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4] 우리팀을 '인정'받는 팀으로 만들려면?

좌충우돌 최연소 HR팀장 스토리

by 사람연구자

사람은 누구나 '인정' 받고싶다. 그리고 '인정'이 '보상'으로 이어지는 것 또한 바란다. 하지만 우리는 종종 이런 생각을 할 때가 있다.


'왜 회사는 나를 알아주지 않지?'


이런 고민은 리더에게 더 크고 무겁게 다가온다. 팀 성과도 책임지며 팀원도 성장시켜야 하고 동기부여도 하느라 녹초가 되었는데 '우리가 옆팀보다 더 잘하고 있는데, 왜 옆팀만 상을 받고 승진도 해요?' 라는 팀원의 말이라도 들으면 큰 자괴감에 빠지기도 한다. 그래서 리더는 우리팀을 성과내는 팀으로 만듦과 동시에 '인정'받는 팀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럼 어떻게 해야 우리팀을 '인정'받는 팀으로 만들 수 있을까?


그 비결은 '소통'에 있다.

(이 내용은 다수의 리더십 코칭 및 강의경험과 최근 리더면담을 통해 정리한 것이며, 당신이 리더가 아닌 실무진이라도 분명 빠르게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세계적인 리더십 전문기관 CCL*은 리더의 핵심역량을 4가지로 정의 했는데 ①자기인식 ②학습민첩성 ③영향력 ④소통 이다. 여기서 소통은 단순히 '말을 잘하는 것'을 의미하는게 아니며, 문제를 해결하는 아주 전략적이고 고차원적인 역량으로 소개하고있다. 오늘은 이 '소통'역량에 대해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Center for Creative Leadership의 약자로, 50년 동안 리더십 관련 연구만 집중적으로 진행한 세계적 권위의 연구기관이다.


effective-communication-skills.jpg 리더는 단순히 일을 잘하는 것을 넘어 전략적 '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1. '소통'이란 무엇일까?

소통은 크게 ①상향식 소통 ②수평적 소통 ③하향식 소통이 있다.

①상향식 소통 : 상사 혹은 상위부서와의 소통을 의미한다.

②수평적 소통 : 유관부서 혹은 협력업체와의 소통을 의미한다.

③하향식 소통 : 내가 책임지는 조직 구성원과의 소통을 의미한다.


2. 무엇을 '소통'해야 할까?

소통의 구성요소는 ①목표 ②방법 ③피드백 이 있다.

①목표 : 목표는 '기대하는 바'를 분명히 하는 것이다. 회사는 리더에게, 리더는 팀원에게 '기대하는 바'가 있을 것이다. 이것을 역할에 따라 묻거나 공유하거나 알려줘야 하며 기간(언제까지), 난이도(적절한지) 등을 합의해야 한다. 때로는 목표를 달성했을 시 원하는 요청사항 등을 합의할 수도 있다.(합리적인 선에서)

②방법 : 방법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도움을 구하거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액션은 다양하다. 그러나 그 중에 무엇을 먼저 해야하고, 어떤 도움이 필요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야 한다. 종종 혼자 고민해서 진행하다가 뒤늦게 '그게 아닌데..!'라는 말을 듣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③피드백 : 피드백은 '보고' 혹은 '공유'라고 생각할 수 있다. 목표와 방법을 이야기 한 사람은 늘 진척도가 궁금하다. 이때 물어본 뒤에 '보고'하면 늦다. 묻기 전에 '보고'하자. 지금 어디까지 진척되고 있고 언제쯤 완료될 것 같은 지 자주 '보고'하면 결과에 대한 인정이 더 커질 수 있다.


소통이 이렇게 복잡한 지 몰랐던 분들도 많을 것이다. 위 두가지만 잘 지켜도 좋은 소통이 될 수 있지만 더 좋은 '소통'을 위한 사소하지만 중요한 팁을 공유하자면 다음과 같다.

1. 평소에 인사를 많이 하자. 다양한 관계 속에서 적을 만들지 않고 우호적 관계를 맺는 것 만으로도 '소통'에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2. Key Man을 파악하자. 소통은 전략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사람은 누구고 어떤 단계와 입장을 가지고 이야기 해야 할 지 준비해야 한다. (그래야 적을 만들지 않을 수도 있다)

3. 세심하게 챙기자. Key Man을 신경 쓰느라 실무진 혹은 주변인을 소홀하게 하는 경우가 있다. 그들이 불쾌하거나 소외감 느끼지 않게 그들을 과정에 끌어들이고 인정 해 줄 필요가 있다.


이쯤되면 '일만 잘하면 되지 그런게 왜 필요해?'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다. 실무진 때는 당연히 일을 잘하는게 중요하지만 리더가 된다면 일을 넘어서 '소통'을 잘 하는게 중요한 역량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래야 나도 인정받고 우리팀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당신이 리더가 되었다는건 '일'을 충분히 잘하고 있다는 것이니 '소통'하는 법을 잘 길러서 훌륭하게 인정받는 리더가 되기를 진심으로 응원한다.


필독서 추천 [피드백 이야기]

: 이 책에서 저자는 피드백을 '대인관계의 근본'으로 소개하며 '피드백은 상대방의 심장을 빼앗을 수도, 상대에게 심장을 달아줄 수도 있다'라고 이야기 한다. 이처럼 중요한 피드백의 4가지 유형을 쉽게 풀어 이야기 하는 책이니 한번쯤 꼭 읽어보길 추천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EP.3] 듣고싶은 교육의 3가지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