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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 개항장 문화유산 브랜드화 추진에 대한 기대와 우려

by 손동혁

인천시가 개항장 일대의 근현대 문화유산(구 제물포구락부, 인천시민애집, 구 인천시장 관사, 구 개항장 소금창고)을 '개항장 브랜드'로 통합하고, 운영을 인천문화재단 위탁으로 전환하는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는 흩어진 자산의 가치를 극대화하고 관리의 안정성을 높이려는 행정적 결정으로 해석되지만, 동시에 이 결정 이면에 숨겨진 효율성과 공공성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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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시민애집 전경(출처:개인 페이스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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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물포구락부 전경(출저:제물포구락부 페이스북)


인천시가 공공기관 위탁을 선택한 주된 이유는 기존 민간 위탁의 '운영 인력 전문성 부족'과 '낮은 이용자 만족도'라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함으로 조직과 안정성을 갖춘 재단을 통해 '공익적 목적'과 '체계적 보존'을 달성하겠다는 논리는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문제는 안정성이 혁신성을 압도할 때 발생한다. 공공기관은 운영의 투명성과 재정의 안정성은 높지만, 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는 유연성과 창의성이 민간에 비해 떨어질 수밖에 없다. 그런데 4개 시설의 이질적인 역사적 성격를 하나의 스토리로 엮어내려면 기존의 관 주도 운영 방식을 넘어선 획기적인 콘텐츠 기획이 요구된다. 과연 10명 규모의 재단 전담팀이 관료적 경직성을 벗어나 이 임무를 수행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남는다.


더욱 아쉬운 대목은 이번 결정이 민간과 지역 사회가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사실상 배제했다는 점이다. 기존 민간 위탁 운영의 실패가 곧 민간 운영 모델 전반의 실패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처럼 공익성과 시장성을 겸비한 대안적 위탁 주체를 충분히 모색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인천시는 ‘안정적인 공공 운영’을 택함으로써, 문화유산을 지역 주민의 경제 활동과 사회적 연계망에 결합할 가능성을 스스로 제한했다. 결과적으로 문화재단 위탁은 문화유산 관리의 초점을 행정적 효율성에만 맞추는 조치로 해석될 수 있으며, 지역 기반의 다양하고 창의적인 문화 콘텐츠가 성장할 통로를 좁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인천시의 '통합 브랜드화'가 성공하려면, 이번 위탁 결정이 '운영 주체 교체'에 그치지 않고 '운영의 질적 혁신'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를 위해 인천문화재단은 콘텐츠 개발에 집중하여, 개항장 일대 유산들의 연결성을 높이는 동시에 각 시설의 차별화된 매력을 극대화해야 한다. 특히, 이질적인 시설들을 어떻게 하나의 이야기로 엮어 관람객 동선을 유도하고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지에 대한 문화재단의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기획력이 요구된다. 나아가 안정적인 운영을 통해 문화유산의 보존 가치를 높이는 것은 물론, 교육, 연구, 지역 재생과의 연계를 강화하여 시민과 관광객 모두에게 실질적인 문화 향유 기회를 폭넓게 제공해야 한다.


이번 인천시의 결정은 근현대 문화유산의 '통합적 활용'을 위한 중요한 실험이다. 인천문화재단이 행정적 안정성이라는 기반 위에 전문성과 혁신을 더하여, 개항장 일대를 한국 근대사를 아우르는 독보적인 문화 거점으로 성공적으로 변모시키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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