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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써니라이더 Aug 20. 2023

밸런싱 기준 질문에 대한 답변

[밸런싱 기준 질문에 대한 답변]



어떤 항목을 어떻게 밸런싱을 맞출까요? 했을때 이것이

재화의 획득 항목인지, 재화의 소진 항목인지? 성장치에 대한 항목인지 우선 분류해서 배치한다.

원래는 전체 밸런싱 구조를 잡아야 하지만 초보자 입장에서는 어떤 항목을 부분적으로 밸런싱 맞춰야 합니까?

가 궁금하므로 하나씩 역으로 추적해서 어떻게 기준을 잡아야 하는지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재화의 획득] 


질문


퀘스트 완료 보상으로 지급되는 보상 아이템 개수


1.소형 회복제 5개 

2.획득 골드 개수를 정할때 어떻게 하나요?


>  재화의 획득 분류에 우선 배치를 한다.


>퀘스트 완료 시 얻는 골드 수준을 정한다.  


플레이 타임에 따른 프로필을 정한다.


하루에 1시간 플레이 하는 사람 – 3000골드를 얻는다

/ 3시간 플레이 하는 사람 – 9000골드를 얻는다 / 8시간 플레이 하는 사람 – 24000골드를 얻는다


하루에 1시간 플레이 하면서 골드의 50%는 퀘스트에서 얻고, 

30분 정도는 퀘스트를 플레이 한다. 1500골드는 퀘스트 에서 얻는다. (나머지 50%는 다른곳에서)

이런식으로 큰 기준을 정해서 나눠준다.


 1500골드를 퀘스트에서 얻는데, 퀘스트 하나 하려면 6분이 걸린다. 

그렇다면 퀘스트는 5개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평균적으로 

퀘스트에 300골드를 얻으면 된다.


하루에 1시간 플레이 하는 유저가 30일 플레이 했을때 , 

얻는 총 골드는 90000골드를 얻는다.



[재화의 소진]


질문

1.금액 : 소형회복제 골드가격 (hp 100을 올려준다) > 이런건 어떻게 정하나요? (재화의 소진 팩터에 넣는다)

1000원에 판매를 한다. 1000골드는 현금으로 20원 정도의 가치를 가진다. 

그리고 다이아로는 0.5 다이아 이다.


질문

2.금액 : 경험치 복구시 필요한 다이아 가격(경험치를 복구해준다) >

 이런건 어떻게 정하나요? (재화의 소진 팩터에 넣는다)


밸런싱을 정할때, 시간가치 , 현금가치, 시간=현금 가치에 대한 환율을 고려한다.


  경험치 복구시 필요한 다이아 가격

  (다이아 현금재화) 현금으로 100원으면 지불하겠다. > 예시 현금가치가 100원이다.


질문

3.금액 : 재련에서 장비 레벨업 시 필요한 골드금액  > 이런건 어떻게 정하나요? (재화의 소진 팩터에 넣는다)


/ 효용, 재화 획득 가치, 성장 고려. 장비레벨업을 하려면 시간을

10시간을 쓰게 하고 싶다. 10시간을 들이면 해당 재료를 모을 수 있다. 

적당한 금액 > 현금 가치로..얼마 + 알파

                                                                     

재련에 골드만 쓰일 경우 시간 가치로 환산 (무과금 유저 플레이 몇시간-골드 모으는데)

                                                                     

골드 + 재료가 쓰일 경우 골드는 곁가지 이므로 재료 아이템 시간 가치를 먼저 정한 후

                                                                     

재료 아이템 시간 가치가 9시간이다. 그렇다면 골드 시간가치는 2시간 정도로.. 



상점에 아이템이 있다. 그런데 상점 아이템을 모두 구매하려면 500000골드가 필요하다. 

그리고 1개당 가격은 10000골드이고, 아이템은 50개가 있다.

아이템은 재구매 해봤자 쓸모가 없는 코스튬 꾸미기 아이템이다. 한번 구매하면 끝.


재화의 소진 팩터는 효용 대비 시간 가치 / 효용 대비 현금가치 / 

시간은 현금으로 얼마가 가치가 있느냐? 1시간은 = 골드몇? = 크리스탈 몇? = 현금 몇? 환율표를 만든다.



[성장치]


질문

1.착용또는 수집완료로 올라가는 스탯 수치(ex 경험치 획득량 % 증가) > 이런건 어떻게 정하나요?

아군 프로필을 몇개 만들고, 기둥을 세운다. 샘플링 밸런싱을 한다. 전체 스탯 기준을 세우고 나눠 준다

(예시 - 맨몸 50% , 장비 40% , 기타 10% 식) 여기에서 착용 또는 수집 완료로 올라가는 스탯 수치는 기타에 해당한다.


아군 프로필을 만든다 > 30레벨에 3성 장비 풀착용 하고(90%) 10%는 착용완료 스탯 자리로 남겨둠 10%

 

> 50스테이지 정도 깰 수 있다. 프로필을 여러개 만들어서 수치를 맞춘다. 

그러면 기준이 되는 공격력, 체력이 나온다.


프로필 예시 . 


10레벨에 1성 장비 풀착용 하면 15스테이지 깰 수 있다. 20레벨 / 30레벨 / 40레벨 / 50레벨 / 

아군 프로필 만들고 어디까지 깰 수 있는지 쌍대 비교 해서 수치 정함


http://gamecampus.org

https://www.inflearn.com/roadmaps/4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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