 해’ 브랜드 아이덴티(BI)에 대해 "'2025-2026 강원방문의 해'는 강원의 청정자연을 형상화했다.”라고 밝혔다. 최 대표는 “푸른 동해바다와 새날을 밝히는 태양과 깊고 울창한 산림은 강원 관광의 기본 자산”이라고 말하며 브랜드 심벌의 부드러우면서도 힘찬 태극 문양은  “편안한 휴식과 역동적인 액티비티를 함께 즐길 수 있는 강원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의 대표 관광지임을 상징한다.”라고 설명했다.      




강원도 18개 시군은 세계에서도 관광 자원이 풍부한 지역      

강원관광재단은 “발길이 닿는 곳, 머무는 곳, 어디서나 색다르고 독특한 체험으로 365일 특별한 감동과 즐거움을 만나는 강원특별자치도 관광을 통해 행복한 강원특별자치도와 대한민국의 내일을 꽃피우겠다”는 강원도 관광 비전을 제시하며, “새로운 관광시대를 열어갈 '2025-2026 방문의 해' 그 즐거운 여정에 함께해 달라”라고 당부했다.      




미스 반 데어 로에의 디자인 철학 less is more와  강원도 마케팅     

나는 30년 이상 여러 산업 부문의 다양한 마케팅을 해 왔다. 브랜딩을 하는 마케터인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브랜딩의 소제는 초점을 다분화할 위험성이 있다. 초점이 다극화되면 브랜딩의 파워는 약해진다. 마케팅의 소재가 많은 것은 자꾸만 빼야 하고, 소재가 적은 것은 더해야 한다. 강원 마케팅의 콘셉트는 '적은 것이 많은 것'이라고 하는 로에의 디자인 철학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강원도가 외래 관광객 유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콘셉트 전략이 필요하다.  

    

명확한 메시지 설정: 강원도의 브랜드 아이덴티티(BI)가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를 명확히 설정해야 한다. 청정 자연, 다양한 관광 벨트, 그리고 독특한 체험을 강조하는 메시지를 하나로 묶는 통일된 하나의 개념을 만들어야 한다. 그것을 일관되게 전달해야 한다.     

  

‘Pure Michigan’ 선명한 이미지와 단순한 메시지로 1억 2천만 명이 넘는 관광객을 유치하는 미시간주     

미국 미시간주는 한국의 강원도와 같은 청정자연생태자원을 자랑하는 지역이다. 미시간주는 매년 1억 2천만 명 이상의 방문객을 맞는다. 관광의 목표도 외래 방문객이 넘쳐서 자연과 주민의 삶을 훼손하는 오버 투어리즘이 아나라, 외래 관광의 적절한 유입이다.      

"Pure Michigan" 캠페인은 미시간 주가 자신을 주요 여행 및 관광지로 홍보하기 위해 시작한  성공적인 홍보 캠페인이다. 2008년에 시작된 이 캠페인은 배우 팀 앨런의 목소리와 감성적인 이미지, 음악을 사용하여 미시간의 자연미와 다양한 매력을 강조한다. 중요한 것은 다양한 소재를 나열한 것이 아니라. 미시간의 다양한 관광 소재에서 ‘순수’라는 개념을 추출하여,  Pure를 주제어를 반복하여 연결하고 사용함으로써 외래인 유치를 위한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점이다. 퓨어 미시간은 첫사랑처럼 간결하고 선명하다.    

  

Pure Michigan - Deep Breath

https://www.youtube.com/watch?v=bUwZMfiJiGI

   


강원도 방문의 해 성공을 위해 필요한 마케팅 전략     


영어를 기반으로 하는 글로벌 마케팅을 해야 한다. 영어로 홍보하지 않으면 해외 관광을 유치할 수 없다. 영어 미디어. 글로벌 미디어. 외국인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강원도의 다양한 관광지를 홍보할 해야 한다.      

타깃 마케팅: 주요 타깃 시장을 식별하고, 그들의 관심사와 선호도를 반영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자연을 사랑하는 관광객, 액티비티를 즐기는 젊은 층, 문화 체험을 원하는 가족 단위 관광객 등을 대상으로 한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필자의 영어 기사는 Goodle 검색에 최적화 된다. 강대훈은 강원도 네이처로드에 대한 영어 포스팅을 WalkintoKorea에 연재하고 있다)


디지털 마케팅 강화: 소셜 미디어, 검색 엔진 최적화(SEO), 온라인 광고 등을 활용하여 강원도의 매력을 전 세계에 알리는 디지털 마케팅 전략을 강화해야 한다. 다시 말하자면 다양한 소재를 하나의 주제로 소화해야 한다.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 환경 친화적이고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통해 강원도의 이미지를  긍정적로 강화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친환경 숙박 시설, 에코 투어 프로그램 등을 개발할 수 있다.     

주민 참여: 지역 주민이 관광 개발과 홍보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 관광객에게 진정성 있는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로컬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고 마을 가이드 같은 사업을 통해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야 한다.       

브랜드 파트너십: 국내외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강원도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공동 마케팅을 통해 더 많은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다.     



강원도는 충분히 아름답다. 산과 호수, 바다를 동시에 가지고 있다. 

위에 제시한 전략을 통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강원도를 강화하고, 외래 관광 유치 목표를 달성하기를 축원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