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기획 신입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게임 기획 안에서도
시나리오 기획, 시스템 기회, 콘텐츠 기획, UIUX 기획, 밸런스 기획, 설정기획, 전투 기획
등 기획 안에서도 여러가지 분야로 나뉘는 듯 해서요
채용공고를 보니 대부분의 회사들이 기획 안에서도 세부적인 기획 파트를 채용 하는듯 해서요
게임분야에 전무한 상테에서 초심자가 빠르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획 분야는 어느 쪽인가요? 그리고
기획 분야 안에서도 신입 혹은 이직에 유리한 기획 세부 분야를 알고 싶습니다 부탁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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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니라이더 답변 >
시스템 콘텐츠가 수요가 많고 신입이 접근하기 좋습니다 밸런스쪽은 난이도가 높아 접근이 어렵습니다 레벨디자인 신입도 가능하나 공부 시간이 6개월 이상 좀 더 많이 필요합니다 - 언리얼 3d툴 등 (블렌더나 3d max)
시나리오쪽은 외주 쓰는 경우가 많고 티오가 적습니다
설정기획은 콘텐츠랑 묶어서 생각하시면 되고 직군 하나 떨어뜨릴 정도의 큰 업무는 아닙니다
ui ux기획은 시스템기획과 묶어야 하고 직군 하나 떨어뜨릴 정도의 큰
기획은 아닙니다 하지만 회사에 따라 대기업은 디자이너+ui ux기획자를 뽑는 경우도 있고 게임이 아닌 앱이나 웹쪽은 스타트업에서 디자이너+ui ux같이 하는 사람을 선호하는 경우 많습니다
전투 기획은 코어하고 할 일이 많아서 직군으로 분류되나 신입의 경우 전투에 아주 매니아정도로 증명이 되어야 하며 (인게임 로직, 전투 메타 등을 창조할수 있을 정도로 잘 알아야 함) 신입보다는 안전하게 2-3년차를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
물론 모든 직군이 신입보다는 2-3년 경력자를 선호하긴 하지만요
처음에는 시스템이나 콘텐츠로 시작하는 것이 무난합니다 (이것이 기본이고 시스템 - 콘텐츠 - 레벨디자인 - 밸런스 식으로 업무 진행됩니다. 규모 있는 rpg경우 전투 기획을 따로 두고 작은 프로젝트는 일반 시스템 기획자가 다 합니다. 시나리오는 없는 게임도 많고 있다면 계속 시나리오 써야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대기업 아니면 일반 기획자가 쓰거나 외주 주는 경우가 많고요)
직군별로 이직의 유불리는 크게 없는것 같은데 아무래도 수요가 많다 적다는 있는것 같습니다 . 공급에 비해 수요가 많은 직군은 밸런스이고 시스템 콘텐츠는 수요도 많공급도 많습니다. 레벨디자인과 전투는
수요는 보통이고 공급도 보통인것 같습니다. 시나리오는 수요가 적습니다 공급은 많습니다. 전체적으로 기획직군은 신입 지망생은 엄청 많으나 실제 경력자는 적은 편으로 수요는 어느정도 꾸준히 있어서 경력이직이 2-9년차까지는 어렵지 않고. 다만 연봉이 높아지는 시기인 10년차 이상부터는 관리자 트리를 타지 않으면 실무자로서 이직이 어려워지는 현상이 일어납니다(이부분은 모든 소프트웨어 it업계가 마찬가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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