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써니라이더 Dec 07. 2019

30일 만에 완성하는  게임기획서 포트폴리오 만들기

30일 만에 완성하는 게임기획서 포트폴리오 만들기


[프롤로그]


한국은 게임 강국이다. 현재도 수 많은 게임이 개발되고 있고,

지하철이나 버스 같은 대중교통에서 모바일 게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을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다.

사람들이 게임을 하는 이유가 뭘까? 당연하게도 재미있기 때문이다.


게임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 만들어졌다.

각자 플레이 해본 게임 장르와 게임들도 모두 다르고, 느끼는 감정도 전부 다르지만

우리는 게임을 통해 “재미”를 느낀다.


액션 RPG 게임에서 칼을 휘두르면서 몬스터를 잡고 경험치와 아이템을 얻어 강해지는 성취감.

퍼즐 게임에서 머리를 써서 클리어 조건에 맞춰 퍼즐을 이동시키고 퍼즐이 터지면 얻게 되는 희열감. 장엄한 음악을 들으며 판타지 세계에서 말을 타고 달리며 거대한 용과 대적하는 긴장감.


고도로 훈련을 받은 비밀 요원이 되어 남극의 비밀기지에 숨겨둔 우라늄을 찾아 침투하는 흥분감.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게임을 만드는 행위야 말로, 가장 칭송받아야 하는 인간의 활동이라고 생각한다.

게임을 만드는데는 엄청나게 많은 노력이 든다.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고 싶다는 순수한 마음에서 시작한 사람들이 많다.


이 글을 보고 있는 당신 또한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싶다는 마음을 가졌다고 믿는다.

불필요한 내용은 적지 않겠다.


사람들에게 즐거움을 주고자 하는 당신의 순수한 열정을 응원하는 의미에서 십수년 동안 업계에서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빠르고 쉽게 게임기획자를 준비하는 방법을 알려주려고 한다.


가장 성공적인 게임의 문법은 Easy To Enter, Hard to Master라고 하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당신이 누구든, 쉽게 따라올 수 있도록 Easy To Enter 의 관점에서 간결하고 핵심만 이야기 할 것이다.

여기까지 따라왔다면, 당신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다음 단계도 제시할 것이다.


나의 목표는  10만 명의 게임기획자 양성이다. 나이와 인종 성별에 관계없이 게임기획자

(Game Designer) 가 되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싶다.


2019.12.7 Game Designer James Park

(Sunnyrider : Naver Cafe GameDesignStudy Manager)


[Part1.역기획서 쓰기]  

    Day1 게임 시스템 기획과 컨텐츠 기획의 차이 개념 잡기  

    Day2 게임 기획서의 전체 목차 개념 잡기  

    Day3 게임 시스템 역기획서 시작하기  

    Day4 역기획서를 쓰기 위한 자료 수집  

    Day5 정의 , 구성 , 상세로 이루어진 시스템 기획서 구조  

    Day6 정의 부분   

    Day7 구성 부분  

    Day8 상세 부분  

    Day9 게임 구조도 만들기  

    Day10 플로우 차트 만들기  

    Day11 데이터 테이블 만들기  

    Day12 예외처리 만들기  

[Part2.창작 컨셉 기획서 쓰기]

    Day13 장르 정하기  

    Day14 게임 핵심 플레이 만들기  

    Day15 게임의 핵심 재미 정하기  

    Day16 프로젝트 필러 5개 정하기  

    Day17 게임 플레이 예시 보여주기  

    Day18 게임 구성 요소 정리  

    Day19 레벨 디자인 예시 만들기  

    Day20 상용화 설계하기

[Part3.게임 데이터와 밸런싱]  

    Day21 게임 데이터 테이블 구조 만들기  

    Day22 데이터 테이블 개념과 밸런싱   

    Day23 밸런싱 구조 잡기  

    Day24 기준 테이블과 전투 공식  

    Day25 기준 테이블을 이용한 전체 밸런싱 컨트롤  

[Part4.이벤트 기획서 쓰기]  

    Day26 이벤트의 목적과 조건  

    Day27 이벤트의 참여 방법  

    Day28 이벤트 페이지 기획하기  

    Day29 이벤트 배너와 문구 기획하기  

    Day30 이벤트 기대효과  


인프런 게임기획 동영상 강좌 바로 가기 >
https://bit.ly/3mdVX15



책: 유저를 끌어당기는 모바일 게임기획 >
http://m.yes24.com/Goods/Detail/96100759


집필중인 글을 보고 싶다면? 누구나 댓글을 쓸 수 있습니다. 많은 의견주세요 :)

https://docs.google.com/document/d/1HZLhy2LM3LvnEs4PKwmoG0lYFrHQXbgJ0nI41qLUHQQ/edit?usp=sharing


매거진의 이전글 신입 밸런스 기획자 지원자 수치 분석해 볼 만한 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