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기획 스터디 네이버 카페, 유튜브
http://cafe.naver.com/gagees
(1)게임 채널링이란 뭔가요?
지난 시간에서는 게임 퍼블리싱개념에 대해서 말씀 드렸는데요. 게임 채널링과 퍼블리싱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게임 채널링의 개념은 기본적으로게임을 서비스 하는 플랫폼에, 서비스 판권을 가진 사업자가 입점을 하고, 그 플랫폼에서 수익이 나면, 플랫폼 사업자와 게임서비스 사업자가수익을 쉐어하는 경우입니다.
채널링을 설명하기 위해서, 다음의 2가지 경우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죠.
또한 모바일 시장에서 구글 마켓, 애플 앱스토어 등의 마켓 수수료는 채널링과는 또 별개로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 입니다. 그 개념도 함께 묶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개발사가 직접 서비스 판권을 갖고있는 경우의 채널링
A라는 개발사가 게임을 개발했습니다. 예전에는 온라인 게임 시절에는 다음게임,네이버 게임 등에 채널링서비스를 하기도 했지만, 최근에는 모바일 게임 시장으로 시장상황이 많이 바뀌었기 때문에 모바일 게임시장을예를들어 설명을 하기로 하죠.
A라는 개발사는 모바일 게임을 하나개발해서 퍼블리싱을 하지 않고 직접 서비스를 하고 마케팅도 직접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리고 카카오게임하기에 입점을 하고 싶어 합니다. 카카오 게임하기가 게임 플랫폼 이므로 이것도 일종의 채널링이라고볼 수 있습니다. A라는 개발사가 카카오 게임하기에 입점하려면 카카오쪽과 접촉해서 계약을 맺고, 카카오 API를 심어서, 카카오회원정보와, 소셜그래프를 이용하여 런칭을 하게 됩니다.
게임내에 친구 기능에는 카카오톡의친구들을 이용해서 소셜기능을 만들기도 하구요.
그리고 게임이 흥행성이 있을 것같다면 카카오 측에서 카카오게임하기에 배너를 걸어서 마케팅을 일부 지원해 주기도 합니다.
또한 아직 게임을 설치하지 않은카카오 유저들에게, 초대 메시지를 보내 게임에 유입을 시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대가로 카카오는 개발사의 월 매출의 21%를 쉐어 받게 됩니다.통상적으로 한국에서는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해서 구글플레이 스토어, 애플앱스토어에동시 런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 스토어 수수료 30%를제하면, 실제로 개발사가 가져가는 월 매출은 전체 매출의 49%가됩니다.
예를 들어 월 1억의 매출을 올렸다면, 카카오에 2100만원, 구글에 3000만원을 줘야 하는 것이죠. 세금 문제가 있어서 실제 정산은 꼭 이와 같진 않지만, 대략적인개념은 이와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2)개발사가 직접 서비스 판권을 갖고있지 않고 퍼블리싱을 하고 있을 경우의 채널링
개발사가 직접 서비스 판권을 갖고있지 않다면, 1)번과 거의 비슷하지만, 서비스는 퍼블리셔쪽에서 진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카카오에 입점하는 커뮤니케이션과 입점할지 안할지 결정권한은 서비스 판권을가진 퍼블리셔가 가지게 되며, 해당 업무처리도 퍼블리셔-카카오간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물론 개발적인 부분, 카카오 API적용 등은 개발사에서 진행을 해야 합니다.
또한 이 경우에는 수익쉐어 면에서더 복잡한 계산을 해야 하는 데요, 만약 퍼블리싱 계약이 개발사가 40%,퍼블리셔가 60%를 월 매출을 수익쉐어 하기로 계약을 맺었을 경우를 가정해 보겠습니다.
1)번과 마찬가지로 카카오에서 21%, 마켓 수수료 30%가 나간상태에서 나머지 49%를 개발사와 퍼블리셔가 수익쉐어를 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최종적으로 카카오 21% , 마켓 수수료 30%, 퍼블리셔 29.4%, 개발사 19.6%를 쉐어받게 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개발사 입장에서는 월 매출 1억을 낸다고 해도 실제로는1960만원 밖에 가져갈 수 없으므로, 꽤 높은 매출을 내지않는 이상 생존하기 어려운 것이 현재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현 주소 이기도 합니다.
인프런 게임기획 동영상 강좌 바로 가기 >
https://bit.ly/3mdVX15
책: 유저를 끌어당기는 모바일 게임기획 >
http://m.yes24.com/Goods/Detail/96100759
게임기획스터디(게기스)
게임캠퍼스
게기스카페 http://cafe.naver.com/gagees 문의(카톡ID)sunnyrid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